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초콜릿 먹으면 안 돼요!

강아지 초콜릿 먹이면 안 돼요

강아지 초콜릿

초콜릿은 강아지가 주의해야할 음식 중 하나다! 강아지는 절대로 초콜릿을 먹어서는 안된다.

초콜릿은 카페인과 테오브로민이라는 성분을 포함되어 있다. 이 성분들은 강아지가 분해할 수 없는 성분으로 강아지 몸에 들어가면, 독으로 작용한다.

bemypet-landscape

반면에 사람의 경우 카페인 혹은 테오브로민을 분해하여 배출할 수 있기 때문에 초콜릿을 먹어도 건강에 이상이 오지 않는다.

강아지 초콜릿 중독 증상

초콜릿 중독의 증상은 섭취 후 보통 6~12시간 후에 나타나며, 약 72시간 동안 지속 된다.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다.

  • 구토
  • 설사
  • 고열
  • 근육긴장
  • 숨가쁨 및 호흡곤란
  • 빠른 심박수
  • 낮은 혈압
  • 발작 및 경련

강아지가 초콜릿을 먹었을 때 대처법

강아지에게 초콜릿을 일부로 먹이는 주인은 없을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 강아지가 방 구석에 있는 초콜릿을 먹은 것을 주인이 뒤늦게 발견한다.

이때부터가 중요하다. 일단 얼마나 많은 초콜릿을 먹었는지 알 수 있으면 위급성을 파악하기 조금 더 쉽다. 다만, 보통 주인이 안 볼 때 강아지가 초콜릿을 먹는 상황이 발생함으로 쉽게 알기는 어렵다.

초콜릿 종류에 따라 위급성도 달라진다. 카페인 및 테오브로민이 다량 함유 되어 있는 다크 초콜릿, 코코아 파우더 등이 강아지에게 더 위험하다.

약 3kg 정도의 소형견 기준으로 6 티스푼 정도의 다크 초콜릿만 섭취해도 위험 수치에 속한다. 자신의 강아지가 먹은 초콜릿의 종류 및 양을 정확히 알고 있다면 여기에서 위급성을 테스트 해보는 것도 방법이다.

강아지가 초콜릿을 얼마나 섭취한지 모르겠다면, 동물병원에 재빨리 방문하는 것을 추천한다. 모든 중독이 그렇듯이, 재빨리 조치를 취하는 것이 상태를 덜 악화시키는 방법이다.

초콜릿 섭취 후에 동물병원에 찾아가면, 보통 과산화수소를 통하여 구토를 유발하는 조치를 보통 가장 먼저 취한다.

그 이후 혈액검사를 통하여 체내 독성물질을 확인하며, 체내에 이미 흡수된 중독물질을 해독하기 위하여 수액 등을 맞추기도 한다.

가장 좋은 방법, 초콜릿을 조심하자

카페인과 테오브로민과 같은 성분 외에도 초콜릿의 높은 지방량은 강아지에게 췌장염 및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초콜릿은 사람에게는 달콤한 간식이지만, 강아지에게는 사약과도 같다.

절대로 강아지가 초콜릿 근처에 가지 못하게 각별한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 강아지의 손이 닿지 않는 높은 공간 혹은 강아지가 열 수 없는 서랍장(똑똑한 강아지는 일부 서랍장의 경우 열 수 있기도 하다)에 보관하여, 강아지가 금단의 물질에 호기심 조차 생길 수 없게 하는 것이 강아지의 건강을 위한 최선의 방법이다.

강아지 초콜릿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30개의 댓글

  1. 저희 강아지가 파리바게트 그랑데 리얼가나슈를 먹었는데 주변에 동물 병원이 다 문을 닫은 상태고 소금물을 먹여봤는데 토를 안해요 제발 보시면 답글 좀 남겨주세요 제발요

    1. 코코아 파우더에 버터…콤비 드셨네요. 저희 강아지는 유제품 먹으면 토해서 다행히 개워냈답니다, 늦었지만 건강하길 빌게요.

  2. 위에 질문이나 이거나 진짜 걱정되면 이상증세 보이면 병원을 가세요 .. 이런 질문자체가 반려견 기를 자격기없다 봅니다

    1. 반려견기를 자격이 없는건 둘째 치고 이런 댓글 달아서 얼마나 기다리고 얼마나 신경쓰겠다고 하세요?? 그럴시간에 병원을 가던지 예방 차원에서 반려견이 먹어선 안될것 조심해야할것 등.. 확인을 하는게 맞지않나요?? 정말 이해가 안가서요

    2. 그러게요.. 핸드폰으로 두들긴다고 아이가 낫는것도 아닌데 댓글이 하나같이 갑갑하네요. 제 눈에는 그저 괜찮을거란 답변을 바라는 모습…
      병원 데려가기 귀찮거나 돈이 아까워서 이곳에 묻는 자체가 정말 책임감 없고 역겹습니다

      여러분 아이가 눈 앞에서 아픈 모습을 보이는 순간은 늦는거예요 진정으로 사랑하는 반려견을 걱정하는 마음이면 당장 병원가서 진찰받으세요

      1. 맞춤법 따지고 철자 운운하는놈이 띄어쓰기를 뛰어쓰기라고 적냐ㅋㅋㅋㅋ
        존나게 뛰어다니면서 글쓰는거냐?ㅋㅋㅋ

    1. 미친놈임 느금마개? 그럼개새가죽어도 상관없으면 너만약에 자식이 죽었다고하면 신경안쓸꺼임?

  3. 제발 그만 물어봐 양이 중요한게 아니잖아
    그라목손 한방울 먹었는데 괜찮나요?
    괜찮을리가 있냐????

  4. 저희강아지는둘이서 몰티져스 닮은거 한4~5정도 먹었는데 괜찮나요?? 증상도 없고 소금을 먹여봤는데 토를 않하요ㅠㅠ

  5. 저희 강아지가 실수로 20ml쯤되는 초코 우유를 마셨습니다. 감아지 몸무게는 3kg정도이고, 대략 1시간전에 마셨습니다. 대처 방법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