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자일리톨 중독 위험 및 유의할 제품 5가지는?

강아지, 자일리톨 성분 위험해요

자일리톨, 강아지 저혈당 유발할 수 있어

우리에게는 껌으로 더 익숙한 자일리톨 성분. 강아지에게는 위험한 성분 중 하나다. 강아지가 자일리톨을 다량 섭취하면 인슐린이 분비되어 갑작스럽게 저혈당 상태가 될 수 있다. 즉각적인 치료를 받지 못하면 생명이 위험할 수도 있으므로 즉시 동물병원에 가야 한다.

강아지 자일리톨 중독 증세는?

자일리톨 중독 증세는 섭취 후 30분 이내에 빠르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미국동물학대방지협회 동물중독관리센터에 따르면 저혈당을 유발하는 자일리톨 섭취량은 체중 1kg당 100mg 이상이라고 한다. 또한, 500mg 이상 섭취 시에는 급성 간기능 부전 위험이 있다고 경고한다.

bemypet-landscape

저혈당의 대표적인 증상은 아래와 같다.

  • 구토
  • 무기력
  • 제대로 걷거나 서있지 못함
  • 몸 떨림
  • 발작, 혼수상태

특히, 간은 ‘침묵의 장기’라는 말이 있다.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다가 나중에 알게 되었을 때는 이미 간경변증 등과 같이 심각해진 경우가 많으므로 유의하자.

강아지 자일리톨 함유 제품 먹지 않도록 해야

#1. 자일리톨 껌

설탕 대신 자일리톨이 들어간 ‘자일리톨 껌’은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통에 든 형태든 종이에 쌓여진 형태든 강아지는 통을 열거나 껌을 뜯어 순식간에 먹을 수 있다.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껌 1개당 1g 이상의 자일리톨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3kg 소형견 기준 300mg 만 섭취해도 저혈당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유의하자.

#2. 자일리톨 치약

자일리톨은 충치예방 효과가 있어 다양한 치약 제품에도 함유된다. 치약은 화장실에 두기 때문에 강아지가 갖고 놀 염려는 껌보다는 훨씬 적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말에 대청소를 할 때나 치약 구매 후 쇼핑백 안에서 아직 빼놓지 않았을 때! 강아지가 나도 모르는 새에 마구 물고 씹을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3. 빵

강아지 자일리톨

자일리톨이 설탕의 대체재로 쓰이면서 자일리톨 분말이 빵에 들어가는 경우도 있다. 일반적으로 강아지가 빵을 소량 먹는 것은 큰 문제는 아니다. 하지만 설탕 대신 자일리톨 분말이 들어간 빵을 먹었다면 다른 이야기다.

강아지가 시판 빵 제품을 나 몰래 먹었다면? 성분표를 살펴보자. 자일리톨 성분이 함유되었다면 그 함량을 살펴보고 조금이라도 이상 증세가 있다면 동물병원에 가자.

#4. 화장품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화장품에도 자일리톨이 들어간다. 주로, 로션이나 보습제, 데오드란트 등이 대표적이다.

화장품을 강아지가 닿을 수 없는 곳에 놓는 것은 물론이고 몸에 바른 후에는 강아지가 핥지 않도록 하자.

#5. 산딸기

그 외, 산딸기에도 자일리톨 성분이 들어있다. 하지만 산딸기 100g에 들어있는 자일리톨이 약 41mg에 불과하기 때문에 강아지가 산딸기를 다량으로 섭취했을 경우를 빼면 중독 증세가 나타날 가능성은 적다. 그럼에도 산딸기의 위험성은 알고 있자.

강아지 자일리톨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루피 엄마

관심분야 “노견, 채식, 여행” / 궁금한 주제가 있다면 ohmypets@bemypet.kr으로 제보해주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