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데일리케어

강아지 귀 청소 및 관리 방법

강아지 귀 청소는 관리의 기본!

강아지 귀 청소, 언제부터?

강아지 귀 청소는 최소 3개월이 지난 후부터 실시할 것을 권장한다. 강아지가 귀를 만지는 것에 심한 거부감을 표현할 수 있으니 귀 청소 전 적응기간이 필요하다.

또한, 강아지의 귀는 매우 민감하며, 여린 피부와 미로와 같은 구조 로 이루어져있어 조심스럽게 관리해야한다.

귀 관리(청소)는 어떻게?

부드러운 천에 반려동물용 귀 세정제를 묻혀 바깥부터 부드럽게 문질러 닦아낸다. 귀청소를 처음 하는 동물의 경우에는 너무 심한 자극을 주지 않도록 해야한다.

어느정도 귀청소에 익숙해졌다면, 귀 세정제 2~3방울을 귀 안쪽(이도)에 넣는다.

이도에 들어간 세정제가 골고루 퍼질 수 있도록 마사지를 한다. 이때, 세정제와 귀 피부가 마찰하여 뽁작뽁작 소리가 난다.

마사지를 한 후 잠깐 기다리면 반려동물의 귀를 터는데 이때, 귓바퀴쪽에 묻어있는 이물질을 부드러운 천이나 화장솜으로 닦아내면 된다.

면봉이나 겸자 가위에 화장솜을 둘러 귀 세성제를 묻혀 닦아내는 방법도 있지만, 귀 청소에 숙련된 경우에만 하는 것이 좋다. 이때, 귓속의 아주 깊은 곳까지 닿지 않도록 신경써야한다.

귀청소를 할 때 명심해야할 것은 반려동물이 언제든지 몸을 크게 움직이거나 뿌리치고 도망갈 수 있기 때문에,  항상 만약을 대비하는 것이다.

귀 청소가 어렵다면?

반려동물의 귀는 사람의 귀 모양과 매우 다르며, 민감하기 때문에 청소하기 쉽지 않다. 만약 자신이 없으면, 동물병원을 찾아가는 것도 방법이다. 귀 청소를 받는 강아지를 옆에서 지켜보고 익히며, 향후 집에서 시도해보는 것도 방법이다.

관리 주기는?

외이염(귓병)이 있는 경우는 3~4일에 한 번 (수의사의 지시사항이 있다면 그것에 따라야 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1주일에 한 번 청소할 것을 권장한다. 반려동물의 건강 관리는 항상 수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 후에 유지 목적으로 해야함을 유의해야한다.

똑순이언니

도가(Dog+Yoga)하는 똑순이언니

글쓴이의 다른 글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Back to top button
비마이펫 라이프

반려인들을 위한 미디어

 

비마이펫은 매주 반려인들을 위한 뉴스레터를 만들어요!

뉴스레터 구독자가 많아지면, 반려인분들께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해드릴 수 있답니다.

함께 해주세요 :)

구독신청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