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사과 껍질 주의해야 하는 이유는?
사과는 강아지가 먹어도 좋은 과일이에요. 하지만, 강아지 사과 껍질 급여의 경우 먹여도 된다, 안 된다 의견이 많이 갈리는데요. 사실 강아지 사과 껍질은 가급적 주지 않는 게 좋아요. 강아지 사과의 올바른 급여 방법은 무엇일까요?
강아지 사과 껍질 먹어도 되나요?
강아지 사과 급여 시 장점🍎
신부전 및 당뇨나 알레르기가 있는 강아지 외에, 사과는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간식이에요. 비타민 A, 비타민 C, 칼륨 등이 풍부해서 적당히 먹으면 건강에 좋은 간식인데요. 관절 및 다이어트에도 좋아 노견 간식으로도 좋고, 어린 강아지의 성장에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강아지 사과 껍질, 안 주는 게 좋아요🚫
사과 껍질 속에 비타민, 섬유질이 풍부하고 어느 정도 치석 제거에 도움이 되어 급여해도 된다는 의견도 있어요. 이 역시 틀린 말은 아니지만, 사과 껍질은 소화가 어려워 강아지 구토의 원인이 될 수도 있어요. 따라서, 가급적이면 강아지에게 사과 껍질은 급여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강아지 사과씨는 절대 금지🚨
사과씨에는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요. 이 성분은 위나 장 속의 소화효소와 만나면 시안화물이라는 성분으로 바뀝니다. 시안화물은 산소 공급 부족을 일으킬 수 있는 물질이에요. 따라서, 급여 시 사과씨는 꼭 제거해 줍시다.
시안화물 중독 증상은?
- 동공 확장
- 호흡 곤란
- 발작
- 검붉은색의 점막
아주 소량의 사과 씨앗을 먹었다고 해서 큰일이 일어나지는 않겠지만, 몸에 좋지 않으니 굳이 먹일 필요는 없어요. 따라서, 강아지에게 사과를 줄 때는 껍질은 물론 씨와 심 모두 제거한 과육만 줄 수 있도록 합시다.
강아지 사과칩 만들기
사과를 건조해서 아주 간단히 강아지 간식을 만들 수 있어요.
1. 베이킹파우더나 식초를 사용해 사과를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2. 씨와 심, 껍질을 제거하고 2~3mm로 얇게 썰어 주세요.
3. 에어프라이어를 150℃로 설정 후 20분 구워주세요. (5분마다 뒤집어 주세요)
*에어프라이어 성능에 따라서 봐가면서 구워주세요
수분이 빠진 사과의 경우 당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너무 많은 양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사과 얼마나 줘도 돼요?⚖️
너무 과한 사과 급여는 강아지 설사, 복통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또한 과하게 주는 것도 정상체중 관리에 좋지 않겠죠. 따라서, 하루 총 급여량의 10% 정도만 줄 수 있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