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귀 움직임, 기분을 나타내는 신호
강아지 귀 움직임에는 감정이 잘 나타나 있습니다. 말로 대화를 나눌 수는 없지만 강아지의 이런 행동 신호를 통해 우리는 강아지의 기분이나 상태, 긍정적인 신호와 부정적인 신호를 알 수 있죠.
강아지 귀 뒤로 젖혀있다면?
강아지의 귀가 뒤로 넘어가 있을 때에는 여러가지 의미에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왜냐면 아주 긍정적인 의미이거나 아주 부정적인 기분을 나타내기 때문이죠.
이 사인을 제대로 읽지 못한다면 강아지의 신뢰를 잃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긍정적인 신호일 때 강아지 귀
강아지의 귀가 뒤로 넘어가 있더라도 표정이 온화하고 이빨을 보이지 않으며 코에 주름도 생기지 않았다면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당신에게 복종할 테니 사이좋게 지내자”라는 우호적인 태도인 것이지요. 상대를 존경하는 표정이기 때문에 보호자에게 이런 모습을 보인다면 교육이 순조롭다는 의미입니다.
이때 꼬리를 좌우로 천천히 흔들거나 입꼬리가 올라가 입을 조금 벌리고 있다면 “같이 놀자”는 뜻입니다.
강아지의 기분을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표현해주기 위해서라도 바쁘지 않다면 함께 놀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체크 포인트
- 귀가 뒤로 넘어가 이다
- 꼬리를 좌우로 천천히 흔든다
- 호기심 또는 편안한 표정을 하고 있다
부정적인 신호일 때 강아지 귀
강아지 귀가 뒤로 넘어간 채로 좌우로 밀어내고 있다면 뭔가 수상해하거나 무서워서 방어적인 자세를 취한 것입니다.
특히 강아지를 차에 태우려고 했을 때 이런 태도를 보인다면 차에 타는 것을 거부한다는 의사표시죠.
이 상태에서 이빨을 드러내거나 코에 주름이 생기기 시작하면 강아지의 공포 수준이 상당히 높아진 것입니다. 억지로 차에 태우려 한다면 공격해올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체크 포인트
- 귀가 뒤로 넘어간 채 좌우를 향해 있다
- 긴장한 듯한 표정을 하고 있다
- 이빨을 드러내거나 코에 주름이 생기기 시작한다
강아지의 귀 위치가 정해지지 않고 앞이나 뒤, 더 아래 등에 있을 때에는 어떻게 하면 좋은지 생각하고 있는 중입니다. 강아지의 생각이 정리될 때까지 지켜보도록 합시다.
TIP 비마이펫: 강아지의 귀 움직임 이외에도 다양한 바디랭귀지와 짖는 행동으로 자신의 기분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강아지가 짖는 행동도 종류에 따라 의미가 다른데요, 높낮이와 짖는 주기, 짖는 시간에 따라 구분할 수 있습니다.으르렁 거리는 낮은 울음소리는 보통 위협, 분노, 공격성을 나타내고 높은 소리로 낑낑거리는 경우는 ‘여기는 안전해’를 의미하죠. 일반적으로 계속해서 짖는다면 무엇인가 의도하는 바가 있거나 요구사항이 있을 때를 의미하며, 짖는 시간이 짧다면 약간의 두려움, 긴장을 나타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