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데일리케어

강아지 중성화 수술, 장점 및 단점 바로 알기

강아지 중성화 수술이란?

강아지 중성화 수술은 모든 반려인들이 꼭 고민하게 되는 주제다. 동물의 건강은 물론, 동물복지와도 관련이 있는 중요한 주제.

수컷의 경우 정소(고환)에서, 암컷의 경우 난소에서 성호르몬을 생성 및 분비한다. 그리고, 중성화 수술이란 생식기관을 제거하여 호르몬 분비를 막는 것이다.

암컷의 경우, 자궁과 난소(성호르몬 분비 기관)를 제거한다. 자궁적출술이라고 불린다. 수컷의 경우, 성호르몬을 생성하는 고환을 제거하게 된다. 고환 제거술 혹은 거세라고 부른다.

강아지 중성화 수술, 동물복지 관점에서 중요해

강아지 중성화 수술의 장단점을 알기 전, 중성화 논란이 끊이지 않는 이유를 살펴보자.

중성화 수술은 동물의 번식능력을 제한하는 것이다. 즉, 말못하는 동물의 자유를 뺏어버리니 불편한 감정이 드는 것이다.

하지만, 중성화 수술은 동물복지의 일환이기도 하다. 매년 버려지는 유기 동물은 10만 마리가 넘는다. 개체 수 조절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개인의 가치관에 따라 아래와 같은 의견으로 나뉘게 된다.

  • 이유를 불문하고 동물의 자유(생식능력)를 함부로 빼앗는 것은 불편하다
  • 동물복지라는 더 큰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자유의 제한이다

강아지 중성화 수술 장점 및 단점

위에서 언급한 ‘동물복지’ 차원의 당위성은 어떻게 보면 반려인이 생활 속에서 피부로 느끼기 어려울 수 있다. 반면에, 중성화 수술로 얻는 건강적, 행동적 측면에서의 장점은 생활에서 느낄 수 있는 점이다.

사실, 행동적 측면의 장점은 ‘사람 기준의 편리함’에 가깝다. 동물을 키우는 것에 있어서 이를 고려하는지 혹은 ‘동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싶은지에 따라 각자의 생각이 달라질 수 있다.

장점 #1. 각종 생식 관련 질병 예방

고환암 및 전립선 질병 등 예방 (수컷)

고환암은 수컷 강아지의 전체 암 발병 건수의 약 4~7%를 차지한다. 6세 미만인 경우, 흔하지 않다.

다만, 잠복고환 (고환이 내려오지 못하여 복강 내/외에 위치하는 것)의 경우 고환암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또한, 치사율이 높은 암은 아니지만 발병 형태에 따라 림프절 전이로 이어질 수 있다.

더불어, 전립선 관련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테스토스테론 호르몬의 부족으로 정액 분비 기관인 전립샘이 형성되지 못하거나 (발정기 전), 전립샘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발정기 후 수술)

그 외에도, 중성화 시 항문 절양다발증 발병률을 낮춰준다.

유선종양 예방 (암컷)

중성화는 또한 유선종양을 예방한다. 암컷의 경우, 암 질환 중 유선종양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며, 약 50%가 악성이다.

2.5세 이전에 중성화를 하는 경우, 발병률이 현저하게 감소한다. (첫 발정기 후 중성화 시 8%, 두 번째 발정기 후 26% 수준)

유선종양은 수술로 제거가 가능하나 노견(평균 10.5세)이 되어 발병하므로 수술의 위험성이 그만큼 높아진다. 또한, 재발 혹은 전이 가능성이 75%로 높은 편에 속한다.

그 외에도, 중성화 시 수컷과 마찬가지로 항문 절양 다발증 발병률이 낮아진다.

자궁축농증 등 자궁질환 예방 (암컷)

중성화를 하지 않은 암컷의 경우 자궁축농증 발병률이 23%에 달한다. 치사율은 약 4%다. 암컷의 중성화 수술은 자궁을 적출하는 것이다. 따라서, 자궁축농증을 비롯하여 자궁 및 난소에 생길 수 있는 종양을 예방할 수 있다.

장점 #2. 마운팅 교정 및 스트레스 예방

마운팅의 다양한 원인 중 하나는 발정기 호르몬의 영향이다. 중성화는 특히, 발정기 암컷의 마운팅 교정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반면, 수컷 강아지는 습관적으로 마운팅을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중성화를 한다고 모두 교정되는 것은 아니다.

더불어, 발정기 강아지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성욕을 느끼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본능을 따르지 못하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수컷 강아지가 산책을 하다가 발정기인 암컷의 냄새를 맡으면 돌진하지만 본능을 따르지 못하므로 스트레스를 받는 것이다. 중성화는 이와 관련된 스트레스를 예방하게 해준다.

장점 #3. 공격성 완화될 수도

공격성 완화는 중성화 수술의 장점으로 항상 언급된다.

