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양고기 먹어도 되나요?

닭고기, 오리고기나 소고기는 사료나 간식에도 많이 사용될 만큼 특별히 알레르기가 없다면 먹어도 된다는 걸 많이 알고 계실 텐데요. 최근 몇 년간 인기가 많아진 양고기는 어떨까요? 강아지 양고기 먹어도 괜찮은지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강아지 양고기

강아지 양고기 먹어도 되나요?

강아지 양고기 먹어도 돼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강아지에게 양고기를 줘도 괜찮습니다.

양고기에는 철분, 미네랄, L-카르티닌 및 비타민 12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이는 강아지의 에너지 공급, 피모 등에 도움이 되어 다양한 사료와 간식에도 많이 활용되고 있죠.

bemypet-landscape

알레르기가 있는 강아지에게 좋아요

양고기는 닭고기나 소고기보다 강아지에게 알레르기를 일으킬 가능성이 적어요. 그래서 닭고기나 소고기 등의 육류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양고기를 급여해 보는 것도 좋아요.

하지만 양고기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으니 우선 소량 급여 후 반응을 살펴보는 게 좋습니다.

강아지 양고기

양고기 줄 때 주의사항은?

1. 뼈, 굳이 주지 마세요

강아지가 양고기 뼈를 먹었을 때 여러 위험이 있어요.

우선 강아지가 뼈를 먹을 때 혀, 입천장이나 잇몸 등에 상처를 입을 수 있어요. 종종 이빨이 부러지는 사고가 생기기도 하죠.

익힌 뼈의 경우 쉽게 부서지기 때문에 특히 더 위험한데요. 부서져 날카로운 뼛조각이 강아지의 소화기관을 자극하거나 상처를 낼 수 있고 질식의 위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양고기를 줄 땐 뼈를 제거하고 주세요.

2. 조미료, 향신료는 NO

양고기는 특유의 냄새가 있어 마늘이나 고추 등의 향신료나 조미료를 많이 뿌려 먹어요. 종류에 따라 강아지 건강에 매우 위험한 향신료도 있으니 양념하지 않은 양고기만 주도록 합시다.

3. 생으로 주지 마세요

양고기를 생으로 먹여도 괜찮지만 생고기에는 살모넬라균 및 대장균 등의 박테리아가 있을 수 있어요. 이는 강아지에게 위장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구토, 설사, 식욕 저하 그리고 무기력증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니 양고기를 줄 땐 익혀서 주는 게 더 안전하겠죠.

4. 지방 제거하고 주세요

양고기에는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L-카르티닌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요. 그래서 식이 조절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하지만 우리가 주로 먹는 어린 양갈비(lamb)는 다른 육류에 비해 지방 및 포화 지방 함량도 높은 편이라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된다고 말하긴 어렵습니다. (부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육류별 100g 당 지방 함량(g)은?>

양갈비(mutton) 17.9g
어린 양갈비(lamb) 34.4g
소갈비 19.5 g
돼지갈비 13.9g
삼겹살 26.4g

따라서, 양고기를 급여할 때는 지방을 최대한 제거하고 살코기 위주로 급여하는 게 좋겠죠.

강아지 양고기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