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행동

고양이, 높은 곳 좋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눈 깜짝할 새 냉장고 위나 선반 위 높은 곳으로 올라가버리는 고양이! 몸의 몇배가 되는 높이도 껑충 껑충 잘도 올라간다. 그만큼 실내에서도 상하운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고양이는 왜 높은 곳을 좋아하는 것일까?

고양이 높은 곳

고양이 왜 높은 곳 좋아해?

고양이가 높은 곳을 좋아해 온 역사는 야생에서부터 시작된다. 먼 옛날 고양이의 조상이 숲에 살던 시절 외부의 적들을 경계하기 위해 나무에서 긴 시간을 보냈다. 지금의 고양이가 높은 곳을 올라가고 싶어하는 것도 그 때의 흔적이라 할 수 있다.

1. 주위 상황이 잘 보이기 때문

고양이가 높은 곳을 좋아하는 것은 그 곳에서 주변 상황을 잘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높은 곳에 있으면 더 멀리 바라볼 수 있어 적이 숨어있는 곳을 알기 쉽다. 또한 위험 요소 역시 빨리 발견하여 대처할 수 있었을 것이다.

2. 몸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고양이는 무리 생활을 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행동했다. 때문에 자신의 뒤를 지켜줄 동료가 없었다. 때문에 적의 위협과 공격에서 몸을 숨기는 것이 매우 중요해 높은 곳을 선택한 것이다.

3. 벼룩과 진드기 등의 해충을 피해

벼룩의 경우 몸의 몇 배를 뛰어오를 수 있다고 하지만 그래도 겨우 15~30센치 정도다. 진드기는 지상 근처에서 번식한다. 높은 곳은 벼룩진드기가 올라오기 힘들기 때문에 해충을 피할 수 있다. 

4. 사냥하기에 유리하기 때문

고양이는 뛰어난 사냥 능력을 가지고 있다. 사냥감의 위치와 움직임을 높은 곳에서 노리는 것이다. 움직임이 포착되면 습격하기에도 높은 곳이 유리했을 것이다.

5. 우위를 보여주기 위해

캣타워를 사용하는 위치로 고양이의 서열을 알아볼 수 있다. 고양이의 세계에서 높은 위치는 높은 서열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고양이가 높은 곳을 좋아하는 이유는 자신이 더 우위에 있음을 과시하기 위함 이기도 하다.

6. 방해받지 않고 편히 쉴 수 있어

고양이는 경계심이 높고 독립적인 성향이 강하다. 때문에 방해받지 않는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는 것을 좋아한다. 높은 곳에 올라가 있으면 누구도 방해하지 않기 때문에 온전하게 휴식할 수 있는 것이다.

고양이 높은 곳

고양이, 높은 곳 올라갔을 때의 주의점

선반 위 고양이가 떨어트릴 수 있는 물건을 치우도록 하자. 고양이가 올라갈 수 있는 곳에는 깨지거나 움직이기 쉬운 물건을 올리지 않는 것이 좋다. 깨진 파편에 사람이나 고양이가 다칠 수 있다. 

사고 예방이 중요 

고양이는 올라가는 것은 잘하지만 내려오는 것은 능숙하지 않다. 올라갈 때에는 손톱을 걸 수 있지만 내려올 때에는 힘들기 때문이다. 

고양이가 자주 올라가는 곳에는 계단을 설치해 주도록 하자.  아예 올라갈 수 없도록 장애물을 놓거나, 오르내릴 때 다치지 않도록 대비를 해 두자.

태그

butter pancake

@butter__pancake 치즈냥 버터와 고등어냥 호떡이를 반려하고 있습니다. "한 마리의 고양이를 사랑하는 것에서 온 우주를 사랑하는 것으로의 확장"을 경험 중입니다. 메일 주소는 daae@bemypet.kr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관심 있으실 것 같아요!

Close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