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알려주는 고양이 질병사전 대표적인 고양이 질병 알아보기

고양이 구내염? 대표적인 치과 질병 알아보기

고양이 구내염

고양이의 치과 질병에는 대표적으로 고양이 구내염, 치주질환, 치아흡수성 병변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만성 구내염과 치주질환(치은염, 치주염)은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만약 고양이가 평소와 달리 침을 자주 흘리거나, 입에서 심한 냄새가 난다면 치과 질병을 의심할 수 있어요.

고양이 구내염

bemypet-landscape

고양이 구내염, 원인은 다양해!

고양이 구내염은 잇몸이나 치주 질환으로 인해 생기기도 하지만 고양이 헤르페스 바이러스, 칼리시 바이러스 등의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걸리기도 해요. 컨디션이 무너지거나 영양 상태가 좋지 않아 면역력이 약해져 구강의 세균이 염증을 일으키기도 하죠.

또한 면역 세포가 스스로 몸을 공격하는 자가면역질환에 의해서도 생깁니다. 정확한 원인을 모르는 경우도 있고요.

하지만 고양이 구내염의 원인은 워낙 다양하여 명확하게 원인을 알아내는 것이 힘들어요. 따라서 치료 역시 100% 완치가 어렵고, 재발 가능성이 높아요.

고양이 구내염

고양이 구내염, 증상과 치료방법은?

고양이가 구내염에 걸렸을 때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 입안의 점막이 빨갛게 붓는다

✅ 입안에 통증을 느껴 불편함을 느낀다

✅ 침이 과도하게 분비되거나 침에 피가 섞여 나올 수 있다

✅ 식욕 부진으로 인한 체중감소, 호흡곤란

✅ 입냄새가 심해진다

✅ 그루밍을 잘 하지 않아 털이 지저분해진다

✅ 입을 계속 벌리고 있거나 혓바닥이 나와있다

고양이가 하품을 하거나 입을 열 때 입 냄새가 나거나, 침 냄새가 난다면 구내염의 초기 증상일 수 있어요. 잇몸이 약간 붉어진 것이 보이고 단단한 건조 사료를 먹기 어려워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구내염, 치료 방법은요?💊

입냄새가 나기 시작하면서 염증을 일으키는 초기 단계라면 기본적으로 소염제나 항생제 등의 약물 치료를 진행해요.

하지만 치아에 플라그나 치석이 너무 많이 쌓였다면 전신 마취 후 스케일링을 해야 할 수 있어요. 또, 통증과 염증이 너무 심한 경우에는 발치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양이 치주질환

고양이 치주 질환, 입냄새의 원인!

고양이가 입냄새가 많이 난다면 치주 질환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아요. 치주 질환은 2세 이상의 고양이 약 80% 이상에게 나타나는 매우 흔한 질병이에요.

치태와 치석이 제대로 제거되지 못해 잇몸과 치아 사이에 붙어 세균 증식과 감염을 일으키는 것이죠. 증상에 따라 치은염과 치주염으로 나뉘게 됩니다.

사람의 경우 플라그에서 치석이 될 때까지 약 20일 정도가 걸리지만 동물의 경우 3일 전후로 치석화 될 수 있어요. 사람보다 빠른 속도로 치석이 되기 때문에 양치질은 필수랍니다.

+) 치은염과 치주염, 뭐가 달라요? 👩‍⚕️

치은염이란 치은(잇몸)에 생긴 염증을 말해요. 염증이 잇몸에만 발생한 것으로 비교적 가벼운 질환에 속하죠. 구강이 청결하지 못해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치은염이 악화되면 잇몸 뼈 주변까지 염증이 퍼지는데, 이를 치주염이라고 해요. 치아를 둘러싼 지지 조직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죠. 치아 주변 조직이 서서히 파괴되어 이가 흔들리거나 빠질 수 있어요.

