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사료 유목민을 위한 가이드 구매 전 가이드

강아지 사료 종류 및 특징 – 건식, 습식, 생식 등

강아지 사료 종류

강아지 사료 종류 다양하게 있어요

‘사료’를 떠올리면, 일반적으로 갈색빛이 도는 비스켓 형태의 건식 사료를 떠올리게 돼요. 최근에는 습식, 생식, 동결 건조 등 다양한 형태의 강아지 사료가 나오고 있습니다. 강아지 사료 종류 및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사료 선택 시 참고해 보도록 합시다.

강아지 사료 종류 및 특징

강아지 사료 종류
건사료

1. 건사료 🍃

건사료는 가장 오래된 형태의 사료로 분쇄, 건조 등의 과정을 거쳐 비스켓 형태를 띠고 있어요. 다양한 종류의 사료가 나왔지만 여전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건사료 장점

bemypet-landscape

건사료는 수분이 적어 딱딱한 편이기 때문에, 강아지 이빨에 잔여물이 잘 남지 않아요. 그래서 치석도 비교적 덜 쌓이는 편이에요. 오래 보관할 수 있고 편리하게 급여할 수 있으며, 비교적 가격도 합리적인 편이죠 ㅎㅎ (오래 보관이 가능하지만, 올바른 방법으로 보관해야 해요!)

건사료 단점

건사료의 경우 수분이 적은 만큼 강아지가 물을 많이 마시는 지 꼭 확인해야 해요. 만약 강아지가 물을 잘 마시지 않는 편이라면, 건사료 선택보다는 수분 함량이 높은 종류의 사료를 추천합니다.

또한, 건사료는 그 재료를 갈거나 굽는 등 가공이 많이 되어 원재료의 맛을 살리기 어려워요. 따라서, 다른 종류에 비해 기호성이 떨어질 수 있어요. 물론 이 부분은 강아지의 판단에 달렸지만요!🐶

건사료 보관 TIP

1. 가능하면 소분하지 않기 (변질 및 산패 위험, 제조 연월 및 제품번호 등 사료 정보 확인)
2. 건조하고 선선한 곳에 보관 (비타민 파괴, 산패 등 변질 위험)
3. 밀봉하여 보관하기 (벌레 및 곰팡이 방지)
4. 봉지째 바닥에 놓지 않기 (벌레 꼬임 방지)
5. 대용량은 피하기 (유통기한, 신선도)

습식 사료

2. 습식 사료 💧

습식 사료는 캔이나 팩 등에 포장되는 스튜 형태의 사료예요. 수분이 많기 때문에 음수량도 높일 수 있죠. 건사료에 비해 원재료가 잘 살아있어 맛과 향이 강해 기호성이 좋다는 게 특징이에요. (입맛 없는 강아지에게도 좋아요!) 

습식 사료 장점

습식 사료는 말 그대로 수분이 많아, 음수량을 높이는 데 도움이 돼요. 수분이 많은 만큼 부드러워 턱/잇몸 등이 약한 경우 급여하기 좋죠.

또한, 건사료에 비해 원재료 형태가 잘 보존되어 있는 편이라 맛과 향이 강해 기호성도 좋은 편이에요. 그래서 강아지가 입맛이 없을 때, 약을 먹여야 할 때 등 활용하면 좋습니다.

습식 사료 단점

부드러운 만큼, 강아지 입이나 입 주변 털에 많이 묻을 수 있어요. 종종 아기 턱받침을 하고 먹는 강아지들도 있죠.😅

수분 함량이 높은 만큼 보존 기간도 짧은데요. 빠르게 상하기 떄문에 개봉 후 최대한 빠르게 급여해야 합니다. 또한, 강아지 이빨에도 잘 붙기때문에, 치석 예방에는 좋지 않습니다. (양치질을 특히 꼼꼼히 해주세요!🦷)

강아지 사료 종류
생식

3. 생식 🥩

생식은 말 그대로, 재료 본연의 형태를 유지하는 걸 의미해요. 최근 생식에 대한 관심과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점점 많은 생식 브랜드가 생기고 있으며, 직접 만들어 먹이는 보호자분들도 늘어나고 있답니다. 

생식 장점

일반적으로 생식은 소화가 잘 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강아지 피부 트러블 및 모질 개선에 도움이 돼요. 또한, 인공 첨가제 알레르기가 있다면 생식을 통해 해결할 수 있죠.

만약 생뼈를 함께 급여해 껌처럼 물고 뜯게 하는 경우, 치아 건강과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질식, 장폐색, 이빨 부러짐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생식 단점

익히지 않은 고기를 주기 때문에, 면역력이 약하다면 살모넬라균(Salmonella)에 감염되어 식중독의 위험이 있어요. 따라서, 보관에 아주 주의를 기울여 신선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만약 최소한의 영양학적 기준을 충족하지 않는 생식을 지속적으로 급여한다면 영양 불균형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니 칼슘, 인 등 다양한 영양 성분이 제대로 들어갔는지 신경 써야겠죠.

또한, 생식은 고단백이기 때문에 장기간 급여 시 신장, 췌장 질환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강아지 사료 종류
물은 부은 동결 건조 사료(선식)

4. 동결 건조 사료 ❄️

동결 건조란, 음식을 냉동시킨 후 음식 속 얼어있는 수분을 수증기로 만들어 건조하는 방법이에요. 물에 넣어 불린 후  급여하는 형태입니다.

동결 건조 사료 장점

동결 건조 사료는 수분 함량이 건사료보다도 낮은 편이라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어요. 재료 변형도 적은 편이라 원재료의 맛이 잘 살아있어 기호성도 좋은 편입니다.

✅동결 건조 사료 단점

다만, 동결 건조 사료의 경우 제조 과정이 복잡한 편이에요. 또한, 퀄리티가 좋은 사료를 지향해 비싸고 좋은 재료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요. 따라서, 일반적으로 가격대가 높은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