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말은 그 말이 아냥! 일상에서 일어날 수 있는 고양이 행동 문제

고양이 높은 곳에서 뛰어내려도 괜찮을까?

창문을 여는 화창한 봄이 오면 고양이가 창문에서 뛰어내리는 일이 심심치 않게 일어나곤 합니다. 고양이 높은 곳에서 뛰어내려도 정말 괜찮을까요?

고양이는 높은 곳에서 떨어져도 네 발로 안전하게 착지한다고 알고 있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고양이 추락 사고 역시 종종 발생하기 때문이죠.

고양이 높은 곳은 위험해

고양이에게도 몇 층 높이이건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때문에 겉으로 보기에 멀쩡하더라도 대부분은 쇼크나 장기 기흉, 입천장 손상이나 골절 혹은 내출혈이 일어났을 수 있죠.

이렇게 추락 사고로 병원을 찾은 고양이들 중 10~25%는 회복하기 어려울 정도로 중상을 입는다는 연구 결과도 있을 만큼 위험합니다.  

고양이 높은

고양이 추락 사고에 주의

추락 사고를 당하는 고양이 중에는 활동적이로 용감무쌍한 2살 미만의 청년묘가 가장 많습니다. 그 다음으로 유연성과 순발력이 떨어지는 비만묘와 노령묘, 장애묘 순서로 발생합니다.

추락 사고라고 표현하는 이유는 고양이가 일부러 뛰어내린 것이 아닌 뜻밖의 사고로 인해 떨어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고양이는 천성적으로 높은 곳을 좋아합니다. 고양이가 담장이나 나무 위에서 뛰어내릴 때는 높이를 충분히 인지하고 뛰어내리지 위험을 무릅쓰고 무턱대고 뛰어내리는 것은 아닙니다.

고양이가 창문이나 베란다에서 떨어졌을 때는 난간에서 발을 헛디뎠거나 나비나 새에 정신이 팔렸거나, 갑자기 부는 바람에 덜컹거린 창문 소리에 놀라 떨어졌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양이 높은 곳에서 떨어졌다면?

1. 곧바로 병원을 간다

고양이가 창문이나 높은 곳에서 떨어졌다면 겉으로 보이는 부상이 없더라도 곧바로 병원을 가도록 합시다. 겉으로 보이는 부상이 없더라도 쇼크에 빠졌거나 장기 손상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반드시 수의사의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2. 방묘창은 필수

고양이를 키우는 집이라면 창문이나 베란다 등에 안전망이나 나무틀에 단단히 고정된 철망 또는 플라스틱 펜스망을 설치합시다. 방풍망과 더불어 고양이가 바깥으로 나갈 수 없도록 보호망을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출입을 막는다

만약 보호망이나 펜스망을 설치하기 어려운 환경이라면 고양이가 창문 또는 베란다 주변에 접근할 수 없도록 막습니다. 안전한 묘생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일입니다.

고양이 높은

TIP작가: 고양이가 3층에서 떨어질 때보다 2층에서 떨어질 때 더 위험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것은 과연 진짜일까요? 네, 맞습니다. 그 이유는 네 발 착지를 위해 몸을 돌릴만한 충분한 시간 여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강아지와 달리 고양이는 순발력이 좋아 높은 곳에서 떨어질 때 공중에서 몸을 돌려 네 발로 착지하면서 충격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비마이펫: 고양이가 높은 곳을 좋아한 것은 야생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외부의 적들을 경계하며 사냥감을 찾기 위해 높은 곳에 올라가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곤 했죠. 몸의 안전을 확보하고 주변을 살피기에는 높은 곳이 유리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도 그 본능이 남아 캣타워나 가구 등 높은 곳에서 주변을 내려다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고양이가 상하운동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주되 추락사고나 물건을 떨어트려 다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