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행동/정보

강아지 한숨 쉬는 이유, 상황별로 알아보기

강아지 한숨 – “헉, 너무 사람 같아!”

종종 강아지가 한숨을 쉴 때가 있다. 그 모습을 포착하면 너무 사람 같아서 당황스럽다. 사람처럼 힘이 없어서 혹은 무엇인가 맘에 안 들어서 그런 것일까? 아니면 고기를 안 주니 힘이 빠져서일까? 강아지 한숨, 참으로 궁금하다 궁금해.

강아지 한숨의 의미, “이제 그만하자~”

동물 행동 전문가들에 따르면 강아지 한숨은 문장의 마침표와 같다고 한다. 강아지 지능 연구로 잘 알려진 심리학자인 스탠리 코렌 (Stanley Coren) 박사는 “강아지 한숨은 행동을 끝내기 위한 감정적 신호”라고 표현했다.

물론, 한숨이라고 모두 같은 한숨은 아닐 것이다. 미국켄넬클럽(AKC)에 따르면 눈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에 따라 의미가 다르다고 한다.

  • 반쯤 감긴 눈으로 한숨을 쉴 때: “기쁘다”라는 의미
  • 눈을 완전히 뜬 채 한숨을 쉴 때: “나와 같이 놀아주지 않을 거라는 뜻이구나, 쩝”

한숨 쉴 때 바디랭귀지 살펴보기

강아지의 바디랭귀지는 강아지가 한숨을 쉬었을 때 그것이 무슨 의미인지 알아내는데 중요하다.

한숨 쉴 때의 강아지 자세 살펴보기

잠자는 자세에서 한숨, 편하고 안정적인 상태

만약 귀가 부드러운 중립 상태이면서 머리를 침대에 숙이는 ‘잠자는 자세’에서 한숨을 쉰다면? 편하고 안정적인 상태에서 나오는 한숨이다.

앉아서 날 바라보며 한숨, 무언가 문제 있어

만약 앉아서 나를 바라보는 상태로 한숨을 쉰다면? 지금의 행동 혹은 상황에 무언가 문제가 있다는 뜻일 가능성이 크다.

한숨 쉴 때의 강아지 표정 살펴보기

바디랭귀지 뿐만 아니라 강아지가 한숨을 쉬었을 때 또한 살펴봐야 하는 것은 표정이다.

만약 강아지가 같이 놀자거나 관심을 가져달라는 의사를 표시했는데 신경을 써주지 않는다면? 무표정 상태일 가능성이 크다. 그때의 한숨은 마치 “그래, 나도 이제 놀자고 안 할거야’라는 의미의 한숨이다.

과도하게 한숨 쉰다면 건강 문제 의심해야

만약 강아지가 과도하게 한숨을 쉰다면? 수의사에게 상담을 해보자. 상황에 무관하게 한숨이 지속된다면 건강 문제일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한숨처럼 들리지만 사실은 쌕쌕거리는 숨소리일 수도 있다. 기관지염 등 호흡기 문제로 강아지가 쌕쌕거릴 수 있다.

만약 강아지가 ‘한숨’을 쉴 뿐만 아니라 기침 혹은 호흡곤란 문제도 보인다면 바로 동물 병원에 내원하자.

태그

루피 엄마

관심분야 “노견, 채식, 여행” / 동물 관련 사연은 비마이펫 톡톡(ohmypets@bemypet.kr)으로 제보해주세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함께 읽어보세요!

Back to top button
비마이펫 라이프

'우리 아이'의 시간을 더 행복하게

반려동물 지식정보 채널, 비마이펫 라이프의 정보들을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구독신청 되었습니다.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