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아토피 증상과 관리 방법 4가지 알아보기

강아지 피부병을 치료하는데도 증상이 계속 반복된다면, 아토피 피부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아토피, 어떤 피부병일까요? 강아지 아토피 증상과 원인 그리고 관리 방법 4가지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강아지 아토피

강아지 아토피는 어떤 질병인가요?

아토피란 알레르기성 피부염으로, 피부에 염증과 아주 극심한 가려움증을 일으켜요. 계속해서 피부병이 반복되는데 링웜, 농피증, 효모 감염 등의 피부병이 아니라고 판단되는 경우 아토피 피부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가 원인이기 때문에 관리를 위해선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을 찾아서 차단하는 게 가장 중요한데요. 꽃가루, 먼지, 집먼지 진드기, 음식 등이 대표적인 알레르기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아토피 피부염이 있다면 실내 환경을 깨끗하게 하고 강아지가 먹는 음식에 신경을 써야 할 필요가 있어요.

bemypet-landscape
강아지 아토피

강아지 아토피 증상

강아지에게 아토피가 생기면 아래와 같은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아토피 증상은 보통 귀, 아랫배, 겨드랑이, 눈 주위, 발가락 사이, 발, 아랫배, 주둥이, 꼬리 밑동, 허벅지 안쪽에 나타나요.

그 외에, 알레르기 증상인 눈물량 증가, 눈곱 증가,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아토피

강아지 아토피 관리 방법

1. 알레르기 원인 제거가 가장 중요해

강아지 아토피는 알레르기가 원인이기 때문에 완치의 개념은 없어요. 대신 알레르기 원인을 찾아 피한다면 발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토피 원인이 닭고기 알레르기라면 닭고기로 만들어진 간식과 사료는 피해주면 됩니다. 혹은 알레르기 반응을 적게 일으키는 가수분해 사료를 급여해도 좋아요. 만약 꽃가루 알레르기라면 공기청정기를 사용하고 실내 청소를 꼼꼼히 하는 게 중요합니다. 또, 꽃가루가 심한 날엔 환기와 산책을 자제하는 게 좋아요.

2. 약물 치료

아토피 증상이 있다면 동물병원에 방문하는 게 좋아요. 알레르기 완화에 도움이 되는 주사나 내복약 그리고 피부를 치료하기 위한 위한 약이나 연고를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 아토피

3. 약용 샴푸

약용 샴푸로 강아지를 씻기는 방법도 있어요. 단, 약용 샴푸는 피부염 종류에 따라 선택해야 합니다. 잘못된 종류를 사용하면 오히려 피부병이 악화될 수 있어요. 또, 자극적인 편이기 때문에 사용 기간을 수의사와 상담한 후에 구매 및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4. 영양제 급여

알레르기 치료 중 아토피에 좋은 영양제를 급여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산균, 오메가-3, 비타민E가 아토피 피부염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어요. 단, 생선 알레르기가 있다면 오메가-3는 피해주세요.

강아지 아토피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