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건강

강아지 사망 원인 Top 3는?

강아지 사망 원인 알고 예방하기

반려인이라면 강아지가 한평생 아픈 곳 없이 무탈하게 지내기를 바랄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가 해야 하는 일이 있다. 바로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강아지들이 주로 사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조금은 슬픈 연구를 살펴보았다. 미국에서 지난 1984년부터 2004년까지, 20년간 사망한 7만 4천여 마리의 개들에 대한 통계를 미국 조지아 대학교 수의대에서 분석한 결과다.

국내와 미국의 반려문화 성숙도나 생활방식이 약 10~15년 늦다는 점을 고려하면 지금의 우리에게 상당히 유의미한 통계다.

강아지 사망 원인 Top 3,  위장, 신경, 근골격계 질환

강아지 전 연령대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사망 원인은 위장기관, 신경계, 근골격계 문제였다. 반면, 가장 비율이 낮은 사망 원인은 피부, 눈, 간, 호르몬 문제였다.

강아지 사망 원인, 나이에 따라 달라져

만 2세 미만 강아지 사망 원인은?

만 2세 미만 강아지의 사망 원인 3위는 아래와 같았다. 나이가 어린 만큼 외상이 1위를 차지했다.

외상의 경우 강아지의 크기와 무관했고, 유전질환의 경우 대형견에게 자주 발생하는 경향이 있었다.

  1. 부상, 외상
  2. 유전 질환
  3. 전염병

만 10세, 암으로 인한 사망률 제일 높아

나이가 들면서 종양(암)으로 사망하는 강아지들이 많아졌다. 특이한 사실은, 10세에 암으로 사망하는 빈도가 가장 높고, 그 이후에는 다시 낮아진다는 것이다.

강아지 사망 원인, 견종 크기 영향 있다 

대형견 – 근골격계 및 위장으로 인한 사망률 높아

대형견의 경우 근골격계 및 위장기관 문제로 인한 사망이 잦았다. 아래는 근골격계 및 위장기관 문제에 취약한 견종을 나열한 것이다. 대부분이 대형견임을 알 수 있다.

  • 근골격계: 말라뮤트, 오스트레일리안 셰퍼드, 보더 콜리, 보르조이, 그레이하운드, 래브라도 리트리버, 로트와일러, 세인트 버나드
  • 위장기관: 아키타, 아메리칸 에스키모, 불 테리어, 불 마스티프, 차우차우, 콜리, 코카 스파니엘, 저먼 셰퍼드, 그레이트 데인, 포메라니안, 스탠다드 푸들, 사모예드, 샤페이, 시베리안 허스키

또한, 대형견들이 각종 암으로 사망하는 경향이 소형견보다 강했다.

예를 들어, 골든 리트리버의 경우 암 사망률이 약 60% 수준이다. 반면에, 치와와, 포메라니안, 토이 푸들, 페키니즈와 같은 소형견의 경우 암 사망률이 낮았다.

강아지 사망 이유소형견 – 내분비기관, 대사질환으로 인한 사망 빈도 높아

반면, 소형견의 경우 내분비기관이나 대사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았다. 대표적인 관련 질병은 아래와 같다.

특정 질환으로 인한 사망 빈도 높은 견종은?

아래는 특정 질병에 의한 사망률이 높은 견종이다. 혹시, 내가 키우고 있는 견종이 포함되어 있다면 예방과 관리에 힘써보자.

골든 리트리버, 부비에 데 플랑드르, 복서 – 암 조심해야

골든 리트리버는 암 사망률이 약 60%로 가장 높았다. 특히, 혈관육종과 림프종에 취약하다. 이유는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수컷이 암컷보다 암에 걸리는 비율이 더 높다.

골든 리트리버 다음으로는, 부비에 데 플랑드르와 복서가 그 뒤를 이었다.

닥스훈트, 비글, 페키니즈 등 – 신경계 질환 유의해야

닥스훈트는 외형상 길고 체고가 작다. 이 때문에, 척추 디스크와 같은 추간판 질환 (IVDD)에 취약하다. 

다른 견종에게는 일상적인 수준의 점프 혹은 계단 오르기를 닥스훈트가 했을 때, 척추에 문제가 생기기도 하므로 유의하자.

닥스훈트 외에도 신경계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은 견종은 아래와 같다.

  • 바셋 하운드, 비글, 비숑 프리제, 보스턴 테리어, 복서, 웰시코기, 잭 러셀 테리어, 라사 압소, 미니어쳐 핀셔, 페키니즈, 미니어쳐/토이 푸들

말티즈, 치와와 – 심혈관계 질환 사망률 높아

국내에서 많이 키우는 대표적인 견종들이다. 말티즈와 치와와의 경우 심혈관계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았다.

두 견종 외에도 뉴펀들랜드, 폭스 테리어, 도베르만 핀셔도 심혈관계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았다.

호흡기계 질환 취약 견종 – 불독, 아프간 하운드, 비즐라

단두종인 불독의 경우 호흡계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다는 점이 알려져 있다.

그 외, 아프간 하운드와 비즐라도 호흡기계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았다. 이에 대한 이유는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태그

루피 엄마

관심분야 “노견, 채식, 여행” / 동물 관련 사연은 비마이펫 톡톡(ohmypets@bemypet.kr)으로 제보해주세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함께 읽어보세요!

Back to top button
비마이펫 라이프

반려동물 미아 방지 등록

잃기 전에 잊지마세요 

'비마이펫 컴백홈'에 무료로 등록을 하여

나의 반려동물을 실종 사고로부터 지켜주세요!

구독신청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