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약용 샴푸 사용 전 알아야 할 필수 지식
강아지 약용 샴푸, 일반 샴푸와 달리 세정뿐만 아니라 피부질환 치료 목적이 있는 샴푸예요. 제대로 사용하면 강아지 피부병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피부병이 있다고 해서 무작정 구매하면 안 되는데요. 자칫하면 피부병이 악화될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강아지 약용 샴푸 주의사항🛁
어떤 피부 질환인지 파악하기
강아지 약용 샴푸는 피부 질환 종류에 따라 다양한 종류로 나눠져 있어요. 따라서, 질환에 맞는 종류의 약용 샴푸를 골라 사용해야 해요.
만약 강아지 피부 질환과 맞지 않는 종류의 샴푸를 사용하면 별로 효과가 없을 수 있어요. 잘못 사용하면 피부 질환이 악화될 수도 있으니, 약용 샴푸를 사용 전에 수의사와 상담 후 피부 질환 종류를 아는 게 먼저예요.
사용 기간 주의
또한, 강아지 약용 샴푸는 일반 샴푸보다 자극적일 수 있어요. 따라서, 너무 장기간 사용하면 강아지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어요. 그러니 단기간만 사용하는 게 좋아요. 정확한 사용 기간 역시 수의사에게 진찰을 받은 후 강아지 상태에 맞게 조절하는 게 좋아요.
강아지 약용 샴푸 종류 알아보기🧴
강아지 약용 샴푸는 세균 감염, 곰팡이 등으로 인한 피부 질환 등에 사용해요. 종류에 따라서 효과가 있는 종류가 다르다는 걸 꼭 알아둡시다.
세균성 피부 질환
세균성 피부 질환에는 항균성 샴푸를 사용하는 게 좋아요. 대표적인 성분으로는 벤조일 퍼옥사이드(Benzoyl peroxide), 클로르핵시딘(Chlorhexidine) 등이 있어요. 항균성 샴푸의 경우 자극이 강하고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어 사용 후 보습이 필요합니다.
클로르핵시딘은 간에 무리를 주고 피부 착색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곰팡이 피부 질환
곰팡이로 인한 피부 질환인 경우, 항진균성 샴푸가 효과가 좋아요. 케토코나졸(Ketoconazole), 미코나졸(Miconazole) 등의 항진균제 성분이 들어가요.
간지러움을 없애기 위한 항소양증 샴푸도 있는데요. 항소양증 샴푸의 경우 스테로이드나 국소마취 성분이 사용될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해요.
비듬 및 각질
비듬, 각질 제거를 위한 샴푸도 있어요. 셀레늄 설파이드(Selenium sulfide)의 경우 자극이 강한 편이고 털이 변색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해요.
일반적으로 황(유황, Sulfur) 성분과 살리실산(Salicylic acid) 두 가지 성분이 들어간 약용 샴푸가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피부가 너무 건조해서 각질, 비듬이 생긴다면 피부보습 샴푸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데요. 일반적으로 식물성 오일이 들어간 경우가 많습니다.
기생충 예방
벼룩 및 진드기 제거를 위한 기생충 샴푸도 나와요. 피레트린(Pyrethrin), 피페로닐 뷰톡사이드(Piperonyl butoxide) 성분이 들어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알레르기
알레르기에도 약용 샴푸가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약용 샴푸가 강아지 몸에 남은 알레르기원을 세척해 주고, 피부 진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약용 샴푸만으로는 치료 어려워😟
강아지 약용 샴푸를 사용하면서, 식이 요법이나 약물치료를 함께 해야 할 수 있어요. 그렇지 않은 경우 재발의 위험이 있으니 다른 치료를 함께 하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