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모래 종류별 장단점 및 프리미엄 제품 찾는 방법

고양이를 키울 때 가장 많이 신경 쓰는 것 중 하나, 고양이 모래! 고양이가 마음에 드는 모래를 만나면 열심히 뒹굴거나 모래를 파면서 재밌게 노는데 보기만 해도 엄청 뿌듯하지요. 게다가, 고양이는 깔끔하고 예민해서 모래가 더럽거나 마음에 안 들면 화장실을 안 가기도 합니다.

그만큼 고양이에게 모래는 중요하다는 의미인데요. 모래의 종류와 고르는 방법을 알아보고, 우리 집 고양이에게 딱 맞는 모래를 선택해봅시다.

고양이 모래 종류

벤토나이트 모래

벤토나이트는 점토 광물입니다. 고양이가 야생에서 접하는 모래와 가장 가까운 형태이기 때문에 고양이의 기호성이 좋은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또한, 응고력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화장실로써 적합하지요.

bemypet-landscape

다만, 말 그대로 모래이기 때문에 관리상의 어려움이 단점입니다. 먼지가 날리거나 사막화 현상이 일어나서 모래 알갱이가 화장실 주변이나 집안 곳곳에 떨어져 있을 수 있습니다.

두부 모래

두부 모래는 두부의 부산물을 작은 알갱이로 압축시켜서 만든 모래입니다. 두부 모래는 벤토나이트 모래와 달리 먼지나 사막화 문제가 없어 관리가 매우 편합니다.

하지만 야생 모래와는 거리가 멀기 때문에 고양이가 좋아하는 형태는 아닙니다. 또한, 두부로 만들었기 때문에 고양이에 따라 자꾸 먹는 경우가 있고 여름에 벌레가 꼬일 수 있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카사바 모래

카사바 모래는 고구마와 비슷하게 생긴 작물인 카사바와 옥수수 전분이 그 재료입니다. 대표적인 장점은 응고력이 뛰어나고 먼지가 없다는 것입니다. 기호성은 야생 모래인 벤토나이트만큼 높진 않지만 두부 모래보다는 높은 편입니다.

다만, 입자가 매우 곱기 때문에 사막화 현상이 불가피합니다. 또한, 탈취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다른 모래나 탈취제를 모래에 섞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고양이 프리미엄 모래 제품 추천

반려묘를 가족같이 키우는 가구가 많아지면서 고양이의 기호성이 뛰어난 벤토나이트 모래의 인기가 높아졌습니다. 일명, 프리미엄 모래에 대한 수요가 늘어난 것인데요. 그렇다면 수많은 벤토나이트 모래 중 어떤 것이 프리미엄 모래일까요?

고양이 프리미엄 모래, 천연 소듐 벤토나이트인지 체크해야

먼저, 벤토나이트가 소듐 벤토나이트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벤토나이트에는 칼슘 벤토나이트와 소듐 벤토나이트가 있는데, 고양이 모래로는 소듐 벤토나이트가 더 적합합니다. 소듐 벤토나이트가 팽윤성이 높아 소변을 더 잘 흡수하고 응고되는 성질을 지니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알기 위해서는 원산지를 살펴보면 됩니다. 천연 소듐 벤토나이트는 미국, 인도, 러시아 등이 주 원산지인데요. 미국(와이오밍주)산 벤토나이트가 팽윤성이 높아 프리미엄 벤토나이트 모래의 원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중국산 벤토나이트 모래도 있는데요. 이 경우는 천연 형태가 아닌 칼슘 벤토나이트에 화학적 변형을 하여 응고되게 만든 것입니다. 그래서 활성 소듐 벤토나이트라고 부릅니다. 가격이 싸지만 천연 소듐 벤토나이트 대비 팽윤성이나 흡수력, 먼지 측면에서 기능이 떨어져서 화장실 관리가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만약 ‘소듐 벤토나이트’라고만 적혀있다면 일반인 입장에서는 천연과 활성인지까지 생각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가격대가 있는 프리미엄 벤토나이트 모래라면 ‘천연 소듐 벤토나이트’를 원료로 하는지를 꼭 체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양이 벤토나이트 모래에도 레시피가 있다?!

벤토나이트는 보통 산업용으로 사용이 되는데요. ‘고양이 모래’의 목적으로 봤을 때 산업용 A급이 꼭 고양이 모래로도 A급인 것은 아닙니다. 팽윤도가 높다면 흡수력이 뛰어나고 잘 굳어 소변을 응고시키는 데에 좋겠지만 도리어 먼지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고양이 보호자 입장에서는 모래의 기능 중 먼지와 응고력, 탈취력 모두 포기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벤토나이트 원료라고 다 똑같은 기능을 지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그 원료를 어떻게 섞었는지 보고 테스트해보면서 잘 맞는 제품을 찾는 것이 필요합니다.

세이오앙 벤토나이트 모래, 고양이와 집사 모두 만족!

세이오앙 벤토나이트 모래는 미국 와이오밍주산 프리미엄 모래 2종을 블렌딩 하였습니다. 고양이 모래로 사용하기 적합한 벤토나이트 원료를 찾고 먼지와 응고력 모두를 잡기 위한 최적의 배합비로 섞은 것이에요.

또한, 벤토나이트 모래는 천연 재료이기 때문에 입자 크기가 제각각인데요. 세이오앙 모래의 경우 작은 입자의 비중을 높여서 고양이가 밟았을 때 부드러움이 바로 느껴집니다. 그래서 실제 사용해본 고양이들의 기호성이 매우 좋습니다.

게다가, 모래 입자에 베이킹소다 코팅 및 야자활성탄을 섞어서 탈취력을 높여서 더이상 고양이 화장실 청소가 냄새나는 일이 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쾌변하는 고양이, 행복한 고양이의 모습을 보고 싶다면 세이오앙 벤토나이트 모래로 한 번 경험해보세요.

고양이 모래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비마이펫

도가(Dog+Yoga)하는 똑순이언니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