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발정기와 생리에 대한 기본 상식

강아지 혹은 반려동물을 키우면 알아야 될 것들이 생각보다 많다. 그 중에서는, 키우기 전에는 미쳐 생각하지 못했던 분야의 지식들도 있다. 예를 들어, 항문낭이라든지 말이다. 강아지의 발정기와 생리 또한 반려인이 되어서야 알아봐야겠다라고 생각하는 주제 중 하나다. 그저 강아지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강아지의 발정기와 생리 주기까지 찾아보지는 않을 것이다. 

암컷 강아지의 생리와 발정기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이 시기때 어떻게 해야하는 지에 대한 기본 상식들에 대하여 알아보자.

수컷의 경우 항상 (24/7) 생식이 가능하다. 이것이 매일 성적행위를 한다는 의미는 아니며, 보통 주변 자극에 반응한다 . 예를 들어, 주변에 발정기인 암컷이 있다면 ‘페로몬’이 분비되어 수컷 강아지를 자극하는 것이다. 더불어, 많은 견주들이 궁금해하는 마운팅 행위는 꼭  성적인 것은 아니다. 주인을 오랜만에 봐서, 다른 강아지와 놀고싶어서 등 다양한 이유에서 ‘흥분’하게 되면 마운팅을 하기 때문이다.

bemypet-landscape

첫 생리 / 발정기

암컷 강아지는 사춘기부터 시작해, 약 6개월에 한 번씩 발정기가 온다. 

사춘기 시기는 강아지 마다 다르나, 보통 8~10개월 정도에 첫 생리, 즉 초경을 경험한다.  일반적으로 소형견의 경우 초경이 대형견보다 일찍온다.

일단 행동으로 생리의 시작을 알아차릴 수 있다. 안하던 행동들을 한다던가, 외음부 부분을 햝는 행동을 한다면 생리의 징후로 생각해볼 수 있다.

눈에 보이는 변화로는 생리 시작 3~7일 전에 외음부가 부어서 부풀어 오르는 것 그리고 소변을 자주 보는 것이 있다.

발정기 주기

소형견은 1년에 2~3번 정도 발정기가 올 수 있는 반면, 대형견은 12개월에서 18개월마다 발정기가 올 수 있다. 즉, 소형견 보다는 대형견의 생리주기가 더 긴 편이다.

또한, 발정기를 처음 겪는 암컷 강아지는 2살이 될 때가지 발정기 주기가 불규칙적으로 이어질 수 있다.

발정기 단계

발정기는 보통 2~3주간 지속되는데 크게 4단계로 나눌 수 있다. 

발정기: 앞서 말한 것 처럼 발정 준비기에는 외음부가 부풀어 오르며, 평소 안하던 행동들을 하고는 한다. 식욕도 전보다 감소할 수 있다.

출혈기: 출혈이 나오는 시기로 보통 7~10일 정도 지속된다. 출혈 시작되고 처음 며칠 동안은 피가 섞인 분비물이 나오는데, 이 분비물은 발정 주기동안 색이 바뀔 수 있다. 약 7~10일이 지나면, 보통 액체로 된 분홍색의 분비물이 나온다.

교배기: 교배기는 사람으로 치면 가임기라고 볼 수 있다. 출혈이 멈추고 4~5일, 즉 생리를 시작하고 11~15일정도 되는 시기까지가 임신이 가능한 시기다.

임신기: 발정기 기간에 암컷 강아지와 수컷 강아지가 교배를 한다면, 임신할 가능성이 있다. 강아지의 임신 기간은 약 63일(9주)이지만, 약 3주가 지나야 정확한 임신여부를 알 수 있다. 초음파 검사는 임신 후 약 25일 후에 할 수 있다. 임신이 의심되면, 가능한 한 빨리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중성화 수술

임신을 원치 않으면, 중성화 수술을 진행할 수 있다. 이 때 암컷의 경우 난소를 제거하는 것이고, 수컷의 경우 고환을 제거하는 것이다. 중성화 수술의 시기는 많은 견주분들의 고민이다. 

특히, 암컷 강아지의 경우 수컷 강아지보다 다소 복잡한 수술을 해야한다. 복강안에서 수술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개복(=복부를 절개)을 해야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너무 어린나이에 하기에도 부담이다. 

