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팥 먹어도 될까? 급여 시 주의사항과 간식 만드는 방법

고양이 팥 먹어도 될까 고민하는 집사님들이 많죠. 팥빙수나 붕어빵, 호두과자에 든 팥 앙금의 달달한 맛을 느낄 때 옆에서 바라보는 시선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양이가 팥을 먹어도 괜찮은지 알아볼까요?

고양이 팥

고양이 팥, 소량만 급여하는 게 좋아

팥은 고양이에게 크게 독성이 없지만, 일부 고양이에겐 소화기계 증상을 유발한다고 해요. 만약 고양이가 팥을 먹고 구토나 설사 증세를 보인다면 곧바로 동물 병원에 데려가서 진료받아야 합니다.

고양이가 달다고 느끼는 아미노산 성분이 들어있어

탄수화물을 주 에너지원으로 쓰는 사람과 달리, 고양이는 단백질을 주 에너지원으로 사용해요. 그래서 고양이는 단백질의 기본 단위인 아미노산의 맛을 구별해서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bemypet-landscape

이때, 팥과 게, 새우엔 고양이가 달다고 느끼는 당 아미노산이 풍부해 고양이가 좋아한다고 합니다.

고양이 팥

소량만 급여하는 게 좋아

고양이가 팥을 먹을 수 있지만, 가급적 소량만 급여하는 게 좋은데요. 팥 자체에 탄수화물이 많아 혈당을 빠르게 높이기 때문에 췌장염이나 당뇨병을 앓는 고양이에겐 급여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콩에는 미네랄이 많아 고칼륨혈증이나 고나트륨혈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해요. 고칼륨혈증은 칼륨이 체내에 너무 많은 상태로, 방광염이나 요로결석 같은 요로계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팥을 포함한 콩류엔 약한 독성을 지니는 당단백질 렉틴(lectin)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은 종양 세포의 성장을 억제해 주는 암 치료제로도 쓰이지만, 많이 섭취할 경우 염증이나 면역, 신경계 이상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고양이가 먹고 싶을 때만 손톱 반절 크기로 아주 소량 급여하는 걸 추천합니다.

고양이 팥 급여 시 주의사항

꼭 익혀서 급여해야 해요

고양이에게 팥을 먹일 땐 꼭 조리해서 급여해야 해요. 생 팥엔 대장균이나 포도상구균 등에 감염될 위험이 있는데요. 씻지 않은 마른 콩에서도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 박테리아, 독소가 남아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실험 쥐에게 생 콩을 먹인 경우, 간 일부가 괴사하고 위장벽에 출혈이 생겼다고 해요. 혈전이 많이 생겨 신장병이나 심근병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기름에 튀기거나 마늘, 양파와 함께 향신료를 넣고 볶은 팥 요리는 절대 고양이에게 급여하면 안 됩니다.

가공된 팥 제품은 가급적 급여하지 않는 게 좋아요

팥빙수나 붕어빵, 호두과자 등 맛있는 간식엔 꼭 들어가는 달달한 팥 앙금. 고양이에게 급여할 땐 주의해야 하는데요.

소금과 설탕이 많이 들어있는 데다, 칼로리가 높아 고양이에게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때, 설탕 대신 자일리톨 성분이 들어있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부대찌개에 넣어서 먹는 통조림 콩은 너무 짜고, 마늘이나 소금 등이 들어있을 수 있어 가급적 급여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 음식 줄 때 피해야 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기

고양이가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콩 종류

앞서 말했듯, 가공된 콩이나 익히지 않은 콩류는 급여하면 안 돼요. 그 외에도 고양이가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콩류가 있습니다.

  • 가공된 콩(통조림 콩, 빙수 팥, 베이크드 빈즈, 리프라이드 빈 등)
  • 익히지 않은 모든 콩류
  • 커피 콩
  • 카카오 콩(코코아 콩)

카카오 콩엔 테오브로민 성분이, 커피 콩과 카카오 콩엔 모두 카페인 성분이 들어있어요. 두 성분 모두 고양이에게 위험한 성분으로, 중독 증세를 일으켜 급사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팥

고양이 팥빙수 간식 만드는 방법

더운 여름날 가만히 있기만 해도 축 처지고, 입맛이 뚝뚝 떨어지죠. 고양이도 마찬가지로, 더운 여름날 고양이 입맛을 되찾아줄 특식으로 급여해도 좋답니다.

고양이 팥빙수 간식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고양이 팥빙수 만드는 방법

  1. 물이나 펫밀크를 얼음틀에 붓고 얼려줍니다
  2. 제빙기로 얼음을 갈아줍니다
  3. 그릇에 간 얼음을 넣고, 그 위로 물에 끓인 팥을 올려줍니다
  4. 고양이 기호성에 따라 캣닢이나 캣그라스를 함께 넣어줘도 좋습니다

고양이 음수량을 늘리기에도 좋은 팥빙수 간식이에요. 너무 차가우면 고양이가 놀라 먹지 않을 수도 있으니 물을 살짝 부어줘도 좋습니다.

그리고 사람이 먹는 팥빙수처럼 연유나 시럽을 넣으면 안 됩니다. 캣닢이나 캣그라스, 습식 간식 정도만 넣는 걸 추천합니다.

고양이 팥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관심 있으실 것 같아요!
Close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