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결석 포스팅해주신 내용 중

스트루바이트 결석(Struvite, MAP)
소변 속 마그네슘 및 암모늄, 인산 과잉으로 결석이 된 경우다. 마그네슘 과잉 섭취 또는 수분 부족이 원인이다. 또한 소변이 pH7 이상의 알카리성일 때 형성된다. 신장에서도 형성되지만 대부분 하부 요로계에서 발생한다. 예전에는 가장 많이 발생한 요로결석이지만 식이요법으로 결석 용해가 가능해 치료 예후가 좋다. 결정은 크리스탈같은 모양이다.

칼슘옥살레이트(Calcium Oxalate, CaOx)
스트루바이트와 반대로 마그네슘과 칼슘의 부족으로 결석이 된 경우다. 또는 비타민의 과잉 섭취로 소변이 산성일 때 형성된다. 미네랄 과잉, 영양제 과잉, 비만과 운동 부족등이 원인이 된다. 요즘 발병률 1위 요로결석으로 결석이 용해가 되지 않아 수술로 치료해야 한다. 결석 제거 후에도 재발율이 높아 칼슘과 단백질을 제한하고 관리해야한다. 결정은 크리스탈 정팔면체의 모양이다.

출처: https://mypetlife.co.kr/36422/
비마이펫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습니다. 다른 홈페이지나 인쇄 매체로의 전재 등의 무단 복제, 모방 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칼슘옥살레이트 결석이 마그네슘과 칼슘의 부족으로 결석이 된 경우라 하셨는데 결석 제거 후에도 칼슘과 단백질을 제한해야 하는 건 앞 문장과 상반되는 내용 아닌가요~?

0
0
답변 1
butter pancake
2020.07.15

칼슘옥살레이트 결석의 경우 재발 가능성이 매우 높아 지속적인 검잔과 약물 치료, 식이 요법이 병행되어야 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본문에서 말한 칼슘과 단백질의 제한은 줄여야 한다는 의미가 아닌 정량에 맞는 수치를 넘어서는 안된다는 의미였습니다. 체내 인과 칼슘 비율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반드시 동물병원에서 수의사의 지시 하에 식이 요법을 병행해주셔야 합니다.

커뮤니티 인기글
비마이펫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