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마운팅 하는 이유 및 교정 방법
강아지를 키우는 견주라면 마운팅을 하는 모습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수컷 강아지를 키운다면 자주 마운팅을 하는 모습에 걱정이 될 때도 있을 것이고, 암컷 강아지를 키운다면 어느 날 마운팅을 하는 것을 보고 깜짝 놀라기도 한다. 성별을 불문하고, 마운팅 행위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그 행위가 지니는 의미를 알아야 한다. 강아지가 마운팅을 하는 이유와 교정의 필요성 및 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마운팅을 하는 이유
성적인 의미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듯 마운팅은 종종 성적인 의미를 지닌다. 이 때는 치켜세운 꼬리, 발로 긁는 행위, 뒷다리는 세우고 앞다리와 머리는 숙이는 플레이 바우 등과 같은 ‘상대를 유혹하고자 하는 몸짓’과 함께 이뤄진다.
나랑 놀자
반면에, 성적인 의미가 아닌 마운팅 행위도 있다. 강아지는 어린 시절 사회화 과정을 거치며 다양하게 노는 방법을 배운다. 그런데, 이러한 사회화과정이 부족하면 놀자는 의미를 지니는 행위를 ‘마운팅’으로만 익히게 된다. 따라서, ‘나랑 놀자~’고 표현할 때 마운팅을 하는 경향이 생긴다.
스트레스, 흥분
모든 강아지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긴장감이나 흥분도가 높아지면 마운팅을 하기도 한다. 주로 새로운 강아지나 사람과 만났을 때 하는 마운팅이 해당된다.
서열정리
암컷이든 수컷이든 상관 없이 강아지끼리 만났을 때 마운팅을 하는 것은 대표적인 서열정리 방법이다. 암컷의 경우, 태아기때 남성화가 이루어진 경우 발생하게 된다. 태아기 남성화는 같이 뱃속에 있는 새까 강아지들이 수컷이 많을 경우에 호르몬이 유입되면서 일어난다.
운동량, 관심 부족
강아지는 운동량 혹은 관심이 부족할 때도 마운팅을 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 하였을 때 이를 표현하기 위해 마운팅을 하기도 한다. 따라서, 이럴 때에는 혼내기보다 강아지가 원하는 것이 있는지 주의깊게 보는 것이 필요하다.
행동장애
스트레스 환경에서 보이는 지속적인 마운팅은 자제하기가 어려운 행동장애로 이어질 수 있다. 과도한 마운팅을 지속적으로 보인다면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적절한 교정을 받아야 한다.
건강상 문제
성별을 불문하고 마운팅을 야기하는 질병도 있다. 요로감염증, 요실금, 지속발기증, 피부 알레르기가 대표적이다. 따라서, 마운팅 행위를 지속한다면 건강적 문제는 아닌지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마운팅 교정 방법
마운팅은 위같은 제각각의 이유가 있기 때문에 섣불리 ‘문제행동’이라고 판단할 필요는 없다. 마운팅 행위를 하는 상황, 강아지의 기분에 따라서 ‘문제행동’이거나 ‘자연스러운 행동’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마운팅 자체를 문제라고 생각하며 혼내는 것은 지양하되, 지속적인 행동장애성 마운팅을 한다면 교정을 할 필요가 있다.
중성화
중성화는 특히나 발정기에 마운팅 행위를 하는 암컷 강아지의 행동을 교정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반면에, 수컷의 경우는 습관성 마운팅이 많기 때문에 중성화를 한다고 마운팅 행동이 교정되는 비율은 높지 않다.
마운팅 상황에 관심 돌리기
보통 강아지들은 마운팅을 하려고 할 때 보이는 신호가 있다. 헐떡거림, 낑낑거림 혹은 손으로 상대 (혹은 물체)를 발로 긁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준비행동을 보일 때 장난감이나 ‘앉아’등의 지시를 내리며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린다면 마운팅 행동을 사전에 막을 수 있다.
마운팅 무시하기
강아지가 관심 부족으로 마운팅 행위를 한다면, 그 행위를 철저하게 무시해보자. 마운팅을 해도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 한다면 동기를 잃게 되기 때문이다. 동시에, 마운팅은 무시한다고 하더라도 충분히 운동량을 채워주고 관심을 보여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수컷끼리 마운팅 해요
*하지않게 해주세요
ㅇㅈㅇㅈㅇㅈ
중성화로 인한 행동교정은 어느 논문에 나와있나요? 흔히들 ~카더라 하는 내용까지 이렇게 글에 싣는 것은 매우 위험한것 아닐까요?
정확히 논문과 연구결과로 밝혀진 내용이 맞는지 확인을 요구합니다.
안녕하세요,
중성화가 마운팅 등의 행동 교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여쭤봐주신 것이 맞나요?
관련 연구 자료는 아래 링크/내용을 참조 부탁 드립니다 🙂
Neilson JC, Eckstein RA, Hart BL. Effects of castration on problem behaviors in male dogs with reference to age and duration of behavior. JAVMA 1997;211(2):180-183. (https://www.ncbi.nlm.nih.gov/pubmed/9227747)
링크에 연결된 논문은 수컷을 대상으로 한건데요. 위 글은 중성화가 암컷의 마운팅에는 도움되지만 수컷의 마운팅에는 교정되는 비율이 높지 않다고 하니 알려주신 논문과는 다른 내용입니다
사람한테 마운팅 하는건 어떻게 해결하나요??
구러니까요ㅠㅠ
5개월 포메 수컷인데요..저희 집 6살짜리 막내 딸 아이한테만 덤벼듭니다. 매달려서 머리 입으로 물고.. 딸 아이는 무서워하고 울고.. 입질도 해서 아프고 대변패드도 물어뜯고.. ㅜㅜ
저희아이는ㅠ5개월인데벌써마운팅을합니다ㅠ
바닥에닿기만해도..이것두무슨문제있는거아닌지
너무걱정입니다ㅠ아직중성화전입니다
5살 푸들 낯선사람만 보면 집안이든 밖이든 너무 짖어요
어떻게 해야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