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알려주는 고양이 질병사전 대표적인 고양이 질병 알아보기

고양이 곰팡이 피부병, 링웜 증상과 치료법 (피부사상균)

고양이 곰팡이

사람에게도 전염된다는 고양이 곰팡이 피부병은 감염된 사람에게 둥근 발진이 난다고 해서 링 웜이라고도 불리는데요. 발진이 일어난 주변이 가렵거나 수포가 생기기도 해요. 곰팡이의 일종인 피부 사상균으로 인해 생기는 질병으로 사람의 무좀과 같은 곰팡이가 원인이라고 해요.

한번 걸리면 재발이 쉽고, 사람에게도 쉽게 전염되기 때문에 예방과 치료가 매우 중요하답니다. 고양이 곰팡이 피부병의 증상과 치료법,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아요.

비마이펫배너광고

고양이 곰팡이 피부병이란?

고양이 곰팡이 피부병은 피부 사상균에 감염되어 생기는 피부병으로 대표적인 증상은 원형 탈모입니다. 만약 집에 두 마리 이상의 고양이를 키우고 있다면 전염성이 높기 때문에 주의해야 해요.

또, 피부 사상균은 사람에게도 전염이 되는 인수 공통 감염병이랍니다. 따라서 피부가 약한 아이들이나 면역력이 약한 분들은 주의해야 해요.

고양이 곰팡이

고양이 곰팡이 피부병 원인 알아보기

고양이 곰팡이 피부병은 주로 이미 피부 사상균에 감염된 동물이나 사람에게 접촉했을 때 일어나요. 특히 면역력과 체력이 약한 고양이나, 열악한 환경이나 스트레스로 컨디션이 나빠진 고양이가 걸리기 쉬워요.

1. 접촉으로 인한 전염🙌

피부 사상균에 감염된 강아지나 고양이와 접촉하거나, 동물병원 또는 산책 등으로 감염될 수 있어요. 집에서만 생활하는 집 고양이라 할지라도 밖에서 다른 고양이를 만지고 돌아온 보호자를 통해 감염될 수 있죠.

2. 면역력 저하😓

고양이 곰팡이에 감염된 경우라고 해도 건강한 고양이라면 자연 치유될 가능성이 있어요. 하지만 면역력이 약한 노령묘, 아기 고양이들은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3. 생활 환경📦

일상 생활에서 주변 환경을 청결하게 유지하지 않거나 열악한 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된 경우 피부병이 악화될 가능성이 높아요. 평상시 고양이와 생활하는 공간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양이 곰팡이 피부병의 주요 증상은?

고양이 곰팡이는 감염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그렇기 때문에 고양이의 피부 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해주는 것이 좋아요.

고양이 곰팡이

1. 탈모👨‍🦲

가장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원형 탈모입니다. 고양이가 곰팡이에 감염되었을 때 초기 단계의 경우 가려움이나 통증이 거의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고양이 스스로도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을 때가 많죠. 평소 자주 고양이 빗질을 해주면서 탈모가 생긴 곳은 없는지 꼼꼼히 살펴보도록 합시다.

2. 비듬이 나온다❄

탈모된 부분의 주위에 하얗고 꺼칠꺼칠한 비듬이 생겨요. 비듬은 고양이의 체질이나 털 상태, 피부 상태에 따라 건강해도 생길 수 있는데요. 하지만 유독 한 부분에 비듬이 많이 생겼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3. 딱지가 생긴다🩸

탈모된 부분에 딱지나 발진이 나타나기도 해요. 언뜻 보기에는 상처처럼 보일 수도 있기 때문에 그냥 지나치지 않는 것이 중요해요.

4. 피부염🥵

고양이 곰팡이를 방치하거나 고양이가 딱지를 긁어 세균 감염을 일으킬 경우 지루성 피부염 등과 같은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어요. 피부염이 악화되면 악취와 고름 같은 증상도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발톱 모양 변화🦶

고양이 곰팡이가 발톱까지 전염되었을 때 발톱의 모양이 변하거나 염증을 일으킬 수 있어요. 만약 평소와 달리 고양이가 발톱을 심하게 물어 뜯는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고양이 곰팡이는 생명에 직결되는 병은 아니에요. 하지만 방치할 경우 온 몸으로 퍼지거나 2차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평소 자주 빗질을 해주면서 고양이의 피부 상태를 체크한다면 증상을 빨리 알아챌 수 있답니다.

