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구충제, 기생충 예방은 필수예요!

강아지 구충제

강아지들은 특히 풀 밭에서 산책하는 걸 좋아하죠. 하지만 풀밭에서 강아지 산책을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어요. 바로 ‘기생충’입니다. 강아지 구충제 복용을 꼭 해야 하는 이유죠. 기생충은 얼마나 위험할까요, 또 강아지 구충제 복용법은 뭘까요?

기생충, 얼마나 위험할까?☠️

풀밭에서 킁킁거리다 진드기 같은 외부 기생충에 감염된다면? 제거해 줄 수 있지만 여전히 감염의 위험이 있어요. 특히 내부 기생충 감염이 심하면 강아지가 죽을 수도 있죠. 

bemypet-landscape

구충은 벌레가 많이 생기는 여름 산책의 주의사항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사실 겨울에도 기생충은 풀밭 어딘가에 숨어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구충은 사계절 내내 꼭 해야 하는 것이죠!

강아지 구충제

🤒강아지 기생충 종류

1. 내부 기생충🦟

내부 기생충은 심장이나 소화기 등에 기생해요. 회충, 십이지장충, 촌충 등이 있어요. 이런 기생충들은 보통 강아지가 기생충의 알을 먹어서 감염이 됩니다. 감염 증상으로는 체중 감소, 구토, 식욕 감소,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요. 

특히 모기가 감염시키는 심장사상충의 경우!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어 발견하기 어려운데, 치료가 어렵고 늦게 발견하면 강아지가 죽을 수도 있는 무서운 기생충이죠(ㅠㅠ) 

2. 외부 기생충🐛

피부나 눈, 귀 등에 기생하는 외부 기생충은 진드기, 벼룩, 개선충 등이 있어요.

강아지가 외부 기생충에  감염된다면? 피부를 심하게 긁거나 털이 많이 빠지기도 해요. 특히 개선충에 감염되면 눈병, 피부병에 걸릴 수 있어요.

이런 외부, 내부 기생충들은 강아지 구충제 복용을 통해 예방할 수 있어요. 그러니 주기적으로 구충제를 강아지에게 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강아지 구충제 종류와 복용법

구충제는 종류마다 복용 주기와 구충 범위가 다릅니다. 또, 강아지 상태에 따라 사용하는 용량이 다르고, 임신한 강아지나 아픈 강아지는 특별히 신경써야 하죠. 그러니 강아지 구충제 선택할 때는 수의사와 상의 후 선택하도록 합시다!

강아지 구충제

1. 바르는 구충제🧪

바르는 구충제는 털을 갈라서 피부에 직접 닿게 발라줘야 해요. 강아지가 실수로 약을 먹을 수 있기 때문에, 강아지 혀가 닿지 않는 목뒤 같은 부위에 바르는 게 좋아요. 또, 약이 다 마를 때까지, 2~3일 정도는 물에 닿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하지만 바르는 구충제는 부작용으로, 털이 빠지거나 피부에 염증이 생길 수 있어요. 그러니 너무 얇은 피부나, 얼굴 근처에는 바르지 않도록 합시다!

2. 먹는 구충제💊

사람에게도 맛 없는 약! 당연히 강아지도 약 먹기를 싫어할 수 있죠. 그냥 약을 주면 강아지들이 퉤퉤 뱉어버리기도 합니다.

그러니 강아지에게 약을 먹일 때는, 목 깊숙한 곳에 넣어주거나 간식에 섞어 주면 좋습니다. 강아지들의 기호성을 위해 간식처럼 나오는 구충제도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하지만 먹는 약의 부작용으로 구토나 소화불량 등이 있을 수 있어요. 부작용이 나타난다면 수의사와 상의 후 다른 구충제로 바꿔주도록 합시다.

3. 목걸이형 구충제📿

목걸이형 구충제도 있습니다. 보통 외부기생충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죠. 목걸이형은 장기간 사용할 수 있지만, 목걸이가 손상되면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목걸이형 구충제를 사용할 때는, 살충제 성분이 들어가지 않은 동물 의약품이 맞는지 꼭 확인하도록 합시다!

강아지 구충제강아지 구충제

강아지 구충제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한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