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스크래쳐 종류별 특징 알아보기 – 모양과 소재에 따라 나뉘어요

고양이 스크래쳐는 고양이를 키운다면 꼭 필요한 용품입니다. 고양이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주며 발톱 손질 효과도 있어요. 그런데 고양이 스크래쳐 종류, 모양과 소재에 따라 종류가 매우 다양한데요. 종류별 특징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모양에 따른 고양이 스크래쳐 종류 4가지

고양이 스크래쳐 종류

1. 수직형(스탠드형)

높이가 길어 고양이가 몸을 세로로 쭉 늘이면서 스크래칭을 할 수 있는 종류를 수직형(스탠드형) 스크래쳐라고 해요. 고양이가 일어나서 팔을 쭉 뻗으며 사용할 수 있도록 스크래쳐의 높이가 고양이 체장(머리~엉덩이)보다 1.5~2배 긴 제품을 사면 좋아요.

고양이가 집사가 집에 왔을 때 집사 다리에 스크래칭을 하는 습관이 있다면, 현관에 수직형 스크래쳐를 두면 좋답니다.

bemypet-landscape
고양이 스크래쳐 종류

2. 평판형

평판형 스크래쳐는 수직형과 반대로 바닥에 두고 사용하는 형태의 스크래쳐예요. 몸을 옆으로 쭉 펴서 스크래칭하는 용도로, 고양이 체장(머리~엉덩이)보다 1.5~2배 긴 게 좋으며 너비는 넓을수록 좋아요.

바닥면에 가까운 형태이기 때문에 고양이 관절이 무리를 주지 않는 다는 장점이 있어요. 그래서 관절 질환이 있거나 노령묘인 경우 특히 추천합니다.

3. 소파형

소파형 스크래쳐는 평판형 스크래쳐의 일종으로, 고양이 체형에 맞게 곡선으로 디자인 된 소파 모양의 스크래쳐예요. 고양이가 턱을 괴고 쉬는 걸 좋아하는 경우 그리고 고양이가 몸을 옆으로 쭉 펴면서 스크래칭하는 걸 좋아하는 경우 특히 추천합니다.

특히, 소파형 스크래쳐는 누워서 쉬기 좋은 형태로 거실, 식기나 소파 옆과 같이 고양이가 쉴 공간이 마땅치 않은 장소에 두면 좋아요. 단, 소파 턱 부분(팔걸이 부분)이 너무 높으면 고양이 관절에 무리가 줄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고양이 스크래쳐 종류

4. 박스형

박스형 스크래쳐는 말 그대로 박스 모양으로 사방이 막혀있는 형태의 제품이에요. 고양이가 스크래칭도 하고 안정감 있게 쉴 수도 있는 형태로, 침실에 두고 사용하는 걸 추천해요.

박스형 스크래쳐의 경우, 스크래쳐를 사용하면서 생기는 부스러기가 대부분 박스 안에서 나오지 않기 때문에 청소도 쉬운 편이랍니다.

소재에 따른 고양이 스크래쳐 종류 3가지

고양이 스크래쳐 종류

1. 골판지 소재

골판지는 저렴하고 튼튼해 가장 흔한 스크래쳐 소재예요. 대부분의 고양이가 좋아하는 소재로 무난히 구매하기 좋습니다.

단, 너무 저렴한 경우 접작체 냄새가 심하고 표면이 거칠 수 있으며, 종이와 먼지가 많이 날릴 수 있어 주의해야 해요.

고양이 스크래쳐 종류

2. 삼줄, 면줄 소재

삼줄이나 면줄 소재의 스크래쳐도 있어요. 부스러기나 먼지가 많이 생기지 않아 수명이 긴 편이에요. 수직형 스크래쳐 혹은 캣타워, 캣폴에 달린 스크래쳐에 많이 사용된답니다.

튼튼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줄이 느슨하게 감긴 경우 쉽게 풀릴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또, 삼줄 고정을 위해 철심을 박아두기도 하는데 고양이가 다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3. 카페트 소재

카페트 소재의 고양이 스크래쳐도 있어요. 수직형, 박스형 등에 사용되는데 보통 캣타워나 캣폴에 많이 사용됩니다. 분리 세탁이 가능한 경우가 많아 위생적이에요. 단, 고양이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편입니다.

카페트 소재의 스크래쳐는 올이 쉽게 나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실이 굵고 튼튼한지 그리고 카페트가 충분히 두꺼운지 확인하고 구매하는 걸 추천해요.

세이오앙

튼튼하고 넉넉한 사이즈의 세이오앙 스크래쳐 3종

세이오앙 스크래쳐! 골판지 소재의 수직형, 소파형, 원형 세 가지 종류로 준비했어요. 모두 초대형 사이즈로 제작했으며 거품을 뺀 합리적인 가격으로 준비했답니다. 골판지 접착제는 무독성을 사용해 고양이의 안전까지 신경 썼어요.

세이오앙

초초초대형 사이즈! 대형묘와 뚱냥이도 사용할 수 있어요

큰 사이즈의 스크래쳐, 쉽게 찾아보기 어려운데요. 세이오앙 스크래쳐 3종은 모두 넉넉한 사이즈로 준비했어요. 덩치가 큰 대형묘나 뚱냥이들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답니다.

거품 제로! 좋은 가격의 고퀄리티 제품이에요

세이오앙 스크래쳐 3종은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단단한 강도의 튼튼한 골판지로 제작했어요. 또, 골판지를 촘촘하게 넣어 손맛이 살아있기 때문에 고양이가 만족스럽게 사용할 거예요.

고퀄리티의 제품이라 비쌀 거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세이오앙 스크래쳐는 유통 단계를 축소하고 마진을 최소한으로 남겼기 때문에, 거품을 뺀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답니다.

세이오앙 스크래쳐

스크래쳐와 놀이를 동시에! 세이오앙 빅 수직 스크래쳐 숨숨집 조립형

높이가 무려 70cm나 되는 조립형 초대형 수직형 스크래쳐예요. 스크래쳐에 공과 고무줄 폼폼이가 있어 고양이가 놀이를 할 수도 있답니다. 또, 스크래쳐 상단 너비가 넉넉해 고양이가 앉아서 쉴 수도 있어요.

세이오앙 스크래쳐

폭까지 넓어요! 세이오앙 빅 소파 스크래쳐

넉넉한 사이즈의 소파형 스크래쳐입니다. 튼튼한 스크래쳐는 기본! 폭까지 28cm로 넉넉해 고양이가 편하게 누워서 쉴 수 있어요. 부담스럽지 않은 파스텔톤의 노란색 디자인으로 깔끔한 인테리어를 선호하시는 분들께 특히 추천해요.

세이오앙 스크래쳐

국내 최대 사이즈! 세이오앙 빅 원형 스크래쳐

지름 51cm의 국내 최대 사이즈 원형 스크래쳐입니다. 대형묘, 뚱냥이도 넉넉하게 들어갈 수 있고 다묘 가정에도 추천해요. 높이는 12.5cm로 너무 높지 않게 제작하여 턱을 괴고 쉬기도 좋답니다.

*세이오앙의 다양한 반려동물 제품, 세이오앙 인스타그램(@sayoang_official)을 팔로우하고 빠르게 출시 소식을 받아보세요!

고양이 스크래쳐 종류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