 

+) 만약 사람에게 옮았다면? 👩‍⚕️

고양이 곰팡이가 사람에게 옮겼다면 팔이나 다리에 붉은색의 둥근 발진이 생겨요. 둥근 링 모양의 발진이라 링웜이라고도 불리죠. 그리고 마치 벌레에 물렸을 때처럼 따끔하면서 가려운 느낌이 지속됩니다.

 

고양이 곰팡이

고양이 곰팡이 피부병, 치료 방법은?

고양이 곰팡이 치료는 주로 약물 치료로 이뤄집니다.

고양이 곰팡이

1. 항진균 약물 연고나 크림🧖‍♀️

고양이 곰팡이에 감염된 경우 증상과 체질에 따라 항진균 약물 연고가 처방될 수 있어요. 약을 쉽게 바르고 균을 제거하기 위해 부위에 따라 털을 깎을 수도 있습니다.

2. 약물 목욕🛁🧼

고양이 곰팡이에 감염되어 증상이 온 몸으로 퍼져 있거나 가려움이 심하게 나타난다면 약물 샴푸가 처방될 수 있어요. 샴푸를 할 때에는 손이나 팔에 곰팡이가 감염될 수 있으니 반드시 장갑을 착용합니다.

또, 샴푸 후 고양이의 몸을 닦은 수건도 곰팡이로 오염될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버리거나, 반드시 단독 소독하도록 합니다.

3. 내복약💊

고양이의 증상이나 연령, 체질에 따라 항진균제 내복약이 처방될 수 있어요. 수의사의 지시에 따라 약을 먹이고 임의로 중단하거나 양을 늘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고양이 곰팡이 치료는 완치 될 때까지 몇 개월~ 길면 반년 이상이 걸릴 수도 있어요. 또한 재발률도 높기 때문에 완치가 된 이후에도 꾸준히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해요.

고양이 곰팡이, 어떻게 관리할까?

주 원인이 곰팡이와의 접촉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인 만큼 완벽한 예방은 어려울 수 있어요. 실내 생활을 하더라도 감염될 수 있고, 동물병원이나 보호자를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기 때문이죠.

1. 청소는 필수!🧹

곰팡이는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고, 공기 중에 흩어지기 쉽기 때문에 일반 청소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아요. 주 2회 이상 집 전체를 철저하게 소독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온습도 관리💈

고양이 곰팡이는 온도가 높고(20~30도) 습한 환경에서 증식하기 쉬워요. 습기를 제거하고 환기에 신경 써야 합니다. 장마철에는 실내 습도 관리에 주의합시다.

3. 감염된 고양이는 격리🚫

만약 고양이가 곰팡이 피부병에 감염되었다면 반드시 격리 생활해야 합니다. 고양이 뿐만 아니라 사람에게도 전염되기 때문에 식기와 물건을 철저히 관리해 주세요!

4. 세탁과 소독도 철저히🧴

고양이 곰팡이는 감염된 고양이에게 직접 접촉하지 않더라도 옷이나 물건으로 감염될 수 있어요. 옷에 묻은 머리카락이나 비듬과 함께 균도 옮길 수 있으니 자주 실내복을 갈아입고 세탁해줍시다.

특히 카페트나 소파, 커튼, 침구류는 한 번씩 끓는 물에 열 소독을 하면 좋아요. 세탁기에 넣기 전 끓는 물에 10분정도 삶거나 표백제, 소독제 등을 사용한 후 세탁합시다.

비마이펫 리얼 스토리

버떡맘🥞: (고양이 버터와 호떡이 반려 중) 버터가 생후 2개월 즈음에 머리 부분에 곰팡이성 피부병에 걸렸는데요. 이때 머리에 500원짜리만한 탈모에 걸렸었죠. 다행히 저한테는 전염이 되지 않았지만 약물 치료를 하면서 털이 자라기까지 시간이 좀 걸렸어요. 특히 아깽이를 구조했다면 고양이 곰팡이에 노출되기 쉬우니 주의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