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음식 고양이 음식 15분 조리
반려동물 집밥 레시피 (자연식) 원기회복을 위한 고영양 레시피

강아지 고양이 보양식 닭죽

만드는 방법 준비물: 닭가슴살 200g, 쌀 70g, 애호박 50g, 당근 40g, 대추 10g, 밤 20g, 달걀 1개, 참기름, 물 (총 395kcal)
  1. 닭 가슴살은 통째로 끓는 물에 넣고 익힌 다음, 큼직하게 썰어준다.
  2. 애호박, 당근, 대추, 밤은 작게 다진다.
  3. 냄비에 쌀과 참기름을 넣고 볶은 다음 물을 넣고 저어준다.
  4. ①과 ②를 넣고 뭉근히 끓인다.
  5. ④에 달걀을 풀어 마무리 한다.
TIP작가: 닭죽은 보양식으로 반려견, 반려묘 할 것 없이 기호도가 참 좋은 자연식입니다. 닭가슴살 대신 닭 정육(통닭)이나, 닭발로 대체하거나 추가해도 좋아요. 씹히는 식감이 더 다양해집니다.

닭으로 자연식을 만들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뼈가 들어가지 않게 잘 관리하는 것입니다. 닭, 오리 등 가금류의 뼈들은 익히면 뼈가 뾰쪽하게 깨져 잘못 먹으면 다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 주셔야 해요.

보통 보호자를 위한 죽들은 찹쌀을 이용하기도 하는데, 반려동물은 곡물 탄수화물을 잘 소화하지 못하니 찹쌀은 사용하지 말고, 곡물도 소량으로 사용해주세요. 반려묘를 위한 자연식이라면 밥의 양을 줄여주세요. 냄비 바닥에 쌀이 눌러 붙을 수 있으므로 저어가며 끓여주세요.
비마이펫: 흰쌀을 사용하기 보다는 귀리나 현미쌀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현미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고혈압을 낮추는 데에 효과적이며 항산화 성분이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때문이죠.

귀리 또한 섬유질과 비타민이 풍부하기 때문에 소화기나 장이 안 좋은 강아지라면 쌀 대신 귀리를 사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단, 고양이의 경우 곡물류를 소화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아예 쌀을 넣지 않고 만드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