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알려주는 고양이 질병사전 대표적인 고양이 질병 알아보기

고양이 요로결석, 화장실 들락날락 한다면 위험!

고양이 요로결석

고양이 요로결석! 이름처럼 고양이가 소변을 배설하는 통로에 돌이 생긴 질병을 의미해요. 요로결석은 사람이 걸렸을 때에도 걷기 힘들 정도로 통증이 심한 질병인데요. 고양이 역시 요로결석이 걸리면 매우 아파하는 경우가 많아요.

또, 재발할 위험도 높기 때문에 한 번 걸렸다면 꾸준하게 관리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양이 요로결석, 방광염 등의 하부 요로계 질병들은 고양이들에게 쉽게 나타나는 질병이니 꼭 알아 둡시다!

📍 하부 요로계 질환(FLUTD): 신장에서 요관, 방광, 요도 까지를 요로라고 하는데 요로 중에서도 아래 쪽에 있는 방광~요로 까지를 하부 요로라고 불러요. 여기에 질병이 생기는 것을 하부 요로계 질환이라고 해요. 요로결석 뿐만 아니라 방광염이나 종양 등을 전부 포함해요.

bemypet-landscape

고양이 요로결석

고양이 요로결석, 어떤 병이냐면요

요로결석은 말 그대로 소변이 지나다니는 길에 돌(결석)이 생기는 것을 말해요. 신장, 요관, 방광, 요도에서 발생하는 모든 결석을 통칭해 요로결석이라고 해요.

이 결석이 소변이 지나다니는 것을 방해하거나 막아버려 통증과 감염을 일으키고 신장 기능을 저하시켜요. 심하면 소변 길을 아예 막아버려 요 폐색을 유발할 수도 있어요.

고양이 요로결석, 왜 생겨요?

고양이는 요로결석에 잘 걸리는 이유는 몸의 구조 때문인데요. 고양의의 조상은 원래 사막에서 왔다고 많이 알려져 있어요. 이 때문인지 소량의 물로도 살 수 있게 소변을 농축하는 능력이 발달되어 있죠. 

하지만 건조 사료로 식습관이 변화된 현대의 집고양이들은 음수량이 너무 적을 수 있어요. 이 때 소변이 농축되어 작은 결정 찌꺼기를 이루게 되고 이를 흔히 슬러지라고 말해요. 결정들이 점점 뭉치게 되면 딱딱한 돌처럼 되는데 이것이 바로 요로결석이랍니다.

1.식습관의 문제🍚

물을 많이 마시지 않는 고양이들은 결석을 구성하는 성분의 농도가 소변 안에서 높아져 더 잘 생길 수 있어요.

또한 미네랄과 아미노산의 균형이 무너졌을 때, 마그네슘과 칼슘 중 하나가 너무 과할 때 결석이 생기기 쉬운데요. 고양이에게 미네랄 워터를 줘서는 안 되는 이유랍니다.

2.너무 이른 중성화(수컷)🥜

요로결석은 중성화 수술을 한 수컷 고양이에게 발병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중성화 수술이 문제가 아니라 너무 어린 시기에 했을 때를 의미합니다.

요도가 충분히 발달하지 못했을 때 중성화 수술을 하면 결석에 의해 막히기 쉽기 때문이죠. 이외에도 스트레스, 세균 감염, 체질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어요.

+) 암컷은 요로결석에 안 걸리나요?🙄

암컷은 수컷에 비해 요도가 짧기도 하고 음경뼈도 없어 요도가 좁아지는 부분도 없어 결석이 생겨도 폐색까지 일어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확률이 적을 뿐이지 아예 없다고는 할 수 없어요! 품종이나 나이 성별에 따라 확률이 조금 씩 다를 뿐이지 암컷이라고 하부요로기 질환에 안전하다고 할 수는 없기 때문이죠.

+) 성별에 따라 결석의 종류가 다를 수 있어요!👩‍⚕️  

가장 자주 발생하는 결석은 스트루바이트 결석과 칼슘옥살레이트 결석인데요. 스트루바이트는 주로 감염에 의해 생기고 칼슘옥살레이트는 칼슘/인의 섭취가 과다할 때 생깁니다. 암컷의 경우 요도가 짧아 결석에 의한 폐색이 덜 생기는 대신 외부로부터의 세균 감염에 취약해요. 따라서 감염으로 인한 스트루바이트 발병율이 좀 더 높죠. 반대로 수컷인 경우 칼슘옥살레이트의 확률이 더 높습니다.

 

고양이 요로결석

고양이 요로결석

고양이 요로결석 생겼을 때 증상은?

고양이에게 요로결석이 생겼을 때에는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요.

