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사료 유목민을 위한 가이드 구매 전 가이드

강아지 사료 성분표, 간단하게 알아보자!

강아지 사료 성분표

강아지 사료 선택 시 성분표를 봐야 한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거예요. 어떤 걸 먹이느냐에 따라 강아지 건강, 수명에 영향이 가기 때문이죠. 하지만, 어떤 게 좋은 사료인 건지 단순히 숫자만 봐서는 알기 어려운데요 ㅠㅠ 대체 뭘 봐야 할지 어려운 강아지 사료 성분표, 어떤 걸 봐야 하는지 간단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강아지 사료 성분표 알아보기

🥩 강아지 사료 성분 비율(AAFCO)

미국 사료 협회인 AAFCO(Association of American Feen Control Officials)에서는, 최소한의 영양학적 기준을 제공하고 있어요. 다만, 강제성이 있는 것은 아니며, AAFCO 기준에 맞다고 해서 영양이 완벽하다고 말할 순 없어요.

비마이펫배너광고

하지만, 기준에 맞는다면 사료가 최소한의 영양학적 기준에 부합한다고 말할 수 있기 때문에, 사료 선택 시 많이 사용되는 기준이랍니다!

<AAFCO 제시 강아지 영양성분 함량 최소 기준(2020)>

최소 비율 성장기 강아지 성견 최대치
조단백질 22.5% 18%
조지방 8.5% 5.5%
칼슘 1.2% 0.5% 2.5%(성장기 대형견 1.8%)
1% 0.4% 1.6%
칼슘:인 1:1 1:1 2:1

강아지 사료 성분표

✏️ 강아지 사료 성분표 CHECK LIST

단백질, 지방 등 AAFCO의 여러 기준과 함께 체크해야 할 것들이 있어요. 어떤 게 있는지 함께 알아봅시다!

1. 수분 함량 💧

위의 AAFCO 기준은 수분이 0%일 때가 기준이에요. 이를 DM(Dry Matter) 기준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료는 수분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성분표의 수분 함량을 확인한 후 단백질, 지방 비율을 계산해야 해요.

  • 성분 함량(DM) = 성분(%)/(1-수분%)
    ex) 단백질 33%, 수분 10%
    단백질(DM) = 33%/(1-10%) = 29.7%

2. 칼슘과 인의 비율 ⚖️

AAFCO 기준 중, 단백질이나 지방도 중요하지만 칼슘과 인의 비율이 1:1~2:1(칼슘:인)로 잘 맞는지도 꼭 짚고 넘어갑시다! 이 비율이 맞지 않으면, 뼈에 이상이 생기고 신장 질환도 일으킬 수 있어요. 

*대형견의 칼슘의 최대치가 1.8%이니, 대형견을 반려한다면 확인해 주세요.
*비율이 맞는다고 해도, 신장이 좋지 않은 아이들은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3. 탄수화물 🌾

탄수화물은 강아지의 필수 영양소가 아니기 때문에, AAFCO에서는 탄수화물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지는 않아요.

하지만, 탄수화물 함량을 아는 게 중요한데요. 탄수화물 함량이 너무 높다면, 그만큼 강아지에게 중요한 단백질과 지방 함량이 낮아진다는 뜻이기 때문이에요.

또한, 강아지가 당뇨병 등의 지병이 있다면 탄수화물을 제한이 필요할 수 있어 탄수화물 함량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사료 속 탄수화물은 일반적으로 30~40% 함유되어 있어요. 대략적인 탄수화물 함량은 아래 공식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공식을 통해 우리 강아지 사료의 탄수화물이 너무 과하진 않은지 계산해보면 좋겠죠!

  • 탄수화물 = 100% – 단백질% – 지방% – 수분%- 조회분%

📊 우리 강아지 사료 성분은?

사료칼로리 계산기

비마이펫 사료칼로리 계산기를 사용하면, 칼로리는 물론 AAFCO 기준과 비교도 할 수 있어요. 지금 먹이고 있는 우리 강아지 사료는 어떤지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