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재채기, 증상과 원인을 알아보자

고양이 재채기를 해요!

고양이가 재채기를 하는 것을 본 적이 있는가? 사람의 경우 계절에 따라 알레르기 때문에 재채기가 나오기도 한다. 고양이도 알레르기 때문에 재채기를 하는 걸까? 고양이 재채기, 원인이 될 수 있는 질병과 대처법을 알아보자.

고양이 재채기, 왜 하는 걸까?

고양이도 사람처럼 재채기를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코에 들어간 이물질 때문일 경우도 있다. 하지만 재채기가 계속 이어진다면?

매일 재채기를 하고 있거나. 동시에 다른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질병이 원인일 수 있다. 고양이가 재채기할 때 횟수와 증상을 주의 깊게 살펴보자.

bemypet-landscape

생리적인 현상

무엇인가 비강을 자극했을 때 재채기가 나온다. 예를 들면 먼지나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뭔가 자극적인 냄새를 맡았을 때. 물을 마실 때 코에 물이 들어 갔을 때. 모두 평범한 생리현상으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바이러스 및 이물질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니까. 

생리적인 현상일 경우 2~3회의 재채기로 가라앉는다. 하지만 재채기가 멈추지 않는다면 주의해야 한다.

알레르기에 주의

다만 조심해야 할 것이 있다. 알레르기가 있는 고양이가 근원 물질에 반응하는 경우다. 이 때에는 근원이 되는 물질을 빨리 제거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고양이 재채기, 질병이 원인일수도?

재채기가 멈추지 않고 다른 증상이 보인다면. 질병이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재채기를 유발하는 질병에 대해 알아보자.

고양이 감기(상부 호흡기 감염)

헤르페스 바이러스, 칼리시 바이러스, 기타 바이러스 감염으로 고양이가 감기 걸렸을 때. 고양이는 재채기, 콧물, 눈물, 기침 등의 증상을 나타낸다.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감기 증상과 설사 등의 위장 장애가 함께 나타난다. 식욕이 떨어지면 급격하게 활력도 저하한다. 탈수 증상이 심해지면 생명에도 지장을 준다. 면역력이 약한 아기 고양이의 경우 사망 위험이 크다.

칼리시 바이러스의 경우 감기 증상과 구내염 같은 염증 질병이 나타난다. 식사할 때 아파하거나 침을 많이 흘리면 악화되고 있다는 징조다. 더 악화되면 폐렴으로 발전하니 주의하자.

알레르기성 비염

고양이 비염의 원인은 바이러스 감염, 박테리아, 집 먼지, 꽃가루 등이다. 원인이 되는 물질이 비강 점막을 자극하고 염증을 일으킨 것. 재채기, 콧물, 코 막힘, 구강 호흡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콧물은 처음은 물 같은 액체 상태로 흐른다. 점차 증상이 악화되면 끈적끈적, 고름, 출혈 등의 증상으로 이어진다.

사람의 경우 비염이 죽음까지 이르지 않는다. 하지만 고양이의 경우 원인과 증상에 따라 위험할 수 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부비강염을 일으킬 수 있다. 염증이 코 안쪽 부비동까지 퍼지게 되는 것. 염증으로 인한 고름이 쌓이면 잇몸 질환. 또는 뼈가 녹아버리거나 뇌에 바이러스가 침입할 수 있다.

잇몸 질환

잇몸 질환으로 재채기를 할 수 있다. 치석 속 세균이 염증을 일으키면 치아 뿌리가 녹아 코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 잇몸 세균이 코에 들어가 고름을 동반한 재채기를 일으킨다. 악취와 고름이 생길 수 있다.

고양이 콧물

재채기에 코피가 섞여 나올 때?

재채기를 너무 세게 했을 때, 코 점막 상처로 코피가 날 때가 있다. 코피 이외에도 분비물이 나온다면 질병일 수 있다. 24시간 이내에 진찰을 받도록 하자.

다묘 가정일 경우 감염의 위험이 있다. 전염성 질병이 원인일 수 있으니 일단 격리 후 안정시킨다. 주인이 너무 당황하면 고양이도 당황한다. 침착하게 대처하자.

