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음식 고양이 음식
반려동물 집밥 레시피 (자연식) 반려동물 집밥 만들기

반려동물 일일에너지 요구량과 급여량 계산

반려동물 휴지기 에너지 요구량
(Resting energy requirement: RER)

휴지기 에너지 요구량(RER)은 동물이 휴식 상태에서 아무것도 안 해도 숨을 쉬고, 심장이 뛰고, 몸의 대사과정을 수행하기 위한 기본적인 에너지라고 볼 수 있어요.

강아지 식사량

두 가지 방법 중에서는 RER(kcal)=30*(kg, 체중)+70 식이 보다 편리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 일일에너지 요구량
(Daily energy requirement: DER)

반려동물이 필요한 에너지량을 계산할 때 먼저 휴지기 에너지 요구량을 계산한 후 동물의 생활, 상태 등을 넣은 일일에너지 요구량을 계산해야 합니다.

일일에너지 요구량은 반려동물의 상태를 체크하고 우리집 반려동물의 상황에 따라 일일에너지 요구량을 계산해서 급여합니다

반려동물 체중별 일일에너지 요구량

반려동물 집밥 레시피 칼로리 계산은 중성화 수술을 한 성견, 성묘를 기준으로 계산했습니다. 반려묘의 경우 일반적으로 5kg 전후가 많아 이를 기준으로 계산했습니다.

활동량이 많은 아이, 중성화가 되지 않은 아이 등은 제시된 양보다 좀 더 급여하거나 아이의 생활과 환경에 따라 선택하도록 합니다.

*1회 급여량 / 하루 2번 나눠 급여 시

하루 한끼 식사량으로는 강아지는 2번에 나눠 급여, 고양이는 3번에 나눠 급여하는 것으로 계산하면 좋지만 급여량 계산이 복잡해지기 때문에 강아지, 고양이 모두 하루 2번에 나눠 급여하는 것을 가정하여 한 끼 식사량을 표기했습니다.

반려동물 자연식 급여 주의사항

집밥을 주면서 가장 큰 단점은 반려동물의 편식입니다. 보호자가 골고루 주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데 좋아하지 않는 야채를 넣으면 뱉거나 먹지 않으니 그러다 보면 좋아하는 식재료만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요.

집밥 레시피에서도 요리당 사용하는 식재료가 적어 이것 만으로 필요한 영양소가 완벽하게 공급이 될까 의문이기도 합니다.

집밥 레시피를 사용하실 때도 책의 메뉴를 메인 주식으로 사용하기보다는 간식 혹은 특식으로 주시면 좋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