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코, 건강의 척도
고양이 콧물, 코피, 코딱지.. 고양이 코는 다양한 증상을 나타낸다. 단순히 비염이라 생각하는 것은 위험! 고양이 코는 질병의 사인일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건강의 척도를 나타내는 고양이 코.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자.
고양이 코, 다양한 역할을 가져
고양이의 코는 정말 다양한 역할을 한다. 가장 중요한 후각은 사람의 10만배나 높다. 얼굴이나 꼬리의 냄새로 마킹하는 고양이에게 후각은 중요한 감각 중 하나다. 발정기 때에는 페로몬을 감지하는 역할도 한다.
그리고 온도를 측정하는 것도 코의 역할이다. 0.5도의 차이까지 느낄 수 있다고한다. 음식이 뜨거운지를 판단하는 것도 혀가 아니라 코! 코 하나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다.
코 증상은 건강의 척도
고양이 코는 촉촉한 것이 베스트다. 건조하거나 콧물을 흘린다면 질병을 의심하자. 금방 낫는다면 괜찮지만 길어지면 치료가 필요하다. 증상에 따라 질병도 다르니 아래를 참고하자.
고양이 코가 자꾸 말라요
발열과 탈수, 코 막힘으로 코가 건조해진다. 코 분비액은 비선과 눈물샘의 작용으로 만들어진다. 비선이 막히면 눈물샘이 이를 커버하기 위해 눈이 젖는 증상도 볼 수 있다. 또한 고양이가 늙으면 코가 건조할 수 있다. 이 경우 질병이 아닌 노화 때문이다.
콧물이 나와요
콧물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다.
-
알레르기
투명하고 물 같은 콧물이 일주일 정도 지속되면 알레르기 가능성이 있다. 사람과 같이 원인이 되는 것을 찾는게 중요하다. 원인을 찾아 제거하면 증상을 줄일 수 있다.
-
고양이 감기
바이러스성 기관지염, 칼리시 바이러스, 클라미디아를 총칭하여 고양이 감기라고 한다. 콧물, 코막힘 외에도 재채기, 기침, 발열이 나타난다. 백신을 접종하여 예방과 증상 억제가 가능하다.
-
폐렴
콧물, 코막힘, 재채기, 기침, 미열 지속은 폐렴의 증상이다. 폐 기능이 저하되어 호흡이 얕아진다. 심해지면 고열로 발전한다. 빨리 발견하는 것이 관건.
-
결막염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한 결막염 시 콧물이 나올 수 있다. 눈꼽은 물론 기침을 동반하기도 한다.
코피가 나와요
코피도 다양한 질병을 나타낸다. 증상을 주의깊게 살펴보고 빨리 대처하자.
-
축농증
고양이 코 안쪽에 염증이 생긴 경우. 심한 재채기나 고름과 피가 섞인 콧물이 나온다. 방치하면 축농증으로 발전 할 수도 있다.
-
크립토콕쿠스 가티(C.gattii)
노란 콧물, 피가 섞인 콧물이 나온다. 코를 골거나 코 주변에 혹이 생겼을 경우 의심해볼 수 있다. C.gattii는 곰팡이로 감염되면 피부염을 일으킨다. 심해지면 중추신경까지 확산되어 경련이 일어날 수도 있다.
-
비강 내 종양
코 속의 종양은 대부분 악성 종양이다. 재채기, 콧물 외에 코피가 나면 얼굴형이 변한다. 노묘일수록 발병 위험이 높다.
-
혈소판 감소증
혈소판이 감소하여 피가 멈추지 않는다. 또한 쉽게 출혈 증상이 나타난다. 병이 진행되면 눈, 코에서 피가 난다. 혈변이나 혈뇨가 나올 수도 있다.
고양이 코 증상, 식욕도 감소시켜
음식을 맛있게 느끼는 것도 고양이 코의 역활이다. 따라서 코가 이상이 생기면 식욕 부진으로 이어진다. 이로 인해 체력과 면역력이 저하되고 다른 질병이 나타날 수도 있다. 코가 평소와 다르다면? 다른 증상은 없는지 주의깊게 살펴보자.
평소에 비해 활력은 어떤가? 식욕은 정상인가? 소변이나 대변에 피가 섞여 있지 않은가? 자주 확인하고 문제가 있으면 바로 병원에 데려가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