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들의 울음 소리, 종류별 의미

# 짖는 소리보다 신경 쓰이는 울음 소리

반려견을 키우다 보면 우리가 흔히 쓰는 표현인 ‘멍멍’ 또는 ‘왈왈’과 같은 짖는 소리 외에 우는 소리를 내는 경우가 있다. 이 때, 낑낑거리며 높은 소리로 울거나 우~~ 하고 낮게 소리를 내는 경우도 있다.

이처럼, 개들이 내는 울음 소리는 무엇을 나타내는 것일까?

# 개의 우는 소리 = 감정상태의 표현

개가 소리를 내는 것은 인간이 말을 하는 것과도 같다.

비마이펫배너광고

인간처럼 말을 하지는 못 하지만 무언가를 전달하거나 드러내기 위해 소리로 표현하는 것이다.

처음에는 보호자가 반려견이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모를 수도 있다. 하지만, 키우면 키울수록 “기뻐서 혹은 즐거워서 소리를 낸다” 혹은 “불만이 있거나 아프구나”, “기분이 안 좋나보네” 등 감이 올 것이다.

그 감각은 아마 대부분 들어맞을 것 같다.

인간과 마찬가지로 개 역시 높은 음의 소리는 긍정적이고, 낮은 음의 소리는 부정적인 경우가 많다.

나의 반려견, 만복이와 해탈이는 산책을 나가려고 하면 너무나 기분이 좋은 나머지 꼬리로 풍차를 돌리는 것은 기본이고, 괴성에 가까운 소리를 내며 특유의 해맑은 표정을 짓는다. 특히, 만복이가 해탈이 보다 감정 표현이 더 풍부하고 확실하다.

그런데, 같은 높은 소리거나 낮은 소리여도 다른 의미를 나타내기도 한다. 이 때는, 울음 소리뿐만 아니라 귀나 꼬리의 움직임, 표정까지 보고 다른 의미로 해석이 되어야 하는 경우가 있다.

강아지 울음소리

# 킁킁, 끄으응 끄으응, 낑낑거린다면?

무엇을 원해요 혹은 아파요!

이러한 소리는 대체로 어떤 것을 호소할 때에 내는 소리다.

  • 놀아줬으면 하는 마음
  • 주인에게 어리광을 부리고 싶을 때
  • 외로움
  • 괴로움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몸 어딘가에 불편함을 느끼는 것이다. 불안함과 함께 도움을 요청하는 의미가 되는 경우도 있으니 뭔가 상황이 이상하다고 생각되면 반드시 체크를 해보도록 한다.

# 하울링을 하는 이유 3가지

나 외로워요

하울링은 ‘나 여기 있어요’라고 자신의 존재를 알리는 소리로, ‘외로움’을 표현하는 대표적인 방법이다. 영화에서 듣던 늑대 울음소리와 같으며, 사람에게도 굉장히 서럽게 들린다. 보통 분리불안이 있는 경우, 집에 혼자 남아있을 때 하울링을 하는 경향이 있다.

강아지 하울링

특정 소리에 대한 반응

특정한 소리에 반응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면, ‘사이렌’이나 ‘이웃집 개가 짖는 소리’에 하울링으로 반응하는 것이다. 보통, 그 소리가 부정적으로 작용하여 긴장감이나 두려움이 형성될 때 하울링을 하게 된다.

이러한 행동을 교정하고자 할 때는 개가 덜 싫어하는 자극부터 시작해서 가장 싫어하는 자극(=하울링을 부르는 상황) 순서로 좋은 기억(=간식)을 심어주면서 ‘둔감화’를 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행동학에서는 이를 DSCC (desensitization and counterconditioning) 교정법이라고도 부른다.

나 아파요

뿐만 아니라, 몸이 아플 때 하울링을 하기도 한다. 외상이나 치매가 흔한 원인이다. 특히, 치매 (인지장애증후군)를 앓는 경우라면 잠을 자지 않고 밤새 구석에서 하울링을 하기도 한다.

따라서, 평소에는 하울링을 하지 않는 아이가 갑자기 하울링을 한다면 질병적 원인은 아닌지 먼저 확인해야 한다.

# 자다가 우는 소리를 낸다? 잠꼬대

우리는 자다가 개가 소리를 내는 경우를 흔히 본다. 가장 일반적으로 알려진 이유는 바로 잠꼬대이다.

단순히 소리로 잠꼬대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온몸을 들썩이기도 한다. 개도 사람처럼 꿈을 꾼다고 하니 평소에 이같은 모습을 본다고 해도,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오히려, 잠꼬대 중에 강제로 깨우거나 건드리면 놀라서 물어버릴 수 있다. 따라서, 주의해야 한다.

이처럼, 평소 나에게 들리는 반려견의 울음소리에 귀 기울여보자. 무엇을 호소하는지 파악한다면 반려견과의 소통은 물론 개의 상태를 이해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

yyappykitty

금강이 해탈이 만복이 그리고 무지개 나라로 여행을 떠난 곰순이의 보호자이자 가족이자 친구이자 동반자입니다

한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