  • 화장실 가는 횟수가 늘어난다.
  • 화장실을 들락날락 하지만 소변을 누지 못한다.
  • 화장실에서 배변 자세를 취하고 소변이 나올 때까지 시간이 걸린다.
  • 화장실에서 불편해 보이거나 아파하고 때로는 울기도 한다.
  • 소변의 양이 줄거나 너무 작은 감자가 여러 개 생겼다.
  • 소변 색상이 핑크색 또는 붉은색을 띈다.
  • 생식기 주변을 계속 핥거나 생식기에서 피가 난다.
  • 방광 부근이 빵빵하게 부풀어 올라있거나 만졌을 때 아파한다.
  • 구역질, 구토, 설사 등을 한다.

하지만 만약 요로결석이 요로를 막지 않고 방광에서 굴러다닌다면 통증이 별로 없을 수 있어요. 이때에는 소변에 혈액이 조금 섞여 나오거나 소변을 자주 보러 들락날락할 수 있답니다.

고양이 요로결석

고양이 요로결석

고양이 요로결석

고양이 요로결석 치료법 알아보기

고양이가 요로결석이 생겼을 때 가장 큰 문제는 결석이 요도를 막아 소변이 나오지 않는 거예요. 소변이 나오지 못하고 계속 쌓이면서 급성 신부전을 일으킬 수 있는데, 이 경우 생존율이 급격하게 떨어집니다.

또 하루 이상 배뇨를 하지 못할 경우 요독증이 생겨 생명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어떤 쪽이든 위급하기 때문에 소변을 누지 못한다고 생각된다면 24시간 병원이라도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1. 카테터 응급 처치🚑

결석으로 인해 요도 폐색이 되었다면 요도로 카테터를 삽입하는 응급 처치를 합니다. 카테터를 통해 소변을 내보낼 수 있지만 결석을 제거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약을 먹고 식이요법을 병행한 후 컨디션이 회복되면 결석 제거 수술을 하게 됩니다.

2. 식이요법🤢

병원에서 처방 받은 약과 더불어 요로결석 용 사료를 먹이는 것으로 관리할 수 있어요. 로얄캐닌, 힐스, 이즈칸, 프로플랜 등과 같은 브랜드에서 유리너리 전용 사료가 나와요.

반드시 수의사와 상담 후 먹이도록 하고, 증상이 개선되었다고 해도 임의로 사료를 변경하지 않도록 합니다.

+) s/d, c/d, S/O? 뭐가 다를까?😵

유리너리 케어 사료를 검색했을 때 다양한 브랜드와 많은 제품들이 나와요. 그리고 s/d, c/d, S/O와 같은 알 수 없는(?) 표시가 되어 있는데요. 이것은 결석의 종류에 따라 마그네슘, 인, 칼륨 등을 조절해야 하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반드시 동물병원에 물어본 후 처방식을 선택해야 해요.

 

3. 외과수술🩺

긴급한 경우에는 생식기를 절제하고 요도를 성형하는 수술을 하거나 요도를 절개해 결석을 제거하는 수술을 할 수 있어요.

특히 신장, 요관 결석 수술은 특별한 기구가 필요하기 때문에 병원에 따라 수술이 힘들 수 있으니 사전에 알아보도록 해요.

모든 요로결석이 수술을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며 결석의 종류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를 수 있어요.

+) 요로와 요도는 달라요!👩‍⚕️

헷갈릴 수 있는 용어이지만 요로와 요도는 달라요. 요로는 소변이 지나가는 통로, 즉 신장, 요관, 방광, 요도를 전부 포함하고 있어요. 요도는 생식기와 연결되어 있는 부분이랍니다.

 

고양이 요로결석 관리와 예방

고양이 요로결석은 재발율이 놓은 질병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평소 고양이의 음수량을 높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물을 너무 안 마시는 고양이라면 습식사료, 습식간식으로 음수량을 채워주도록 합시다. 이때 습식은 치석이 생기기 쉬우니 치아 관리에 주의합시다.

화장실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데요. 화장실이 더러워 고양이가 소변을 참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요로결석이 한번이라도 발병했다면 계속해서 관리해줘야 해요. 수의사의 처방에 따라 적절한 식이요법과 보조제를 병행하도록 합시다.

비마이펫 리얼 스토리

버떡맘🥞: (고양이 버터와 호떡이 반려 중) 고양이의 하부 요로계 질병 예방에 가장 중요한 세가지가 있어요. 바로 1. 물을 많이 마시게 하고, 2. 화장실을 잘 가게 하고, 3. 스트레스를 안 받게 하는 거에요. 특히 화장실의 경우 집사가 관리하기 편리한 제품 보다는 고양이가 좋아하는 화장실 형태나 모래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