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수돗물 마셔도 괜찮을까?
고양이 중에는 수도꼭지에서 나오는 수돗물을 좋아하는 고양이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수돗물을 마시고 싶을 때면 싱크대 앞이나 욕조 안에 앉아 강렬한 눈빛을 보내며 수도꼭지에서 물이 나올 때까지 야옹거리죠. 그렇다면 과연 고양이 수돗물 마셔도 괜찮은 걸까요?
원래 고양이는 물을 많이 마시지 않는다!
아프리카 사막에 살던 조상 들고양이처럼 소변 농축 능력이 탁월한 고양이는 물을 많이 마시지 않습니다. 때문에 고양이의 수분 섭취량은 몸무게가 같은 강아지 수분 섭취량의 절반 정도밖에 되지 않죠.
고양이는 1kg당 50ml의 수분을 매일 섭취해야 하며 날씨가 더울 때는 더 많은 수분 섭취가 필요합니다. 건사료는 수분이 거의 함유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별도의 수분 섭취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고양이 수돗물 마시는 이유는?
고양이마다 마시는 물에 대한 취향이 각양각색입니다. 그리고 그 중에는 상상 밖의 취향을 가진 고양이도 있죠. 그릇에 담긴 물은 거들떠보지도 않고 화분 받침에 고인 물이나 수영장 물, 심지어 변기 물을 마시는 고양이도 있습니다.
고양이는 미네랄 워터의 종류를 식별할 만큼 놀라운 미각을 소유한 동물입니다. 고양이가 수돗물을 좋아하는 이유는 흐르는 물이 신선하다고 생각하거나 맛을 좋아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또 물이 흘러나오는 모습이나 소리를 흥미롭다고 느끼기도 하죠. 수도꼭지에서 흐르는 물로 장난을 치며 마시는 것을 좋아하는 고양이도 있습니다.
고양이 수돗물 마실 때의 대처법
깨끗한 유리그릇이나 사기그릇에 항상 깨끗하고 신선한 물을 주도록 합니다. 물그릇의 물이 더러워 수돗물을 선호하는 것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고양이가 자연스럽게 물을 마실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줍시다. 플라스틱 물그릇은 안 좋은 냄새 때문에 고양이가 싫어할 수도 있습니다.
분수형 자동 급수기를 마련하는 것도 좋습니다. 필터로 걸러진 산소가 풍부한 물을 좋아하는 고양이도 많기 때문입니다. 급수기는 매주 세척하고 필터도 주기에 맞춰 교체하도록 합니다.
자동 급수기는 평소 물을 잘 마시지 않는 고양이의 음수량을 높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신장과 방광질환에 취약한 고양이는 음수량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합시다.
TIP 비마이펫: 고양이 10마리 중 3마리 이상이 신장 질환으로 병원을 찾습니다. 특히 고양이가 노화가 시작되면 그 비율을 높아지죠. 특히 만성 신부전의 경우 치료가 까다롭기 때문에 예방이 중요합니다. 고양이의 음수량을 늘리는 것은 고양이가 각종 신장 질환을 예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만약 고양이가 물일 잘 마시지 않는다면 습식 캔이나 약간의 간식 등으로 음수량을 높이는 것도 방법입니다.
음…?수돗물마셔도돼용?
아니..그래서.. 수돗물 마셔도 되는거예요 아닌거예요??
제목은 수돗물 마셔도 될까? 아녔어요? ㅠㅜ 제목보고 들어온건데..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