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감기 증상 및 관리법
강아지 감기 증상, 사람과 유사해
사람이 감기에 걸리면 기침, 콧물, 재채기 등의 증세를 보인다. 아래처럼 강아지 감기 증세도 유사하다.
- 콧물 혹은 코막힘
- 재채기
- 기침
- 눈물이 많아짐
강아지 감기의 원인은?
강아지 감기 증세의 원인은 우리가 생각하는 ‘스쳐 지나가는 감기 바이러스’가 아닐 수 있다.
사람이 걸리는 감기는 50% 이상이 리노바이러스라는 특정 감기 바이러스에 의한 것이라고 한다. 반면, 강아지의 경우 아래와 같이 전염성이 높은 바이러스에 의한 것일 수 있으므로 더 유의해야 한다.
- 개 아데노바이러스 2형 (전염성 후두기관염)
- 코로나장염 (CRCoV, canine respiratory coronavirus)
- 파라인플루엔자
- 보르데텔라 브론키셉티카 (켄넬코프)
- 인플루엔자 (독감)
- 홍역 바이러스 (디스템퍼)
만약 유난히 기침이 지속된다면 아래와 같은 원인도 의심해보자.
- 기생충 감염; 심장사상충, 회충 등
- 곰팡이 감염, 알레르기
강아지 감기 관리법
수의사의 진단 및 처방이 1순위
강아지 감기가 의심될 때는 지체 없이 동물 병원에 내원하자. 사실상 집에서 보는 증세만으로는 원인이 무엇인지, 심각성과 전염성은 어느 정도인지 전혀 구분할 수 없기 때문이다. 수의사의 진단을 통해 원인을 파악한 후 적절한 처방을 받는 것이 가장 1순위이다.
그리고 집에서 할 수 있는 홈 케어법에 대해 살펴보자.
집안 습도 올리기
사람과 마찬가지로 강아지도 감기 증세를 보일 때 습도를 올리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집에 있는 가습기를 사용해보자.
만약 가습기가 없다면 화장실 샤워기로 뜨거운 물을 틀어놓고 습도를 높인 후에 강아지를 데리고 들어가 10분 정도 함께 있자. 혹은 샤워를 할 때 강아지가 화장실에서 머무르도록 해도 좋을 것이다.
닭 수프 먹이기
강아지가 무기력하고 물도 잘 마시지 않는다면? 닭 수프를 먹여보자. 수분 섭취량을 늘리고 기력을 회복시키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사람이 먹기 위한 닭죽(수프)에는 염분이 많거나 양파, 마늘과 같이 강아지에게 위험할 수 있는 재료가 들어간다.
따라서, 강아지를 위해 염분 없이 끓여보자. 양념 없이 끓여도 강아지는 맛있는 닭 국물의 냄새를 맡고 입맛을 다시게 될 것이다.
절대 안정 취하기
사람도 그렇지만 강아지도 감기 증상이 있을 때는 절대 안정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회복을 위해 포근한 잠자리를 마련해주고, 추위를 느끼면 담요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함께 놔주자.
감기가 낫는 데에는 약과 음식도 중요하지만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 또한 필수적이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