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하울링 이유 및 교정 방법은?

종종 하울링을 하는 강아지들이 있어요. 한두 번이라면 괜찮지만, 습관적으로 하울링을 하는 경우 행동 교정을 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요. 강아지 하울링 이유 5가지는 무엇일까요? 하울링 교정 방법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강아지 하울링

강아지 하울링 이유 및 교정 방법은?

강아지 하울링 이유 알아보기

1. 아파서

강아지는 아플 때 하울링을 하기도 해요. 특히, 상처, 골절 등으로 다쳤거나 치매가 있는 경우 하울링을 하게 될 수 있어요.

bemypet-landscape

따라서, 평소 하울링을 하지 않던 강아지가 갑자기 하울링을 한다면 아프다는 뜻일 수 있으니 세심히 살펴보는 게 중요합니다.

2. 외로워서

분리불안이 있는 강아지들은 집에 혼자 남겨졌을 때 외롭다는 표현으로 하울링을 하는 경우가 많아요. 또한, 보호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습관적으로 하울링을 하기도 하죠. 

3. 싫어하는 소리 때문에

강아지는 주변에서 듣기 싫은 소리가 날 때 하울링을 하기도 해요. 긴장, 두려움을 느낄 때 이런 행동을 하게 되는데요. 보통 사이렌 소리나 옆집 개가 짖는 소리를 듣고 하울링을 하는 경우가 많아요. 

4. 잠꼬대

강아지도 꿈을 꾸고 잠꼬대를 합니다. 잠꼬대로 낑낑거리거나 몸을 들썩이기도 하는데, 종종 하울링을 하는 경우도 있어요. 따라서, 자면서 하울링을 한다고 해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때, 갑자기 강아지를 만지거나 깨우면 놀라서 물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해요.

5. 소통, 탐험하려고

하울링이 부정적인 상황이 많은데, 꼭 그렇지만도 않습니다. 강아지가 다른 강아지 혹은 보호자와 소통하려고 할 때나 새로운 환경을 탐험할 때 하울링을 하기도 합니다. 특히, 강아지는 소리에 반응하기 때문에 평소에 들어보지 못 했던 소리일 때 그것을 알아내기 위한 수단으로 하울링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6. 경계의 의미

강아지는 경계, 방어의 의미로 하울링을 하기도 해요. 따라서, 보호자에게 위험한 상황이 생기거나, 경계해야 할 상황을 발견하면 이를 알리기 위해 하울링을 할 수 있어요. 소통, 탐험을 위해 하울링을 할 때보다 더 안정적인 상태에서 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하울링

강아지 하울링 교정 방법은?

먼저, 사이렌 소리나 잠꼬대, 소통을 위해서 하울링을 하는 경우에는 교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본능적으로 하는 것이고, 그러한 상황이 일상적으로 발생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분리불안으로 인해 습관적으로 하울링을 한다면 행동 교정이 필요합니다. 교정을 위한 세 가지 방법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무시하기

보호자의 관심을 받기 위해 강아지가 하울링을 한다면, 무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 입장에서는 혼내는 것이지만 어떤 형태로든 보호자가 반응하는 것이기 때문에 강아지 입장에서는 관심이라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분리불안으로 인해 습관적으로 하울링을 한다면 무시하는 것이 필요한 훈련 방법이에요.

규칙적인 산책과 놀이

강아지의 하울링이 여러 상황에 대한 불안감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규칙적으로 강아지 산책과 놀이 시간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너지를 충분히 쓴다면 강아지의 긴장도가 완화되기 때문에 불안에 의한 하울링은 없어질 수 있습니다.

편안한 환경 조성해주기

성격이 예민한 편이라면 환경이 변할 때 스트레스 및 불안으로 이어져 하울링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아지가 편안하게 느낄 수 있도록 안전하고 편안한 주변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잠자리, 실내 온도와 습도 등을 확인하고 규칙적인 루틴을 지키면서 강아지가 이 공간은 안전하다고 느끼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울링을 멈추고 조용히 할 때 보상 주기

강아지가 하울링을 하다가 멈추면, 칭찬이나 간식으로 보상해 줍시다. 강아지가 하울링을 하지 않으면 보상을 받는다는 걸 알게 되면서 하울링을 교정할 수 있어요. 이때, 5초 이상 하울링을 하지 않을 때 보상을 주는 게 중요해요.

명령어 가르치기

강아지에게 ‘쉿’, ‘조용!’같은 명령어를 가르치는 것도 좋아요. 강아지가 짖는 걸 멈췄을 때, 명령어를 말한 후 칭찬, 간식으로 보상해 주면 됩니다.

+) 강아지 짖음 방지 훈련 자세히 알아보기

강아지 하울링 이유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