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화장실 냄새 없애고 싶어! 청소 방법 알아보기
고양이는 비교적 체취가 적은 동물로 알려져 있지만 고양이와 함께 살다 보면 고양이 화장실 냄새가 신경 쓰일 때가 있다. 고양이 화장실 냄새에 고민하고 있다면? 탈취 및 화장실 청소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고양이 화장실 냄새 없애는 방법
고양이를 키우는 집에서 나는 냄새의 원인은 대부분 화장실 냄새다. 그렇다면 고양이 화장실 냄새를 없애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1. 자주 화장실 청소를 한다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화장실을 자주 치워주는 것이다. 화장실 냄새에는 고양이의 소변이나 대변의 암모니아 냄새가 가장 큰 원인이기 때문이다.
냄새 이외에도 고양이는 화장실의 청결에 굉장히 민감하기 때문에 적어도 하루에 2회는 청소해 주도록 하자.
고양이 화장실 자체도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미지근한 물과 비누로 씻고 건조 시켜 사용하는 것이 좋다.
2. 수제 스프레이 사용
직접 탈취 스프레이를 만들어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구연산 스프레이= 미지근한 물 250ml + 구연산 두 스푼
산성이기 때문에 고양이 배변의 암모니아 냄새를 지우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다. 화장실을 씻은 후 구연산 스프레이를 뿌리고 닦아준다.
베이킹 소다 스프레이= 미지근한 물 250ml + 베이킹 소다 두 스푼
배변이 화장실에 달라붙었을 때 사용하면 좋다. 베이킹 소다는 고양이가 핥아도 걱정이 없어 안전하다.
명반 스프레이= 수돗물 1.5L + 명반 50g, 2~3일 후 사용
명반은 약국에서 구매 가능하다. 녹이기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투명해질 때까지 2~3일 정도 방치한 후 사용한다.
이렇게 완성된 원액을 다시 10배 정도의 물에 희석시켜 사용하도록 한다. 고양이가 원액을 핥지 않도록 주의한다.
3. 환기 가능한 곳에 화장실 설치
고양이 화장실 냄새를 완전히 없애는 것은 힘들기 때문에 자주 환기가 가능한 곳에 화장실을 설치하도록 하자.
만약 여건이 안된다면 화장실이 있는 방에 공기청정기를 설치하는 것도 방법이다.
4. 화장실 벽 부분을 자주 닦아준다
고양이가 소변을 할 때 벽 부분에 스프레이처럼 묻히는 경우가 있다. 이로 인해 자주 모래를 치워줘도 냄새가 날 수 있으니 벽 부분을 자주 닦아주자.
5. 탈취 효과가 있는 모래
고양이 모래에는 다양한 제품이 있다. 이 중에는 탈취효과가 있거나, 유향 제품도 있으니 여러가지를 테스트해보자.
단, 고양이는 향이 강한 모래를 싫어하니 테스트할 때에는 기존의 모래와 함께 놔둔 후, 고양이의 선호도를 보고 결정한다.
6. 파우더형 탈취제
고양이가 무향 모래를 선호할 때 탈취제를 별도 구입하여 뿌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7. 거치형 탈취제
화장실 주변에 거치형 탈취제를 두는 것도 도움이 된다. 방향제 같은 냄새가 있는 제품은 고양이가 싫어할 수 있으니 주의한다.
방향제 보다는 냄새를 없애 주는 탈취제품을 선택하도록 한다. 고양이가 배변할 때 신경 쓰이지 않도록 배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양이 화장실 냄새, 집사의 노력이 필요
고양이와 함께 살면서 완벽하게 고양이 화장실 냄새를 없애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집사가 노력하는 만큼 더욱 쾌적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시판용 스프레이를 사용하는 것도 효과적이며, 고양이 건강이 걱정된다면 구연산이나 베이킹 소다 등의 수제 스프레이를 이용하면 좋다.
탈취 제품은 하나가 아니라 스프레이, 거치형 등 다양한 종류를 조합해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