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링웜 (곰팡이), 증상과 예방법은?

고양이 링웜 이라 불리는 피부병은 곰팡이 균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이다. 진균, 즉 곰팡이의 일종인 피부 사상균으로 인해 발병한다.

주로 접촉에 의해 감염되고. 동물에게서 사람으로도 전염이 된다. 그렇다면 고양이 링웜은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 예방법과 치료법도 알아보자.

고양이 링웜 (곰팡이)?

곰팡이성 피부염인 고양이 링웜. 사람에게도 전염되기 때문에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다.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고양이나. 평소 외부 외출을 하는 고양이들. 또는 열악하고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감염될 가능성이 높다.

bemypet-landscape

증상이 호전되었다가. 다시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재발해 완치가 어렵다. 사람에게 감염되었을 때. 빨간색 붉은 발진이 동그랗게 생겨 링 웜이라고도 부른다.

고양이 링웜 증상

1. 탈모

가장 눈에 띄는 증상은 원형 탈모다. 초기 단계의 경우 가려움증이나 통증이 거의 없다. 때문에 잘 발견하기가 어렵다. 평소 고양이에게 빗질을 해줄 때 탈모가 없는지를 잘 확인해보자.

2. 비듬이 나온다

탈모 부분 주위에 하얗고 꺼칠꺼칠한 비듬이 생긴다. 비듬은 고양이 체질에 따라 건강해도 발생할 수 있지만. 갑자기 많은 양의 비듬이 생겼을 경우 주의하도록 한다.

3. 딱지가 생긴다

탈모 부분에 딱지나 염증으로 인한 발진이 생긴다. 언뜻 보면 상처처럼 보이기도 하니 유의하자.

4. 피부염

고양이 곰팡이를 방치하거나. 딱지를 긁어 생긴 상처에 세균이 감염되면. 피부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피부염이 심해지면 악취와 고름 같은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

5. 손톱 변형

고양이 곰팡이가 손톱에 영향을 미칠 경우 손톱 변형이나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고양이가 집요하게 손톱을 뜯는 경우 주의하자.

고양이 링웜, 사람에게 전염되었을 때의 증상

고양이 곰팡이가 사람에게 전염되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알아보자.

둥근 발진이 여러 개 생긴다

고양이 곰팡이에 감염되면 팔. 목 등에 피부에 붉은색 둥근 발진이 생긴다. 빨간색 둥근 모양의 발진이라 링 웜이라고도 불린다. 가려움증을 동반하고, 발진 부분에 수포가 생기기도 한다.

가려움이 계속된다

빨간색 둥근 발진 부근이 계속 가렵다. 벌레에 물렸을 때처럼 따끔하면서 가려운 느낌이 지속된다. 가려움 증상은 좀처럼 낫지 않고. 완치될 때까지 시간이 제법 걸린다.

항진균 약물을 사용해야

고양이 곰팡이의 원인인 피부 사상균은 세균과 구조가 전혀 다르다. 따라서 항진균제 약물을 사용하지 않으면 낫지 않는다. 반드시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처방된 약물을 사용하도록 하자.

항진균제는 진균이 퍼지는 것을 억제하기 때문에. 발진 부분에 중점적으로 도포하도록 하자.

고양이 링웜

고양이 링웜, 그 원인은?

균과의 접촉

고양이 곰팡이 원인은 주로 접촉에 의한 감염이다. 따라서 동물들이 많은 곳에 간 후. 동물 병원이나 길 고양이들과 접촉한 후. 집에 있는 반려묘와 접촉했을 때 옮길 수 있다.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고 들어가도록 하자.

면역력의 저하

고양이 곰팡이에 감염되더라도 건강한 고양이라면 자연 치유 가능하다. 하지만 면역력이 저하되면 보유하고 있던 균이 증상을 나타낼 수 있다. 고양이 백혈병 바이러스 감염. 고양이 에이즈 바이러스 감염 등을 앓고 있다면 특히 주의하자.

면역력이 떨어지면 많은 질병에 노출된다. 실내 온도와 습도에 주의하고. 영양가 있고 균형잡힌 식사. 신선한 물 등. 고양이가 건강하게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자. 

비위생적인 생활 환경

청소가 되지 않은 비위생적인 실내 환경이 원인이 될 수 있다. 헤어 브러시의 관리도 자주 해주도록 하자. 청소를 자주 해주고. 침대 이불이나 카페트를 청결하게 유지하도록 하자.

화장실은 최소 하루 2회 이상 청소해주고. 전체 모래 갈이는 한달에 한번 정도 해주는 것이 좋다. 

전염성이 강한 고양이 링웜

고양이 곰팡이는 전염성이 매우 높다. 감염되었다면 완전 격리하여 관리해줘야 한다.

감염된 고양이는 케이지 또는 다른 방에 격리시키고. 식기나 화장실도 따로 배치하도록 하자. 최대한 접촉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양이 링웜 치료 방법 

항진균 약물을 발라주거나 내복약. 또는 약샴푸를 이용해 치료한다. 샴푸를 할 때 맨손으로 씻어서는 안된다. 반드시 장갑을 착용하자. 손과 팔에 전염이 될 수 있다. 

고양이를 닦은 수건이나 닿았던 이불 등은 반드시 세탁하도록 한다. 뜨거운 물 또는 차아염소산나트륨으로 소독하면 더욱 좋다. 

+)👩‍⚕️고양이 링웜, 질병사전에서 자세히 알아보기

고양이 링웜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butter pancake

@butter__pancake 치즈냥 버터와 고등어냥 호떡이를 반려하고 있습니다. "한 마리의 고양이를 사랑하는 것에서 온 우주를 사랑하는 것으로의 확장"을 경험 중입니다. 메일 주소는 daae@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관심 있으실 것 같아요!
Close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