 

치은염이 악화되면 잇몸 뼈 주변까지 염증이 퍼지는데, 이를 치주염이라고 해요. 치아를 둘러싼 지지 조직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죠. 치아 주변 조직이 서서히 파괴되어 이가 흔들리거나 빠질 수 있어요.

고양이 구내염

고양이 치주 질환의 증상과 치료 방법

잇몸 질환의 초기 증상인 치은염은 고양이의 이빨 주변 잇몸이 빨갛게 붓는 증상 정도만 나타나요. 하지만 구강 내부의 염증이 진행되면서 점점 입 냄새가 나기 시작하죠. 잇몸 출혈이나 침이 나오기도 합니다.

치주 질환이 악화되면 고양이의 얼굴을 가까이만 해도 입 냄새가 나요. 또한, 잇몸의 통증으로 식사를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고양이 치주 질환, 어떻게 치료해요?🦷

가장 중요한 것은 치태와 치석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플라그의 단계에서는 치약이나 양치질로 제거가 가능하지만 치석으로 굳어졌다면 스케일링을 해야만 제거할 수 있어요.

하지만 스케일링은 전신 마취가 필요하기 때문에 고양이의 연령과 건강 상태, 체질을 고려해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치석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양치질을 자주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이에요.

고양이 구내염고양이 구내염, 양치가 최고의 예방🧴

구내염을 비롯한 치주 질환 등의 치과 질병의 가장 좋은 예방법은 바로 꾸준한 양치질입니다. 가능하면 1일 1회는 반드시 양치질을 시켜주세요. 만약 고양이가 양치질을 너무 싫어한다면 일주일에 2~3회부터 시작하면서 점차 늘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양치질을 하기 어렵다면 플라그 제거에 도움되는 치약을 발라 주는 것도 좋아요. 

+) 고양이가 양치질을 싫어한다면? 양치질 TIP 알아보기 

입 안이 아파 사료를 잘 먹지 않는다면?

고양이가 구내염 또는 치주 질환으로 입 안이 아프면 식사를 잘 하지 않을 수 있어요. 사료 거부가 계속되다 보면 탈수, 지방간 등 컨디션이 악화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고양이 구내염

1. 간을 싱겁게 한다🥗

고양이가 치과 질병에 걸렸다면 식사를 싱겁게 준비합시다. 특히 구내염의 경우 입안의 점막이 벗겨져 버리거나 헐 수 있어요, 염분기가 높거나 맛이 진한 음식을 먹으면 염증이 있는 부분을 자극해버리므로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2. 부드러운 음식으로 바꾼다🍦

고양이가 입 안 통증을 느낀다면 딱딱한 사료 보다는 부드러운 습식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습식을 잘 먹지 않는다면 기존에 먹는 사료를 잘게 부숴 주거나 물에 살짝 불려주도록 합시다.

하지만 습식 음식은 치석이 생기기 쉬워 염증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어느정도 치료가 된 후에는 다시 건사료와 병행하는 것이 좋아요.

3. 따뜻하게 데운 음식🔥

만약 고양이가 식욕이 없다면 습식을 살짝 데워 따뜻하게 주는 것이 좋아요. 데우면서 음식의 향미가 올라가기 때문에 고양이의 식욕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4. 다양한 토핑 활용👃

고양이의 식욕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토핑을 활용하는 것도 좋아요. 고양이가 기존에 좋아하는 동결 건조 사료를 잘게 부숴 위에 뿌려주도록 합시다. 이때 토핑의 덩어리가 너무 크면 입 안에 자극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고양이 구내염 치은염

비마이펫 리얼 스토리

버떡맘🥞: (고양이 버터와 호떡이 반려 중) 저희 집 아이들은 칫솔의 딱딱한 느낌을 너무 싫어해요. 그래서 양치질 훈련을 계속해서 시도하다가 도저히 늘지 않아서 지금은 거즈로 양치를 하고 있어요. 만약 칫솔을 너무 싫어한다면 거즈나 천으로 된 손가락 칫솔을 추천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