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추석 음식, 먹으면 큰일 나는 음식 6가지

추석에는 맛있는 음식을 많이 만들죠. 갈비찜, 잡채, 떡 등 다양한데요. 강아지도 평소보다 맛있는 냄새가 난다고 느끼는지 더 애처로운 눈빛으로 우리를 바라봅니다. 하지만, 강아지에게 명절 음식을 함부로 주어선 안 되는데요. 강아지 추석 음식 중 먹으면 큰일 나는 음식과 먹어도 괜찮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강아지 추석 음식

🤦‍♂️사람 음식, 강아지에게는?

강아지 추석 음식

사람에겐 간식거리인 작은 음식, 강아지에게는 칼로리가 아주 높은 음식일 수 있어요. 따라서, 명절엔 사람이 많은 만큼 강아지가 먹는 간식 양에 특히 주의가 필요하겠죠.

비마이펫배너광고

이때, 우리 강아지의 권장 칼로리는 얼마나 되는지도 알아두면 좋습니다.

😱먹으면 안 되는 강아지 추석 음식

강아지 추석 음식

1. 각종 전 종류

전은 아주 칼로리가 높은 음식이에요. 만들어보지 않았다고 해도, 먹었을 때 아주 기름지다는 게 느껴지는데요. 꼬치전의 경우 100g에 약 582kcal라고 합니다. 토마토 칼로리가 100g에 약 22kcal인 걸 생각하면 아주 높은 칼로리인데요. 또, 강아지가 먹기에는 너무 짜기도 해요.

또한, 전을 만들 때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후추, 마늘 등이 들어가는 경우도 있죠. 그러니 강아지에게 전은 절대 주지 않도록 합시다.

2. 양념된 고기(음식)

명절에는 갈비찜, 떡갈비 등 양념된 고기 음식을 하는 경우가 많죠. 이때, 양념에는 보통 마늘, 파 같은 강아지가 먹어선 안 되는 재료가 많이 들어갑니다. 요리를 하며 마늘, 파가 익었다고 하더라도 좋지 않으니 절대 주지 않도록 합시다.

또한, 소량의 마늘이 강아지 건강에 좋다는 말이 있는데요. 과학적인 근거가 없으니 함부로 주지 말아 주세요.

강아지 추석 음식

3. 송편 등 떡 종류

떡은 탄수화물이면서 당도도 높아서, 살찌기 쉬운 음식이에요. 그래서 사람이 다이어트를 할 때도 떡은 피하라고 하죠. 마찬가지로 강아지에게도 떡은 너무 칼로리가 높습니다.

또한, 떡의 경우 강아지가 질식할 위험이 있으니 주지 않도록 합시다.

4. 뼈 종류

고기가 붙어있는 뼈를 통째로 강아지에게 주시는 경우가 있어요. 오리뼈, 닭뼈 등 종류에 따라 생뼈라면 먹어도 되는 종류가 있긴 합니다. 하지만 강아지에게 뼈 채로 고기를 줄 경우 다양한 사고가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생선 뼈도 마찬가지예요)

  • 입, 편도선 상처
  • 구토, 설사
  • 치아 부러짐
  • 장폐색 (장이 막힘)
  • 직장 출혈
  • 사망

또한, 사료를 먹고 있는 강아지에게 뼈 간식을 줄 경우 영양 밸런스를 깰 수 있으니 가능하면 주지 않도록 해요.

5. 포도

포도는 절대 강아지에게 줘선 안되는 과일이죠. 추석 때 포도를 먹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강아지 손에 닿지 않도록 잘 관리해 주세요.

또한, 약밥이나 떡 등에 건포도가 들어가 있는 경우도 있어 주의가 필요한데요. 만약 강아지가 먹었다면 바로 동물 병원에서 진찰을 받도록 합시다. 

강아지 추석 음식

6. 각종 나물 반찬

각종 나물 반찬 역시 소금, 마늘, 파 등으로 양념이 되어 있어 주지 않아야 해요. 시금치나 버섯 등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음식을 주고 싶다면, 양념하지 않은 채로 아주 소량만 주어야 합니다.

특히, 명절에 많이 먹는 도라지 속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있는데요. 사포닌은 강아지에게 중독 증세를 일으키기 때문에 도라지는 주지 않도록 합시다.

🍂먹어도 되는 강아지 추석 음식

아래 음식들은 먹어도 되지만, 소량씩만 주어야 합니다. 많이 먹을 경우 구토, 설사 등의 배탈이 날 수 있어요. 참고로, 간식은 하루 섭취 칼로리의 10%가 권장량입니다. (90%는 사료)

먹어도 되는 과일, 열매

  • 사과

위 과일들은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종류예요. 이때, 소화하기 어려운 씨와 껍질은 꼭 제거하고 줄 수 있도록 합시다. 특히, 씨앗의 경우 독성이 있거나 장폐색을 유발하기도 하니 주의해야겠죠.

또한, 강아지는 과일, 야채를 소화하는 능력이 떨어져요. 따라서, 과일은 작게 잘라서 주도록 합시다.

*사과의 경우, 결석이 있는 강아지는 주의해 주세요. 결석의 원인 중 하나인 옥살레이트가 많기 때문에, 결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양념되지 않은 익힌 고기

강아지 몫의 고기를 적정량 챙겨주는 건 괜찮아요. 이때, 다른 양념은 하지 말고 익혀서 줍시다. 이때, 익힌 뼈를 함께 주면 강아지가 다칠 수 있으니 살코기만 챙겨주세요.

🚨추석 응급 상황 대비하기

1. 주지 말라고 얘기하기

명절에 잠시 들린 친척들의 경우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에 대해 모를 수 있어요. 또한, 적절한 급여량도 알기 어렵죠. 따라서, 강아지에게 사람 음식을 주지 않도록 미리 얘기합시다.

강아지 전용 간식을 미리 챙겨놓고, 정해진 양만 줄 수 있도록 준비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연휴에 운영하는 동물 병원 알아보기

보호자가 조심한다고 하더라도, 강아지가 음식을 훔쳐먹는 등 응급 상황이 생길 수 있어요. 실제로 명절 기간에 동물 병원이 더 북적인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 연휴에 24시간 운영하는 병원이 있는지 미리 알아둡시다. 

3. 식자재 관리 잘하기

식자재, 음식을 훔쳐먹지 못하게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음식이 강아지 손에 닿지 않도록 잘 관리해 주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