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백내장 증상 및 진단
강아지 눈동자 색깔이 뿌옇게 변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단순히 노화로 인한 핵경화증으로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일일 수도 있지만, 강아지 백내장을 의심할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 백내장 발병 시 어떤 증상을 보이는지 원인, 치료법과 함께 알아봅시다.
강아지 백내장이란?
강아지 백내장이란 안구 내 수정체(렌즈)를 구성하는 섬유세포가 손상되면서 시력을 상실하는 질병을 말합니다. 겉으로 보기에 눈이 뿌옇게 됩니다. 견종을 불문하고, 노령화되면서 많이 겪는 질병입니다.
강아지 백내장 증상
강아지 백내장은 진행 상태에 따라 초기-미성숙-성숙-과성숙 네 단계로 나뉩니다.
수정체 불투명도(혼탁한 정도)가 30% 미만인 경우 증세를 잘 알 수 없는데요. 60% 이상인 경우, 앞을 잘 보지 못해 물체에 자꾸 부딪히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특히, 어두운 곳에서 이런 증상이 심해집니다.
당뇨병으로 인한 백내장인 경우, 당뇨병 증상인 다음/다뇨, 식욕 증가, 체중 감소를 함께 보이게 됩니다.
강아지 백내장 원인
강아지 백내장의 주된 원인은 노화입니다. 하지만 백내장은 나이와 상관없이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어요.
- 노화
- 당뇨병 (높은 혈당으로 수정체 섬유세포 대사에 영향)
- 유전적 원인 (1~5세 발병 경향)
- 전기 충격
- 홍채 염증
- 저칼슘혈증
- 방사선 혹은 독성물질/약물 노출 (디니트로페놀, 나프탈렌 등)
강아지 백내장 치료법
강아지 백내장 치료는 수술이 유일합니다. 초음파로 수정체를 유화(액화) 시킨 후 제거하고,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게 됩니다. 특히, 당뇨병이 원인인 경우 진행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수술을 통한 치료가 권장되는 편이에요.
반면, 노화로 인한 백내장인 경우 그리고 강아지 몸 상태에 따라 수술적 치료가 권장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질병에 취약한 견종
백내장은 나이, 견종을 불문하고 나타날 수 있는데요. 유독 백내장 발병률이 높은 견종들이 있습니다. 아래 견종을 키운다면 평소 눈 건강에 더욱 신경 쓰도록 합시다.
- 미니어쳐 푸들
- 코카스파니엘
- 슈나우저
- 골든 리트리버
- 보스턴 테리어
- 시베리안 허스키
- 요크셔테리어
강아지 백내장 관리법
강아지 백내장은 염증이 동반될 수 있고, 심한 경우 녹내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염제 성분의 안약을 처방받아 넣는 것이 필요합니다.(미성숙 단계일 경우)
또한, 평소 강아지 백내장에 좋은 음식, 간식, 영양제를 급여해 보조하는 것도 좋습니다. 강아지 눈에 좋은 성분으로는 루테인, 베타카로틴, 오메가-3, 리코펜 등이 있는데요. 이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블루베리, 당근, 브로콜리, 연어, 토마토 등이 강아지 백내장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상적인 관리로는, 강아지가 생활하다 다치지 않도록 가구에 뽁뽁이를 붙여주면 좋습니다. 집안 내 강아지 활동 반경에 있는 장애물을 치워주고, 가구 위치를 바꾸지 않는 것도 중요해요.
강아지를 갑자기 만지거나 들어 올리는 것도 자제해 주세요. 만지기 전에 이름을 불러 알려주거나, 코앞에 손을 가져다 대 냄새를 맡을 수 있게 해주는 게 좋습니다.
진단 방법
- 기본 검사: 직접 검안, 눈물량, 안압 검사
- 각막형광 검사: 각막에 상처나 기타 질병이 있는지 판단
- 혈액검사: 당뇨에 의한 것인지 평가
- 안구초음파검사: 백내장 진행정도 파악
- 망막전위도 검사 (ERG): 망막 기능 측정을 통해 수술적 치료 가능여부 판단