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레몬 먹어도 되나요?
종종 강아지에게 간식으로 과일을 줄 때가 있어요. 블루베리, 사과나 딸기 등은 줘도 된다고 알려져 있죠. 그렇다면 비타민C가 풍부하다고 알려진 상큼한 레몬은 어떨까요? 강아지 레몬 먹어도 되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강아지 레몬 먹어도 되나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강아지에게 레몬은 주면 안 돼요. 아주 소량의 레몬즙이나 과육을 먹은 경우 큰 문제가 없을 수도 있지만 그래도 권장되진 않아요.
미국 동물 학대 방지 협회인 ASPCA에서도 레몬 껍질에는 강아지에게 독성이 있다고 안내하고 있으니 굳이 주지 않는 게 좋겠죠.
강아지 레몬 주지 마세요!
1. 영양가 없어요
레몬은 비타민C가 가득하다고 알려져 건강에 좋을 것 같은데요. 강아지는 스스로 비타민C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따로 비타민C를 먹일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레몬은 블루베리나 사과처럼 강아지 건강에 좋다고 특별히 알려진 장점도 없기 때문에 굳이 줄 이유도 없죠.
2. 강아지가 좋아하는 맛이 아냐
강아지는 오렌지, 귤, 라임 등의 감귤류(시트러스) 맛을 좋아하지 않아요. 대부분의 감귤류 과일은 먹으면 안 되는데 그중 먹어도 되는 귤이나 오렌지는 준다고 하더라도 그 맛을 싫어해서 줘도 먹지 않는 강아지도 많습니다.
레몬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특히 레몬은 과하게 시며 쓴맛도 나기 때문에 강아지가 좋아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건강에 좋지도 않으니 강아지에게 레몬을 굳이 줄 필요가 없겠죠.
3. 껍질은 특히 좋지 않아요
레몬에는 강아지에게 유독하다고 알려진 소랄렌과 리모넨(에센셜 오일) 성분이 들어있어요. 레몬 껍질과 속껍질 그리고 씨에 이 성분이 들어가 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레몬 껍질에 특히 많이 들어있으니 실수로라도 먹지 않도록 주의하는 게 좋겠죠.
소랄렌 성분 (Psoralen)
레몬 껍질에 들어있는 소랄렌 성분은 소화 장애, 몸 떨림 그리고 현기증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어요.
그리고 강아지 피부에 묻을 경우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피부 염증의 경우 화상과 비슷한 증상이라고 하니 주의해야겠죠.
에센셜 오일(리모넨, Limonene)
레몬 껍질에는 에센셜 오일 성분이 있는데 이 속에는 리모넨이라는 화학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요. 이 성분은 강아지 건강에 좋지 않아요. 소랄렌과 마찬가지로 피부에 묻은 것도 좋지 않고 먹었을 경우 소화 기관에도 매우 자극적입니다.
이 성분은 살충 성분이 있기 때문에 종종 벼룩이나 진드기 퇴치를 위해 레몬즙을 피부에 뿌리면 좋다는 말도 있어요. 하지만 이는 강아지 피부에 좋지 않으니 진드기 퇴치의 경우 전용 제품을 사용해 주세요.
예를 들어 프론트라인 같은 바르는 진드기 퇴치 약이나 필루의 진드기 퇴치 목걸이 등이 있습니다.
4. 높은 산도, 소화 장애 일으켜요
레몬은 산도가 너무 높아 강아지의 식도와 위 등의 소화 기관에 너무 강한 자극을 줘요. 이 자극으로 인해 구토나 설사 등의 소화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레몬 대신 다른 과일 주세요
이처럼 강아지에게 레몬을 주는 건 좋지 않아요. 구토나 설사 같은 소화 장애부터 피부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좋아하는 맛도 아니죠.
그러니 강아지에게 간식으로 과일을 주고 싶다면 줘도 되는 과일을 줘야 합니다.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과일>
*과육만 작게 잘라 소량 급여하는 것 잊지 말아 주세요!
- 블루베리
- 배
- 사과
- 딸기
- 복숭아
- 바나나
- 수박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