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밤 먹어도 되지만, 살찔 수 있어요

가을이 되면 다양한 음식이 많아 나와 천고마비의 계절이라고도 하죠. 견과류인 밤 역시 가을 제철인 음식인데요. 견과류는 강아지에게 질식, 곰팡이 독성 중독의 원인이 될 수 있고, 중독 증세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강아지 밤 먹어도 되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강아지 밤 먹어도

강아지 밤 먹어도 되나요

강아지 밤 먹어도 돼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강아지에게 밤을 먹여도 괜찮습니다. 특별히 독성이 없고, 단백질, DHA, 섬유질,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칼로리가 높은 편이라 다른 간식으로 대체하는 게 더 좋습니다.

bemypet-landscape

강아지 밤 먹어도

강아지 밤의 효능

밤 속에 들어있는 성분은 아래와 같은 효능을 가지고 있어요. 하지만, 주식이 아닌 간식이기 때문에 큰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걸 꼭 알아둡시다.

과하게 급여할 경우 오히려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겠죠. 그러니 단순히 간식 개념으로 적정량만 급여하도록 합시다.

🌰 노견에게 좋아요

밤 속 DHA는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노견의 기억력 감퇴를 늦추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노견들이 가지고 있는 관절염 완화에도 좋은데요.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 비타민 C가 있는 유일한 견과류

사실 강아지는 사람과 달리 스스로 비타민 C를 만들 수 있어요. 따라서, 필수 요소는 아닌데요. 다만, 비타민 C 역시 DHA와 동일하게 항산화 효과가 있어 노견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소화기 건강에 도움

밤 속 풍부한 단백질과 섬유질은 강아지 소화 기능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강아지 몸에 나쁜 박테리아의 증식을 막아주기도 합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해 강아지 변비, 설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밤 먹어도

밤 먹일 때 주의사항

🌰 생밤은 안 돼

익히지 않고 껍질만 깎아서 밤을 먹기도 하죠. 생밤은 단단해서 강아지가 몇 번 씹지 않고 삼킬 경우, 소화가 어렵고 질식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가공된 밤 금지

밤 제품 중 베스트, 스테디 셀러는 달달한 가공 밤인데요. 가공된 밤에는 방부제, 향료 등이 가미되어 있어요. 강아지가 먹었을 때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강아지가 가공된 밤을 한두 개 먹었다면? 큰 문제는 없을 수 있지만, 가급적이면 주지 않도록 합시다.

🌰 껍질 까서 주세요

밤 껍질은 아주 단단하고 질기며, 날카로운 도구 없이는 잘 까지지도 않죠. 강아지에게 밤을 껍질이 있는 상태로 급여할 경우, 소화가 어렵고 질식의 위험이 있으니 꼭 제거하고 주도록 합시다.

🌰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기

강아지는 음식을 통째로 삼키는 습관이 있어요. 잘못하면 질식, 장폐색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익힌 밤을 으깨거나 잘게 잘라 주는 게 좋습니다.

칼로리가 높아요

복숭아, 블루베리 등과 비교해 봤을 때 밤은 칼로리가 높은 편이에요. 탄수화물이 함량도 높아 너무 많이 준다면 살이 찔 수 있습니다.

  • 복숭아 100g 당 약 36kcal
  • 생밤 100g 당 약 162kcal
  • 블루베리 100g 당 약 57kcal

다른 견과류에 비해서는 지방 및 칼로리가 낮은 편이지만, 다른 채소나 과일에 비해서는 아주 높은 편이에요. 깐 밤이 한 알에 10g~15g이니, 간식으로 한두 개 정도만 주도록 합시다. 

또한, 군밤은 당도가 올라가 칼로리가 더 높아지니 가능하면 삶거나 찐 밤을 주는 게 좋습니다.

밤을 활용한 강아지 집밥 레시피

*아래 레시피는 출판사 박영스토리의 <반려동물 집밥 레시피> 도서와의 콘텐츠 협업을 통해 제작된 비마이펫 콘텐츠입니다.

강아지 닭죽

강아지 밤 먹어도

준비물: 닭가슴살 200g, 쌀 70g, 애호박 50g, 당근 40g, 대추 10g, 밤 20g, 달걀 1개, 참기름, 물

1. 닭가슴살은 통째로 끓는 물에 넣고 익힌 다음, 큼직하게 썰어준다.
2. 애호박, 당근, 대추, 밤은 작게 다진다.
3. 냄비에 쌀과 참기름을 넣고 볶은 다음 물을 넣고 저어준다.
4. ①과 ②를 넣고 뭉근히 끓인다.
5. ④에 달걀을 풀어 마무리 한다

강아지 밤 먹어도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한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