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발톱 긁기, 스크래칭하는 이유 5가지

고양이가 발톱으로 긁는 행동을 하는 걸 스크래칭이라고 해요. 고양이가 스크래칭을 하는 이유는 매우 다양한데, 고양이의 행복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고양이 발톱 긁기, 소파나 책상 같은 가구에 할 수 있기 때문에 전용 스크래쳐를 구비해 줄 필요가 있답니다.

고양이 발톱 긁기

고양이 발톱 긁기 이유 5가지

1. 스트레스 해소

고양이가 발톱을 긁는 행동은 스트레스를 풀기 위한 행동이에요. 스크래칭을 통해 마음을 진정시키고 기분을 전환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전용 스크래쳐가 아닌 소파, 의자, 벽 등 집안 곳곳에 스크래칭을 하는 경우가 특히 많다고 해요.

집사의 외출 시간이 길어졌을 때, 억지로 만지거나 놀아주려고 했을 때, 집안 가구 배치를 바꿨을 때, 옷을 입혔을 때 등의 상황에서 이런 행동을 할 수 있답니다.

bemypet-landscape

2. 스트레칭

고양이가 몸을 풀고 싶을 때 발톱을 긁는 행동을 할 수 있어요. 이때는 몸을 쭉 피면서 기지개를 켜는 듯이 발톱을 긁습니다. 이를 통해 등과 어깨 근육이 풀어진다고 알려져 있어요.

그래서 고양이가 자다가 일어났을 때, 밥을 먹은 뒤, 캣휠을 돌리기 전 등의 상황에서 이런 모습으로 스크래칭을 하는 경우가 많아요. 몸을 쭉쭉 펴며 스크래칭을 자주 하는 고양이인 경우, 크기가 넉넉한 대형 사이즈의 스크래쳐를 구비하는 걸 추천합니다.

고양이 발톱 긁기

3. 만족의 표현

고양이는 기분이 좋거나 무언가에 만족했을 때에도 스크래칭을 할 수 있어요. 밥을 먹은 뒤, 시원하게 배변을 한 뒤, 집사가 집에 돌아왔을 때 등의 상황이 있습니다. 고양이에게 스킨십을 했을 때 집사를 긁으려고 하는 것도 만족의 표현이에요.

만약 고양이가 스크래칭을 할 때 집사가 엉덩이를 살짝 두들겨 주거나 몸을 쓰다듬어 주는 걸 좋아한다면, 수평으로 사용할 수 있는 소파나 평판형 스크래쳐를 추천해요.

4. 발톱 손질

고양이에게 발톱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체 부위입니다. 자신을 지키기 위한 무기가 되기도 하고, 높은 곳에 오르는 데에도 도움을 주죠. 그래서 고양이는 발톱을 손질하기 위해 스크래칭을 하기도 해요.

고양이 발톱은 여러 겹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스크래칭을 통해 겉 부분의 오래된 발톱이 제거되고 새 발톱이 나오게 된답니다.

5. 영역 표시

고양이 발바닥에서는 페로몬이 나와요. 그래서 스크래칭을 통해 페로몬을 묻히고 발톱 자국도 남겨 후각적, 시각적으로 영역을 표시합니다. 서열 만약 집사의 다리에 스크래칭을 한다면? “집사는 내꺼야” 라고 표현하는 걸 수 있답니다.

고양이 발톱 긁기

고양이 발톱 긁기, 삶의 질에 중요해요!

이렇듯 고양이가 발톱을 긁는 행동은 본능을 충족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행동으로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여러 종류의 스크래쳐를 구비해두고 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게 좋답니다.

  • 수직형(스탠드형) : 덩치가 큰 고양이, 수직으로 몸을 펴 스트레칭하는 걸 좋아하는 고양이, 집사 다리에 스크래칭하는 고양이에게 추천해요.
  • 평판형 : 기지개 켜듯 스트레칭하는 걸 좋아하는 고양이, 관절이 약한 고양이에게 추천해요.
  • 소파형 : 기지개 켜듯 스트레칭하는 걸 좋아하는 고양이, 턱을 괴고 누워 쉬는 걸 좋아하는 고양이에게 추천해요.
  • 박스형 : 웅크리고 있는 걸 좋아하는 고양이, 성격이 유독 예민한 고양이에게 추천해요.
고양이 발톱 긁기

넉넉한 크기의 세이오앙 스크래쳐 3종

쉽게 찾아볼 수 없는 초대형 사이즈의 세이오앙 고양이 스크래쳐입니다. 넉넉한 크기로 다묘 가정, 대형묘, 뚱냥이가 쓰기 좋아요. 수직형, 소파형, 원형 총 3종으로 나와 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가격 거품을 뺀 합리적인 가격의 고퀄리티의 스크래쳐를 세이오앙에서 만나보세요!

세이오앙
몸무게 6kg인 고양이가 사용한 모습

초대형 사이즈로 넉넉한 크기의 고양이 스크래쳐

세이오앙 스크래쳐 3종은 모두 넉넉한 크기를 자랑해요. 소파형은 가로 68cm, 폭 28cm로 6kg의 덩치가 큰 편인 고양이도 넉넉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수직형은 높이가 무려 70cm, 원형은 지름 51cm의 초대형 사이즈랍니다.

세이오앙

단단하고 촘촘한 골판지

스크래쳐를 최대한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단단한 강도의 골판지를 촘촘하게 넣어 제작했어요. 송곳으로 여러 번 긁어도 부스러기가 많이 떨어지지 않는답니다. 견고한 만큼, 긁는 맛이 살아 있어 고양이가 만족스럽게 스크래칭을 할 수 있을 거예요.

세이오앙

가격 거품까지 뺀 합리적인 가격

세이오앙 고양이 스크래쳐 3종은 모두 대형 사이즈에 고퀄리티의 골판지를 사용했어요. 그래서 가격이 비쌀 거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합리적인 가격에 사용하실 수 있도록 유통 마진을 축소하고 마진을 줄여 가격 거품을 뺐답니다.

고양이 스크래쳐 추천

고양이 안전을 생각한 고양이 스크래쳐

골판지 소재의 스크래쳐는 본드를 사용해 접착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고양이 건강을 해치지 않을까 걱정될 수 있는데요. 세이오앙 고양이 스크래쳐는 고양이 건강에 해롭지 않은 무독성 본드를 사용했답니다.

고양이 스크래쳐 추천

인테리어까지 생각한 깔끔한 디자인

세이오앙 고양이 스크래쳐는 군더더기 없는 심플한 디자인과 파스텔 톤 컬러로 디자인되어 인테리어를 해치지 않아요. 어디에 두어도 잘 어울리고, 포인트 가구로 사용하기도 좋답니다.

*행복한 반려동물이 외치는 기쁨의 소리, 세이오앙 인스타그램(@sayoang_official)을 팔로우하고 제품 소식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고양이 발톱 긁기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