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있으면 유용한 강아지 민간요법
강아지 민간요법
강아지가 갑자기 식욕부진, 심한 구토와 설사 등 자가진단으로도 알 수 있는 심한 질병이 아닌 경우에는 민간요법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경우가 있다.
건조한 피부, 가벼운 탈수증세, 배탈같은 경우에는 다음 민간요법을 적용한다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비타민E 오일 – 피부
비타민E 오일은 노화예방에 좋은 산화방지제 효과가 있다고 미국 뉴저지의 수의사 Judy Morgan은 말했다. 만약 강아지의 피부가 건조하고 어렸을 때만큼 윤기나지 않는다면, 이 비타민E 오일을 사용해서 마사지를 해보자.
- 자외선 차단
- 건조한 피부에 수분공급
- 노화 방지
요거트 – 소화기
아무것도 첨가되어있지 않은 플레인 요거트는 사람과 강아지 모두에게 좋은 효과를 주지만, 이 요거트가 직접적으로 준다기보다 안에 있는 프로바이오틱 유기체(유산균)가 도움을 주는 것이다.
하지만 강아지는 유당불내증이기 때문에 우리가 먹는 일반 요거트를 급여하는 것은 위험하다. 따라서 강아지용 프로바이오틱 영양제를 급여하는 것이 좋다.
- 대장 내 유익균 번식 촉진
- 과민성 대장증후군 개선에 도움
- 면역 기능 개선
오트밀 – 가려운 피부
오트밀에는 항염증의 효과를 내는 Avenanthramide와 Phenol 성분을 포함하여, 아토피성 피부염에 효과가 있다.
- 알러지 피부
- 습진
- 가벼운 화상 부위
오트밀을 이용해 치료제 만드는 방법
- 오트밀을 아주 곱게 갈아 물에 섞어 습진이 있는 피부나 가려워하는 부분에 도포한다.
- 욕조에 따뜻한 물과 이 오트밀 가루를 섞어, 피부에 잘 흡수되도록 10분정도 몸을 담그게 한다.
캐모마일 차 – 가벼운 배탈, 피부 진정
캐모마일은 근육을 이완시켜 뱃속을 진정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수의사 Morgan은 점액으로 이루어진 막의 염증을 줄여주는 데에도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미국 마이애미의 Sunset Animal Clinic의 Patty Khuly 박사는 강아지의 자잘한 뾰루지나 두드러기에도 진정효과가 있는 캐모마일을 사용한다고 한다.
- 근육 이완
- 가벼운 배탈 개선
- 뾰루지와 약한 두드러기에 진정 효과
캐모마일 차를 이용한 스프레이 만들기
- 캐모마일을 진하게 우려낸 후에 깨끗한 스프레이에 담아 냉장고에 넣어 충분히 식힌다.
- 진정이 필요한 붉은 피부에 뿌린다.
위의 방법들은 정확한 치료법이 아니기에, 강아지에게 맞는 민간요법이 아닌 경우네는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다. 특히 예민한 강아지의 경우에는 수의사와 상담 후에 위의 방법들을 실행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