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쌤과 함께하는 고양이 마음 사전 고양이의 이상 행동 알아보기

고양이 눈이 부었어요! (충혈, 한쪽 눈만 깜빡)

고양이 눈이

고양이의 눈을 봤을 때 눈을 뜨고 있는 크기가 짝짝이거나 한쪽 눈만 깜빡일 때가 있는데요. 처음에는 윙크를 하는 걸까 생각했는데 자세히 살펴보니 고양이 눈이 살짝 부어 있을 수 있어요.

이때에는 눈의 어디가 부었는지에 따라 원인이 다를 수 있어요. 전염성이 강한 헤르페스(허피스)의 증상으로도 눈이 부을 수 있으니 무심코 넘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고양이 눈이

비마이펫배너광고

고양이 눈이 부었을 때 원인 

고양이가 눈이 부었을 때에는 눈꺼풀이 부었는지, 결막이 부었는지, 안구가 팽창했는지 판단해야 해요. 그리고 눈곱이 끼거나, 간지러운 듯 눈을 긁지는 않는지도 확인합니다.

1. 눈꺼풀이 부어 있을 때👽

고양이가 한쪽 눈꺼풀이 부어 있어 양쪽 눈의 크기가 다를 때에는 흔히 눈 주변의 염증일 수 있어요. 세균에 감염되거나 종양으로 악화하는 것도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또는 알레르기성 반응이거나, 눈꺼풀 부분에 상처가 났을 때에도 눈꺼풀이 부어요. 특히 고양이끼리 싸울 때에는 앞발로 눈 주변을 공격하기도 하니 싸움 후에는 잘 살펴봅시다. 

2. 결막이 부어 있을 때🥺

고양이가 눈꺼풀과 그 주변 결막까지 부어 있는 경우도 있어요. 이때는 가려워서 눈을 비비거나 윙크를 자주 하기도 해요. 결막염은 화장실 모래 먼지나 결막의 상처, 식이 알러지 등이 가장 흔한 원인이랍니다. 

이때 아기 고양이라면 조심해야 주의해야할 것이 고양이 헤르페스(허피스) 감염인데요. 특히 막 구조한 새끼 고양이가 눈 주변이 퉁퉁 부어 있을 때는 허피스일 가능성이 높아요. 

+) 고양이 헤르페스(허피스) 감염에 대해 알아보기

3. 안구가 팽창했을 때🩸

고양이의 안구 자체가 팽창했을 때에는 매우 위험한 응급상황일 경우가 많아요! 눈 안쪽에 종양이 생기거나 녹내장으로 인해 눈의 압력이 높아져 안구가 팽창했기 때문이죠. 

눈의 압력이 계속해서 올라가면 시신경을 압박해서 고양이가 통증을 느끼고, 실명까지 될 수 있는 무서운 증상이에요.

+) 대표적인 고양이 안과질환은요?👩‍⚕️ 

결막염: 눈꺼풀을 들추었을 때 눈 주변이 빨개지고 부어있음. 가장 흔한 안과 질환. 감염성과 알러지성으로 나뉨. 흔한 만큼 관리나 치료도 간단한 편!

각막염: 안구 가장 바깥 층인 각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 주로 상처에 의해 생기며 통증이 심해 눈을 잘 뜨지 못함. 심한 경우 궤양으로 번지니 주의.

녹내장: 안구 내부의 압력이 상승하여 통증이 심하며 시신경을 압박하여 시력을 잃게 됨. 초기의 경우 약물 등으로 관리가 가능하나 나중엔 결국 안구 적출이 필요함.

백내장: 수정체가 혼탁해지며 시력이 감퇴함.(안구 자체가 뿌옇게 되는 경우는 각막염일 수 있으니 잘 구별해야 함) 사람 백내장처럼 치료법이 딱히 없고 수술이 최선의 방법.

포도막염: 시력이 떨어지며 안구 색깔이 변하고 충혈 및 통증이 있음. 전염성 복막염(FIP)나 고양이 백혈병(FeLV) 등 전염성 전신 질환의 합병증일 수 있음. 단순 안구 질환이 아닌 전신 질환에 대한 검사가 필요함.

망막박리: 망막층이 안구와 분리되는 질병. 다양한 전신 질환에 의해 발생함. 특히 고혈압이 있는 경우 흔히 나타날 수 있음. 신부전이나 당뇨병 등이 있는 경우 안구의 상태나 시력을 자주 체크할 것.

고양이 눈이 부었을 때 응급처치는? 

원인을 알 수 없을 때 가장 좋은 방법은 곧바로 병원을 가는 건데요. 상황에 따라 응급 처치할 수 있는 방법도 알아 두도록 해요! 

1. 눈 주변 닦아주기👀

눈 주변이 눈곱으로 더럽혀져 있다면 미지근한 물/인공 눈물에 적신 거즈나 솜으로 가볍게 닦아주세요. 눈곱으로 인해 염증이 악화되거나 세균 감염이 일어날 수 있어요 

2. 안약 넣어 주기💧

눈 안에 이물질이 들어가서 눈물을 흘리거나 아파한다면? 인공 눈물이나 식염수를 넣어주세요. 이때 사람이 사용하는 안약이라면 반드시 수의사의 지시에 따라 넣어도 되는지 확인해줍시다.

+) 사람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안약은 절대 NO!!👩‍⚕️

안과 질환의 원인에 따라 사용하는 안약이 완전히 다르며 절대 쓰면 안되는 경우도 있어요. 보호자의 임의적인 판단으로 함부로 안약을 사용해서는 절대 안됩니다. 때에 따라 내복약을 함께 복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니 동물병원에 내원하여 수의사의 지시에 따르도록 합시다.

수쌤 도와주세요!

김수민 수의사: 고양이가 눈이 부어 뭔가 불편하거나 통증이 있다면 계속해서 앞발로 눈을 만지려고 긁을 수 있어요. 가벼운 질환임에도 발톱으로 긁다가 상처가 나 오히려 상황이 악화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눈이 불편해 보이는데 바로 동물병원에 내원할 수 없는 상황이거나 보호자가 집을 비워야 하는 상황이라면 넥칼라를 꼭 씌워 상처가 나지 않게 해주도록 합시다.

비마이펫 리얼 스토리

버떡맘🥞: (고양이 버터와 호떡이 반려 중) 처음에 화장실 모래를 두부 모래를 사용하다가 벤토나이트가 고양이 요로계 건강에 좋다는 말을 듣고 바꿨어요. 그런데 처음 벤토나이트 모래를 구매하다 보니까 먼지가 많았는지 아이들 눈 주변이 빨갛게 부어 오르더라고요. ㅠㅠ 그래서 지금은 카사바 모래 제품을 사용하고 있어요. 사막화는 심하지만 두 고양님의 방광과 눈 건강을 위해..! 현재는 고양이 모래를 고를 때 최대한 야생의 느낌과 비슷한지, 먼지가 많지 않은지를 가장 중요하게 보고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