하지만, 이 부분은 우리가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다. 중성화 수술과 공격성 완화의 직접적인 인과관계에 대한 과학적 데이터가 부족하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카렌 오버롤은 자신의 저서 ⌈개와 고양이를 위한 행동의학적 처방 매뉴얼(2013)⌋”에서 “테스토스테론 호르몬은 적극성 혹은 반응도와 연관성을  지닌다”라며, “중성화 후 다른 개에 대한 공격성이 완화될 수는 있지만, 영역 혹은 두려움에 기인한 공격성이 줄어든다는 과학적 데이터는 부족하다”라고 밝혔다.

또한, ⌈옥시토신, 바소프레신 호르몬과 개의 공격성(2017)⌋ 논문에서도 “테스토스테론 호르몬이 공격성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지만, 그렇다고 중성화를 한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공격성이 약한 것은 아니다”라는 점이 제기되었다.

이 논문은 특히, 개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은 옥시토신과 바소프레신이라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옥시토신과 바소프레신은 ‘행복 호르몬’으로도 불린다.

실제로는, 강아지의 공격성에 미치는 요인이 호르몬뿐이 아니라고 행동학자들은 강조한다. 유전력, 성장 및 생활환경 등 다양한 요소가 있다. 따라서, ‘공격성 완화’를 위해 중성화 수술을 진행하였다가 목적을 달성하지 못할 수도 있다.

단점 #1. 뼈, 근육 성장에 영향 미치며 정형외과 질병 위험 높아져

중성화 수술로 억제되는 테스토스테론 및 에스트로겐은 ‘교배’ 및 ‘번식’을 가능하게 한다. 그뿐만 아니라, 뼈와 근육의 발육 및 유지에도 영향을 미친다.

참고로, 테스토스테론은 남성 호르몬(안드로겐) 중 가장 활성이 높은 호르몬이며, 에스트로겐 여성 호르몬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성호르몬은 성장기에는 뼈와 근육의 성장을 돕는다. 그리고, 발정기에 이르면 성장판이 서서히 닫히도록 한다. 이후, 성견이 되면 뼈와 근육의 강도(밀도)가 유지되도록 한다.

이같이, 중성화 후 근육을 강화 및 유지시키는 성호르몬 분비가 중단되면서 강아지는 십자인대 파열과 같은 정형외과적 질병에 더 노출될 수 있다.

특히, 뼈의 성장 속도가 빠른 대형견의 경우 고관절이형성증 발병률이 높아진다.

더불어, 골든, 래브라도 리트리버나 로트와일러 등과 같은 중대형견의 경우 만 1세 미만에 중성화를 하는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골육종 발병률이 최대 4배 높아진다. 골육종은 예후가 좋지 않기 때문에 중대형견을 키우는 경우라면 유의해야 한다.

단점 #2. 중성화 후 살이 찔 수 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성호르몬의 근육 성장 및 유지에 영향을 미친다. 이 때문에, 중성화 후 살이 찌게 된다. 근육이 줄어들면서 지방이 늘어나는 것이다.

사실, 이 부분은 식이를 통해 체중을 조절하고 운동을 통해 근육의 양을 늘릴 수 있기 때문에 절대적인 단점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단점 #3. 발병률 높아지는 각종 질병이 있다

중성화가 예방하는 질병이 있는 만큼 발병률이 높아지는 질병도 다수 있다.

먼저, 심장 혈관육종이다. 중성화 시에 수컷은 1.6배, 암컷은 5배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심장 혈관육종은 개의 암 질환 중 발병 빈도 상위 3위 안에 드는 종양이다.

다음으로는, 갑상샘 저하증이다. 성별을 불문하고 중성화 후 갑상샘 저하증 발병률이 3배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그 외, 암컷의 경우 4~20%의 비율로 중성화 수술 후 요실금 (Spay Incontinence)을 앓을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다양한 요소를 고려한 주인의 선택 이뤄져야

강아지 중성화 수술은 건강상, 행동상 장점은 물론 동물복지 측면에서도 고려되어야 한다. 또한, 강아지를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사람과 사는 반려동물의 삶을 위해 요구되는 점도 있다.

반면에, 단점도 있다. 예방되는 질병만큼 발병률이 높아지는 질병도 있다. 또한, 동물의 자유를 제한한다는 사실이 불편하기도 하다.

어떤 선택을 하든 장단점을 모두 살피고, 나의 생활방식 및 가치관을 충분히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태그

비마이펫

반려동물 소셜 플랫폼, 비마이펫의 대표 계정입니다 :)

한개의 댓글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함께 읽어보세요!

Back to top button
비마이펫 라이프

'반려인'을 위한 맞춤형 콘텐츠

비마이펫은 매주 반려인들을 위한 뉴스레터를 만들어요!

뉴스레터 구독자가 많아지면, 반려인분들께 더 많은 혜택을 제공드릴 수 있답니다.

스팸 메일은 보내지 않습니다! 

함께 해주세요:)

구독신청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