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아이스크림 먹어도 될까?
고양이 아이스크림 급여는 조금 복잡한 문제다. 고양이에 따라 주었을 때 문제가 생기기도, 안 생기기도 한다. 하지만 일반적인 경우 고양이에게 아이스크림을 급여하는 것은 좋지 않다.
고양이, 아이스크림 달라고 조르는 이유
우선, 고양이는 강아지와 달리 단 음식을 특별히 좋아하지는 않는다. 고양이에게 단맛의 미각 수용체가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고양이가 왜 아이스크림과 같은 간식을 달라고 좋아하는 것일까?
아이스크림의 성분 때문이다. 고양이는 사람이 먹는 일반 우유를 좋아한다. 반면에, 저지방 우유가 있을 때는 시큰둥하다.
예를 들어, 아이스크림을 까서 먹는 나를 빤히 쳐다본다. 하지만 요구르트를 얼려먹는 나를 볼 때는 별 반응이 없다.
이유는 간단하다. 고양이는 지방과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일반 우유를 먹고 싶은 것이다.
아이스크림이 고양이에게 좋지 않은 이유
고양이, 젖당(락토오스) 소화 잘 못 해
우선, 자일리톨 등을 포함한 각종 감미료는 강아지에게는 해롭지만 고양이는 해당 사항이 없다. 하지만, 아이스크림 섭취량에 따라 해로울 수 있다. 젖당 소화장애로 인해 배탈이 나 설사를 하게 되는 것이다.
고양이도 강아지와 마찬가지로 젖당(Lactose, 락토오스) 소화장애를 겪는 경우가 많다. 포유기가 끝나면서 우유 속의 젖당을 소화하는 젖당 분해 효소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떤 고양이들은 충분한 젖당 분해 효소를 갖고 있다. 이 같은 경우에는 다른 고양이들보다 젖당을 많이 섭취해도 배탈 혹은 설사 문제를 겪지 않는다.
아이스크림에 젖당 들어있어
아이스크림에는 젖당이 들어있다. 아이스크림을 먹은 고양이가 배탈을 겪는 것은 바로 젖당 때문이다.
끈이나 고무 등은 고양이가 삼켰을 때 소화가 되지 않고 대변으로 배출된다.
하지만 아이스크림은 액체 형태로 다른 음식물과 아주 잘 섞인다. 이때, 일부 젖당은 소화액과 접촉하는 경우 응고되면서 부패한다. 이 때문에 고양이는 아래와 같은 장 문제를 겪을 수 있다.
- 복통
- 배에 가스가 참
- 설사
반면, 젖당 분해 효소를 갖는 고양이들은 아이스크림을 먹어도 별문제를 겪지 않는다.
아이스크림, 영양성분 좋은 간식 아니야
굳이 고양이에게 아이스크림을 안 주는 것이 나은 이유는 또 있다. 고양이가 아이스크림 섭취 후 밥을 제대로 먹지 않아 영양 결핍이 될 수도 있다.
1932년~1942년에 이뤄진 고양이 영양학 연구 (프란시스 포텐거 박사, Frances Pottenger Jr.)에 따르면 고양이는 아래와 같은 영양학적 특성을 지닌다.
- 고양이는 저온 살균 처리를 하지 않은 우유나 날고기를 먹어도 위험하지는 않다
- 성장기 고양이는 우유 등의 유제품을 섭취해도 잘 성장한다
- 날고기에 풍부한 타우린은 고양이의 식단에서 필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