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말은 그 말이 아냥! 고양이의 알쏭달쏭 행동의 의미

고양이 비닐 봉지와 상자를 좋아하는 이유는?

비닐 봉지만 보면 고양이가 갑자기 흥분해서는 봉지 속으로 들어가 씰룩씰룩 대며 신나게 노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비닐 봉지와 상자를 좋아하는 것은 집사라면 대부분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고양이 비닐 봉지나 상자를 좋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고양이 비닐 봉지&상자 소리가 좋아!

비닐의 바스락거리는 소리와 종이 상자를 긁을 때 나는 소리는 고양이에게 촉각과 청각에 자극을 줍니다. 또 먹을 것이 담겨있던 봉지에서는 고양이를 유혹하는 냄새가 풍겨 후각적인 자극까지 느낄 수 있죠.

고양이는 플라스틱, 비닐, 종이, 상자가 젤리에 닿는 느낌을 좋아하는데요, 특히 발을 댔을 때 나는 소리가 마치 작은 사냥감이 내는 소리와 비슷해 고양이의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때문에 비닐 봉지 위에서 몸을 구르거나 봉지 안으로 들어가기도 하고 상자를 긁고 찢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는 것입니다.

고양이 비닐

비닐 봉지는 훌륭한 놀이터

불투명한 비닐 봉지나 상자 안은 고양이가 남의 눈에 띄지 않고 숨어서 주변을 관찰하기에 아주 이상적인 공간입니다. 또한 움직이는 것이 사정 거리에 들어왔을 때 덮치기에도 안성맞춤이죠. 이를 이용해 보다 재미있는 사냥놀이를 할 수도 있습니다.

고양이 비닐&상자 놀이 시 주의사항

이처럼 고양이에게 비닐 봉지나 상자는 매우 흥미로운 장난감이면서도 어디서든 저렴하게 구할 수 있는 유용한 물건이지만 위험요소는 반드시 제거해야 합니다.

  • 고양이의 머리가 끼이지 않게 봉지 손잡이를 잘라준다
  • 고양이가 다치지 않도록 상자의 금속 부분을 제거한다
  • 고양이가 씹어 삼킬 수 있는 가는 손잡이 봉지는 피한다
  • 고양이가 손을 밖으로 내놓을 수 있도록 봉지나 상자에 충분한 크기의 구멍을 만들어준다.
    이때 구멍 앞에서 깃털을 흔들어주면 꽤 오랜 시간 놀아줄 수 있다.
TIP작가: 고양이가 비닐을 씹어 삼킬 정도로 과하게 핥지만 않는다면 괜찮습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비닐을 핥고 뜯는다면 불안장애 또는 강박증이 원인일 수 있으니 수의사와 상담을 하도록 합시다. 비마이펫: 고양이가 비닐이나 상자를 핥고 뜯으며 놀다가 실수로 삼키는 사고가 종종 있습니다. 특히 비닐은 분해가 되지 않기 때문에 더욱 위험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반드시 집사가 보고 있는 곳에서만 가지고 놀 수 있도록 하고 놀이가 끝난 후에는 고양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숨겨두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