강아지 고양이 비만 관리에 좋은 간식 총정리

현대사회의 반려견이 가장 취약한 것은 무엇일까? 바로 비만이다. 국내에는 통계가 없지만, 미국 반려동물 비만 예방 협회(Association for Pet Obesity Prevention ,APOP)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 내 반려견, 반려묘 중 약 54%가 비만이라고 한다.

비만은 각종 질병의 원인이다. 개와 고양이 모두에게 있어서 관절염, 당뇨병, 고혈압, 심장질환(심부전 등) 및 지방간, 방광결석 등을 야기할 수 있다. 게다가, 암과도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기도 한다.

비만인 반려동물을 키우는 주인은 참 어렵다. 간식 금지라고 하는데, 눈을 마주치면 나도 모르게 간식을 꺼내고 있다. 그렇다면, 비만 관리에 효과적인 먹거리를 간식으로 주는 것은 어떨까? 맛도 좋고 체중 관리에도 효과적이니 일석이조다.

bemypet-landscape

고 섬유질 오트밀, 렌틸콩, 차전자피 등 체중 관리에 효과적

섬유질이 풍부한 오트밀, 렌틸콩이나 차전자피, 치아씨드, 아마씨 등은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다. 많지 않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느끼기 때문에 비교적 수월하게 체중을 감량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섬유질은 장내 미생물 균총 균형을 개선해 위장 건강 증진 및 체내 면역력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위 곡물이 고양이에게 자주 발생하는 거대결장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자주 언급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같은 이유로, 동물용 사료에도 비트 펄프 등의 섬유질 재료가 보통 함유된다.

강아지 콩

다만, 과도한 양의 섬유질을 섭취하는 경우 흡수율이 낮아지거나 속이 부글거릴 수 있으므로 유의하자. 또한, 사람용 가공식품의 형태는 각종 첨가제를 함유하고 있어 동물에게 중독 증세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푸른 잎, 노란색 계열 채소

푸른 잎이나 노란색 (주황색 포함) 계열의 채소 또한 풍부한 식이섬유를 포함하고 있어 비만 관리에 효과적이다. 또한, 항산화 및 항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비만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체계가 강화된다고 알려져 있다.

실제로, 지난 2005년 퍼듀 대학교 수의과 대학에서 연구한 “방광암을 앓고 있는 스코틀랜드 테리어에 대한 야채 섭취의 효과에 대한 분석”에 따르면 1주일에 채소를 최소 3번 이상 섭취한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암의 진행속도가 현저하게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 푸른잎 채소: 각종 샐러드용 야채, 시금치, 상추, 파슬리, 무 잎, 비트 잎, 케일, 민들레 잎
  • 노란색 계열 채소: 당근, 호박, 고구마

강아지 야채

이러한 결과는 채소 내에 함유되어 있는 바이오 플라바 노이드 (비타민P라고도 불림), 식이 섬유, 식물성 스테롤 및 식물성 영양소의 영향으로 분석되고 있다. 특히, 당근이나 아스파라거스 등 갉아먹을 수 있는 채소는 치석이 제거되는 구강관리 효과도 있으므로 치아가 약한 반려동물을 키운다면 기억하자.

과일, 수분함유량 높은 저칼로리 간식

과일은 맛있는 저칼로리 간식으로, 비만 관리 및 예방에 최적이다. 또한, 평소 물을 잘 안 마신다면 좋은 대안이 된다. 강아지 고양이의 적정 음수량은 1kg당 약 63ml로 알려져 있는데, 습관적으로 마시지 않는다면 건식 사료를 먹이면서는 채우기 어려운 양이기 때문이다. 이럴 때, 수분 함유량이 높은 과일은 좋은 대안이 된다.

다만, 과일도 많이 먹으면 살이 찔 수 있다. 또한, 당분이 높은 과일의 경우 더욱 그렇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간식, 하루 권장 열량의 10% 미만으로 급여해야

그렇다면 하루에 간식을 얼마나 급여해야 할까? 수의사이자 수의 영양학 박사인 데보라 린더에 따르면, 간식은 일일 권장 열량의 10% 미만으로 제한해야 한다고 한다. 반려견의 경우 열량 계산기를 사용하여 각각을 위한 권장 열량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강아지 간식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루피 엄마

관심분야 “노견, 채식, 여행” / 궁금한 주제가 있다면 ohmypets@bemypet.kr으로 제보해주세요!

한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