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고네 고양이 밥상 고양이 자연식을 시작하기 전에

고양이 자연식, 단백질이 중요해

고양이에게 단백질은 몸의 근육을 만들고 호르몬이나 효소 등의 성분으로도 사용되는 아주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그만큼 고양이 자연식 만들 때에도 단백질을 충분히 보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고양이 자연식 단백질원 

고양이 자연식

닭고기

닭고기는 다루기 쉬운 재료로 대표적인 단백질 식품입니다. 특히 닭가슴살은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고양이에게 매우 적합한 단백질원이죠. 닭가슴살과 닭안심살 이외에도 내장류, 연골 등을 활용하면 미네랄도 함께 급여할 수 있습니다.

소고기

소고기는 고양이에게 좋은 영양소를 제공하는 식재료입니다. 비타민A를 많이 필요로 하는 고양이의 몸에 유익하게 작용합니다. 다만 닭고기에 비해 기호성이 떨어질 수 있어 고양이가 좋아하는 제형으로 만들어 줍시다.

돼지고기

돼지고기는 비타민B군이 풍부하여 자양 강장에 도움이 되는 단백질 식품입니다. 가격이 저렴한 편이며 가열하여 고양이 자연식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소고기에 비해 소화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양고기

양고기는 지방 연소 효과가 있는 L-카르니틴이 풍부한 단백질원입니다. 또한 비타민B1과 비타민B2가 풍부하고 철, 아연도 함유되어 있죠. 음식물로 인한 알레르기 반응이 낮은 단백질원으로 육질이 부드러워 많은 고양이들이 좋아합니다.

생선류

생선을 좋아하는 고양이는 생선을 메인으로 한 자연식을 좋아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육류와 마찬가지로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된 주요 단백질원입니다. 특히 꽁치나 고등어같은 등푸른 생선의 몸통 가운데 살은 영양가가 높습니다.

TIP 작가: 고양이의 건강을 위해서는 사람과 마찬가지로 균형잡힌 식사가 매우 중요합니다. 고기의 단백질뿐만 아니라 야채의 유익한 비타민과 미네랄 섭취를 하여 몸의 기능을 원활하게 해야하죠. 단백질, 지방,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은 고양이에게 반드시 필요한 필수 영양소입니다.

비마이펫: 동화나 만화 속 고양이 이미지를 떠올리면 생선을 좋아하는 모습을 쉽게 상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의외로 고양이는 물고기를 주식으로 하는 경우가 적은 편입니다. 특히 등푸른 생선은 영양가가 높지만 불포화지방산을 포함하고 있어 과도한 섭취 시 황색지방증후군이라는 병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이외에도 수질 오염에 따른 수은 섭취의 우려도 있으니 간식 수준의 소량만 급여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