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가 좋아하는 사람을 고르는 방법은?
강아지와 함께 친구들을 만났을 때 혹은 친척들이 우리집에 놀러 왔을 때! 강아지가 어떤 사람한테는 꼬리 흔들고 좋아하는데, 다른 사람에게는 그렇지 않다. 내가 보기에는 두 사람 다 최선을 다해서(?) 구애를 했는데. 이유를 모르겠다. 과연 강아지가 좋아하는 사람을 고르는 방법은 무엇일까?
강아지, 주인에게 불친절한 사람 싫어한다
먼저, 강아지는 주인과 관계가 좋은 사람에게 친화적이라는 것이 실험적으로 증명되었다. 놀랍고도 기특하다.
교토대학교 카즈오 후지타 교수에 따르면 “강아지는 주인과 타인의 관계를 관찰하면서 정보를 얻고, 그 정보를 기반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시한다”라는 결론을 내렸다. 실험은 54명의 주인과 그들의 강아지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각 주인은 반려견이 보는 앞에서 계속 열리지 않는 용기를 열려고 노력했다. 그리고 각각의 그룹은 아래와 같이 다른 상황에 처해졌다.
- 1그룹: 주인이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청했고, 그 사람이 친절히 도와줌
- 2그룹: 주인이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청했지만 그 사람은 이를 무시함
- 3그룹: 주인은 다른 사람이 있었지만 도움을 청하지 않았음
그 후, 그 다른 사람이 강아지에게 간식을 주었다. 그러자 2그룹 강아지들은 간식을 먹지 않고 피하는 경향을 보였다. 강아지는 주인의 도움을 무시한 사람에게 부정적인 인상을 받은 것이며 이를 기반으로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는 것이다.
만약 강아지가 싫어하는 나의 지인이 있다면? 혹시 그 사람이 나를 친절하지 않게 대하거나, 그렇게 보이는 것은 아닐까 생각해보자.
관심 많이 주고 스킨십 잘 해주는 사람 좋아요!
사람과도 마찬가지로 강아지도 자신에게 관심을 많이 주고 쓰다듬기, 마사지해주기 등 스킨십을 잘 해주는 사람을 좋아한다.
이때 중요한 것은 단순히 오랜 시간 동안 쓰다듬고 안아주고 하는 것이 아니다. 강아지가 편안해하는 방식으로 쓰다듬어주고 안아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함께 하는 시간을 ‘긍정적인 시간’으로 여기기 때문이다.
강아지가 성격에 따라 좋아하는 사람 결정한다?
강아지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견종별로, 개체별로 성격이 다르다. 이에 따라, 강아지도 자신의 성격과 에너지양과 맞는 사람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이에 따라, 여러 강아지를 키우는 다견 가족의 경우 각 강아지가 제일 좋아하는 가족 구성원이 다를 수 있다.
예를 들어, 에너지양이 많은 리트리버는 등산을 좋아하는 아빠를 제일 잘 따르고 집에 누워있기를 좋아하는 차우차우는 집순이 동생 옆에만 붙어있는 것이다.
또한, 시바 이누나 그레이 하운드와 같이 독립심이 강한 견종의 경우 한 사람에게만 충성하는 경향이 있다. 다른 사람들에게는 그다지 관심을 갖지 않는 것이다. 그러니 강아지가 나를 좋아하지 않는다고 해도 너무 상처받지 말자.
흐어ㅜㅜ 혹시 스피치는 누굴 따르져?ㅜ
4j5il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