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전복 먹어도 되나요? 급여 시 유의사항은?

강아지 전복
Raw abalones on the white background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다고 알려진 전복. 맛있게 요리해서 먹으려고 하는데 강아지가 내 앞에 있다. 강아지 전복 줘도 괜찮을까?

전복, 단백질 함유량 높아

전복은 고단백질 음식이다. 전복 100g 기준 단백질 함유량은 18.5g 수준으로, 대표 고단백질 고기인 소고기가 100g당 약 21~25g라는 점을 고려하면 매우 높은 편이다.

다만, 강아지에게 전복을 급여할 때는 유의사항이 있다. 염분이 높고, 생전복의 경우 감염 위험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칼륨 함유량이 높아 신장이 약한 강아지에게는 급여하지 않는 것이 좋다.

비마이펫배너광고

강아지 전복 급여 시 유의사항

염분 높아요

전복을 포함한 어패류, 해산물은 염분이 높은 편이다. 강아지에게도 적정량의 염분은 필요하지만 과량 섭취 시 탈수증이나 심한 경우 식염 중독 위험이 있다. 또한, 건강하지 못 한 강아지는 염분 배출 능력이 약하다. 강아지 체중 1kg당 4g 이상의 소금을 섭취하는 경우 중독 증세가 나타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강아지에게 전복을 준다고 해도 염분을 여러 번 제거하고 주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전복을 요리하면서 양념을 했다면 강아지에게 급여하지 말도록 하자.

생전복, 기생충 감염 위험 있어요

전복을 급여할 때는 전복회와 같이 날것으로는 주지 말도록 하자. 생으로 급여하는 경우 기생충 감염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면역력이 약하다면 감염 위험이 더 높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신장 약하다면 주지 마세요

너무 어린 강아지나 노견, 신장이 약한 경우라면 급여하지 않도록 하자. 전복은 칼륨 (100g당 284mg) 함유량이 높은 음식이기 때문에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관련 지식정보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