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목줄 적응시키기, 훈련 방법은?
기본적으로 강아지는 외출을 할 때 필수적으로 목줄을 해야 하는데요, 이때 강아지가 목줄을 싫어하거나 목줄을 당겨 자기 멋대로 달려나가려고 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안전하고 쾌적한 반려생활을 위해서라도 강아지 목줄 훈련은 필수적입니다.
강아지 목줄 적응하기
강아지가 목줄을 당기지 않고 걷는 동작은 목줄과 하네스에 익숙해지는 것부터 시작합시다. 천이나 가죽으로 된 길이를 조절할 수 있는 목줄을 준비합니다. 목줄은 잘 맞지만 불편하지 않아야 합니다.
목줄을 채운 후에는 강아지의 반응을 살핍니다. 대부분의 강아지들은 크게 신경 쓰지 않지만 일부는 초기에 긁기도 합니다. 강아지가 목줄에 익숙해지면 줄을 매 땅에 끌며 돌아다니게 합니다.
줄이 걸리면 도와주고 강아지가 줄에 더 이상 신경을 쓰지 않게 되면 줄 끝을 잡고 따라다닙니다. 이제 보호자와 함께 걷는 요령을 가르칩니다.
처음에는 목줄을 가이드로 가용하여 보호자를 따르게 하면서 시작부터 끝까지 칭찬과 간식으로 포상합니다.
강아지 목줄 느슨한 상태로 걷기
하네스와 1.8m의 목줄 그리고 간식을 준비합니다. 실행어는 ‘이름+가자!’입니다. 강아지의 이름을 불러 주의를 끌고 그 후에 실행어를 사용합니다.
실행어를 내린 후 힘차게 걷기 시작합니다. 보호자의 걸음속도는 강아지의 따라오는 동작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니 주의를 끌 정도로 빨리 걷습니다.
보호자는 정지했을 때 강아지에게 어떤 자세를 요구할 것인지 정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특정한 자세를 강요하지는 않지만 ‘앉아’ 자세가 바람직합니다.
강아지가 모르는 사람이나 다른 강아지에게 방해받지 않고 직경 9m 원을 그릴 수 있는 장소가 가장 좋습니다.
목줄은 보호자의 어깨에 걸친 후 강아지를 데려올 필요가 없는 한 목줄은 만지지 않습니다. 앉은 자세에서 시작해 이름, 가자! 하고 몸을 똑바로 세운 상태로 힘차게 출발합니다. 강아지가 보호자의 옆에서 따르면 칭찬하고 보호자 앞으로 가면 멈추거나 방향을 바꿉니다.
1.방향전환
강아지가 원을 따라 걷는 동작을 습득한 후에는 방향 전환을 연습합니다. 회전하기 전 목줄을 뒤로 당기고 회전한 다음에 목줄을 놓아주는 방법을 씁니다. 강아지가 보호자에게 집중하면 몇 번의 연습으로 보호자가 회전할 때 나타나는 몸동작을 배울 수 있습니다.
2.사람 사이를 이동
강아지가 줄이 느슨한 상태로 걷는 방법과 방향 전환에 익숙해지면 주의력을 분산시키는 요인이 있는 장소에서 교육합니다. 사람이 적을 때 시작하여 점차 번잡한 시간대로 옮기는 것이 좋습니다.
보호자는 강아지가 자신에게 집중하고 반응하지는 지 유의하며 산책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보이면 목줄을 당기고 보호자에게 집중하게 만든 후 포상합니다.
TIP 비마이펫: 목줄을 산책할 때 자동 리드줄을 사용하는 보호자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목줄 훈련이 잘 이뤄지지 않은 강아지라면 우선 고정형으로 훈련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동줄을 사용할 때에도 최대 길이까지 늘어트리지 않도록 주의하고 고정 버튼에서 손을 놓지 맙시다.
강아지를잘키우고싶어서 보고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