코피는 티슈나 수건으로 가볍게 닦아준다. 가능하다면 차가운 수건이나 팩으로 콧등 부분을 냉찜질한다.

주의할 사항이 있다. 고양이 머리를 뒤로 젖히지 말 것! 또한 티슈로 코를 막으면 안 된다. 고양이는 코로 호흡한다. 때문이 되려 재채기를 더 유발할 수 있다.

고양이 재채기, 생리 현상일까? 질병일까?

재채기 한 번으로 바로 병원을 갈 필요는 없다. 생리 현상일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단순히 방치하는 것도 위험하다. 질병이 원인이라면 조기 진단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재채기가 생리 현상인지, 질병 인지 구분하는 포인트를 알아보자.

  • 눈곱이나 눈물이 나고 식욕이 저하한다
  • 재채기가 연속해서 나온다
  • 며칠이고 재채기가 멈추지 않는다
  • 재채기를 하면 콧물이 나온다
  • 콧물의 색과 농도가 진해진다
  • 코피가 나온다

질병의 징후를 가장 쉽게 파악하는 방법. 바로 재채기 횟수다. 2~3회로 끝이 난다면 자극에 의한 생리 현상이다.

하지만 그 이상으로 계속한다면? 콧물이나 코피도 함께 나온다면? 상태가 심해지기 전에 진찰을 받아보도록 하자.

고양이 재채기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butter pancake

@butter__pancake 치즈냥 버터와 고등어냥 호떡이를 반려하고 있습니다. "한 마리의 고양이를 사랑하는 것에서 온 우주를 사랑하는 것으로의 확장"을 경험 중입니다. 메일 주소는 daae@bemypet.kr

7개의 댓글

  1. 안녕하세요 5개월 된아기고양이 집사인데요
    저희아이가 재채기 콧물때문에 병원에데려같는데도
    나아지질않네요 한달넘게 약을먹었어요

    1. 지금 계절의 특성상 환절기라 아이가 종종 재채기를 할 수도 있는데요, 콧물까지 함께 난다면 질병의 가능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ㅠㅠ 병원에 가셨고 한달 넘게 약을 먹였는데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조심스럽게 다른 병원을 가보시는 것도 추천해드려요. 일단 아이가 아직 너무 어리고, 종류에 따라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한 달 넘게 약을 먹였는데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다른 방법이 필요할 수 있을 것 같아서요. 알레르기 성이면 심각하진 않지만 헤르페스나 감기라면 중증화 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2. 저희 봄인 두살이 좀 넘었는데요~
    한두달 전쯤 부터 제채기를 하기 시작했어요~
    위에 써 있는 증상들은 없는것 같은데 간헐적으로 하다 요 며칠은 하루에 몃번씩 해요~2-3회로는 (기침할때의 연속성인거죠?) 끝나는 것 같은데 혹시 다른 질병때문일까 걱정이 되서요ㅜㅜ
    걱정되기도 하고 병원에 가야 할까요?

  3. 안녕하세요 저희는 고양이 두마리들이 언제부턴가
    세게 기침을막하기시작했어요..그래서 그냥 넘어갔는데 아까전에도 기침을하고엄청세게합니다 1주일에 한..4~3번정도? 고름은 매일닦아주고 코에 이물질도없는데 이거괜찮은건가요…?

  4. 안녕하세요 저희는 고양이 두마리들이 언제부턴가
    세게 기침을막하기시작했어요..그래서 그냥 넘어갔는데 아까전에도 기침을하고엄청세게합니다 1주일에 한..4~3번정도? 고름은 매일닦아주고 코에 이물질도없는데 이거괜찮은건가요…?아그리고 참고로 고양이두마리들 첫번째는 1살2개월이고 두번째는8개월~9개월입니다

  5. 저아까전에댓달은것은잘못달아서수정합니다
    안녕하세요 저희는 고양이 두마리들이 언제부턴가
    세게 기침을막하기시작했어요..그래서 그냥 넘어갔는데 아까전에도 기침을하고엄청세게합니다 1주일에 한..3~2번정도? 고름은 매일닦아주고 코에 이물질도없는데 이거괜찮은건가요…?아그리고 참고로 고양이두마리들 첫번째는 1살2개월이고 두번째는8개월~9개월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관심 있으실 것 같아요!
Close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