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가 배를 보이는 행동, 신뢰일까 불편함일까

강아지가 내 앞에 와서 배를 보이고 누워 있는 것만큼 귀여운 행동도 없다. 배를 까고 누운 강아지를 보고 있으면 ‘애가 나를 완전히 믿고 있구나’라고 생각이 절로 든다.

많은 경우 이러한 해석은 경우 맞다. 강아지가 배를 보이는 것은 주인을 완전히 믿는다는 것이며, 여기에 더하여 종종 배를 만져달라는 의미를 갖기도 한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배를 보이는 행동이 불편함을 나타내기도 한다.

bemypet-landscape

주인아, 너는 내가 믿는다!

많은 경우 주인에게 배를 보이는 것은 주인에 대한 믿음을 뜻한다. 배를 보이는 자세는 강아지가 자신의 가장 취약한 약점을 노출시키는 자세이다. 자신의 가장 취약한 약점을 마음 놓고 노출시킨다는 것은 그만큼 주인을 믿고 있다는 의미이다.

강아지의 잠자는 자세에서 ‘배를 보이고 자는 자세’ 또한 주인을 신뢰하고 있다는 의미를 갖는다.

또한, 강아지들은 자신의 배를 긁어줄 때의 그 ‘느낌’을 좋아한다. 강아지를 포함한 포유류들의 경우 모낭을 자극해주면 뇌의 특정 부분이 활성화된다. 

배의 경우 털이 없다 보니 직접적인 자극이 가능하며, 이 때문에 유독 배를 쓰다듬어주는 것을 좋아하는 것이라는 의견들도 있다.

조금 불편해요, 위협적이에요

반면에 배를 보이는 것에 대한 정반대의 의미를 나타내기도 한다. 배를 보이는 것이 ‘복종’의 표시이며, 강아지가 위협감을 느끼고 있다는 신호일 수도 있다.

특히 모르는 사람이나 위협적인 강아지 앞에서 배를 보인다면 강아지가 불편해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이는 강아지의 다른 행동들을 함께 살펴보면 더욱 쉽게 해석 가능하다. 배를 보이는 상태에서 입술을 핥는 등의 카밍 시그널을 보인다면 강아지가 불편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때는 배를 쓰다듬는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강아지 행동은 맥락 속에서 해석해야

위와 같이 같은 행동이 완벽히 다른 의미를 뜻하기도 한다.

강아지는 수십 가지의 방법으로 우리에게 소통한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가 아는 행동만 보이기 때문에, 특정 행동을 특정한 결과/이유와 연관 시킨다.

하지만 행동의 맥락을 파악하지 못한다면, 강아지의 행동을 잘못 해석하는 오류를 범할 수 있다.

강아지가 배를 보이는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비마이펫

반려동물 지식정보 채널, 비마이펫 라이프의 대표 계정입니다 :) 글이 유익했다면 아래 유튜브 혹은 인스타그램 아이콘을 클릭하여 좋아요 및 구독 부탁 드려요!

5개의 댓글

  1. 궁금한게 있는데요 친구가 강아지 입양한지 3일 됐고 저는 놀러갔어요 근데 강아지랑 놀아주다 갑자기 주인이 아닌 저에게 배를 까서 좋았는데 혹시 저 불편하다는건가요 ㅠㅠ

    1. 앗 놀아주다가 배를 깐거라면 위협적인 상황은 전혀 아니니까 댕댕이가 주인만큼 친구분을 믿는다는 의미일거에요 🙂 담에 또 만나면 배 쓰담쓰담 해주세요~~ㅎㅎ

  2. 다른 카밍 시그널들이랑 합쳐서 봐야할 것 같아요. 하품을 한다거나 입을 핥는다거나 하는 행동을 함께 보이면 불편해하는것일 수도 있어요!

  3. 우리 대길이는 지금 13살인데 어려서는 자주 배를 보이더니 나이먹어가면서 배도 안보이고 성격이 까칠해졌어요 나이먹어서 귀찮아서 그런건지 목소리는 더커지고 산책나가면 좋아하는데 산책가자고 하면 싫어해요

  4. 아무한테나 배 까고, 배 만져주면 핥는건 왜그럴까요? 이제 4개월인데, 누가 만지면 얼굴이나 손이나 보이는대로 핥아서 걱정이예요. 안했으면 좋겠는데 교육방법이 있을까요? ㅠㅠ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관심 있으실 것 같아요!
Close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