보통 수의사들은 첫 생리 전 수술을 권한다. 신체적 건강 측면에서 첫 생리 전에 수술을 하는 것이 유선종양과 자궁축농증을 예방해준다는 것이 그 배경이다.

다만, 첫 생리 전 중성화 수술을 할 경우 강아지의 사회성을 떨어트리고 성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견주의 고민이 필요하다.

Purdue University의 수의학과 연구에 따르면, 롯트와일러와 같은 대형견은 6살이 될 때까지 기다려야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발정기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비마이펫

도가(Dog+Yoga)하는 똑순이언니

16개의 댓글

  1. 저희집강아지가 남자아이이고 3개월정도됬는데…오늘 갑자기 저에게오고는 팔에다데고 그걸하길래….왜이러지??이렇게만 생각했는데 그걸해서 제가말리긴했어요 그래서 그만했는데 생식기가 딱딱해지고 뭐가 밖으로나오고 피가나는데ㅠㅠ 어떡하죠??남자아이는 처음이라서ㅠㅠ 제가 여자이기도하구 모르겠어요ㅠㅠ

  2. 다른건 다 문제 없지만 피가 나온다는 것은 일반적인 발정 증상이 아닌데요 질병적인 이유는 아닌지 병원에 문의해보심이 필요해보입니다ㅠ

  3. 우연치않게일년된시츄아이를아는지인한테올해7월초에분양을받게돼었습니다제가댈꼬올때생리을하고있었는데집에오자마자믹스견똥개하고붙은것도모르고지난달10월초쯤에새끼한마리를낳는데세상에태어나자마자하늘나라로갔습니다궁금한게강아지들은새끼낳고생리주기가어떻게돼나요

  4. 저희 강아지는 아직 6개월 여아입니다. 부모님들이 다 회사에 다니시고 저와오빠는 저녁 늦게 와 강아지혼자 8시부터 7시까지 혼자있어야하는데. 엄마는 중성화를 안시키시려하지만 강아지가 꽃도장을 시작하면 생리대를 갈아줘야하는데 12시간이나 혼자있어서 어떡해야할까요

    1. 고민이 많으시겠어요 ㅠㅠ
      장시간 생리대를 채워놓는 경우에 공기가 안 통해서 피부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어서, 양이 많지 않을때는 공기가 통할 수 있도록 놔두는거는 어떨까요? 생리를 할 때 강아지가 계속 생식기를 핥는 경향이 있어서, 생리양이 많지 않을 때는 피가 온집안에 떨어지거나 하지는 않거든요
      아이가 생리를 시작하면 어머니와 잘 상의해보시기를 바랄게요!!

  5. 암컷 토이푸들 5살인데요
    아직 디섹스안햇는데요
    토이푸들 5키로 여자는 몃살까지ㅡ임신이 가능한가요?

  6. 생리기간에도 임신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인지요?
    아님 생리 끝나고 4.5일정도가 임신이 가능한 시기인지 알고싶습니다

  7. 저는 골든 리트리버 암수를 키우고 있습니다.
    암컷은 세번째 생리가 돌아온 2년샹이구요…
    수컷은 2년 3개월입니다.

    사실 첫 샹리후 교미가 있었지만 임신이 되지 않았구요…

    두번째 생리후 교미를 했는데…상상임신이 되어서 정말 놀랐습니다…

    이번이 세번째 생리후 교미를 했는데요…
    생리가 멈추지 않은 시기에 교미를 한거 같아요…첫 출혈후 10일정도 지난 시기였는데요…그 후에도 피가 조금씩 나옵니다.
    그럼 임신이 아직 안 된걸로 봐야하나요?
    새끼를 낳기위해선 한번 더 교미를 해야하나요?

  8. 우리집에는 말이7세, 포제5개월,여아2살4개월 포메를 키우는데, 2살포매가 지금 생리하고 피는 멈췄는데, 자꾸 엉덩이를 저에게 보여주며,만져달라고 하는데, 자기도 흥분상태라 엄마인 저에게 만져 달라고 자꾸 내미는데, 만져주다가 계속 만져달라고 하는데,
    해줘도 되는지,저에게 만져달라고 계속 보고만 잇는데 미치겠어요. ㅜㅜ 멈추지도 않고 계속해달라요 손을 자꾸 잡아당기고 ㅜ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